건설/산업 >  정책/제도

‘건실련’ 시설안전문화 진흥을 위한 '소통 간담회' 열어

‘건실련’ 시설안전문화 진흥을 위한 '소통 간담회' 열어

Jul 14, 2023 | K-COSEPA기자

 

한국건설안전환경실천연합 (수석회장 오상근)은 지난 12일(수) 국토교통부에서 잠재적 건설재해. 안전사고. 중대하자 예방을 위한 법제도 개선 건의 및 애로사항 청취를 위해 국토교통부 기술안전정책관실 (김규철 국장), 김유진 시설안전과장, 유혜령 주택건설공급과장, 소관부서 사무관 ‘건실련’ 오상근 수석회장, 안동수 사무총장, 박주경 시설안전의날 추진단장, 김영섭 품질본부장, 정환목 건축본부장 등이 참석, 소통 간담회’를 열었다고 13일 밝혔다. ▶ 국토교통부 기술안전정책관실에서 간..

전북개발공사와 ‘건실련’ 간담회 개최

전북개발공사와 ‘건실련’ 간담회 개최

주요 현안사항 등 다양한 의견 나눠

Jul 06, 2023 | K-COSEPA기자

 

한국건설안전환경실천연합 (수석회장 오상근, 이하 ‘건실련’) 운영위원회는 지난 5일 전북개발공사 (사장 최정호, 이하 ‘공사’) 2층 회의실에서 ‘공사’임직원들과 간담회를 열고 양 단체의 주요 현안사항등을 청취하고 다양한 의견을 교환 했다.▶ 간담회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앞줄 오른쪽 세 번째 전북개발공사 사장 최정호, 왼쪽 두 번째 ‘건실련’수석회장 오상근, 오른쪽 첫 번째 이유신 고문, 오른쪽 두 번째 김연태 재난안전조사단장, 왼쪽 세 번째 소재철대한건설협회 전라북도..

잠재적 건설재해, 안전사고, 중대하차 예방을 위한 건설기술기준 및 법제도

잠재적 건설재해, 안전사고, 중대하차 예방을 위한 건설기술기준 및 법제도

공동주택 주거안정을 위한 주택품질 및 성능 제고 방안에 대한 전문가 대책

Oct 17, 2022 | K-COSEPA기자

 

한국건설안전환경실천연합(수석회장 김종일)은 지난 14일 논현동 소재 건설회관 중회의실에서 관련 기술 단체/협회 전문가 및 연구원 200 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건설 현장 및 기 구축된 시설물에 존재하는 잠재적 건설 재해, 안전사고, 중대 하자를 예방하기 위한 건설 기준 및 법제도 개선 세미나를 개최하였다고 밝혔다.이날 세미나는 한국건설안전환경실천연합 소속 8개 단체 한국건설기술인협회(윤영구 회장), (사)한국지하안전협회(류기정 회장), 한국시설안전협회(곽수현 회장), (사)한국건설..

‘한국건설안전환경실천연합’-‘법무법인 대륙아주’업무협약 체결

‘한국건설안전환경실천연합’-‘법무법인 대륙아주’업무협약 체결

중대재해처벌법’관련 상호 협력유지

Sep 22, 2022 | K-COSEPA기자

 

한국건설안전환경실천연합(수석회장 김종일)은 법무법인 대륙아주(대표변호사 이규철) 과 지난 20일 대륙아주 대회의실에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왼쪽부터 대륙아주 BD총괄본부 전략기획실 허유정 팀장, 김영규 변호사, 김진권 위원, 남동환 변호사, 차동언 변호사, 이규철 대표 변호사, 한국건설안전환경실천연합 김종일 수석회장, 오상근 공동회장, 안동수 사무총장, 이유신 고문, 신동화 사무국장 이날 진행된 업무협약식은 건설 분야와 중대재해처벌법 분쟁에 관한 법률..

잠재적 건설 재해, 안전사고,중대하자 예방을 위한 건설기술기준 및 법제

공동주택 주거생활 안전을 위한 품질 및 성능 고도화 방안 모색

Sep 21, 2022 | K-COSEPA기자

 

한국건설안전환경실천연합(수석회장 김종일)은 오는 10월 14일 (금) 오후 2시 서울시 논현돈 소재 건설회관 2층 중회의실에서 (사)건축성능원, (사)한국건설품질기술사회, (사)대한방화문협회, 대한전문건설협회도장공사업협의회, (사)한국건설방수학회와 공동으로 우리나라 공동주택 건설 현장 및 기존 주거 건축물에 산재되어 있는 잠재적 중대재해(산업재해, 시민재해), 안전사고, 중대 결함이나 하자발생 등의 요인을 선제적으로 찾아내어 예방을 위한 법제도 및 건설기술기준을 정비, 개정 혹은..

2022 스마트건설 챌린지 개최… 총 상금 4억원

2022 스마트건설 챌린지 개최… 총 상금 4억원

공공기관 테스트베드 적용 및 판로지원 등 혜택 부여

May 18, 2022 | K-COSEPA기자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는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혁신적인 스마트 건설기술을 발굴하고 우수한 스마트 건설기술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하여 '2022 스마트건설 챌린지'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3회를 맞이하는 ‘2022 스마트건설 챌린지’는 ①스마트안전, ②단지·주택분야 시공자동화, ③도로분야 스마트 기술, ④철도 등 SOC분야 설계 BIM, ⑤BIM Use Live(시공 BIM) 등 5개 기술경연 분야에 ⑥국토 안전관리(건설·시설) 우수사례 공모, ⑦스마트건설 자유 공모,..

드론 새싹기업, 유망기업으로 성장 지원

드론 새싹기업, 유망기업으로 성장 지원

드론 기업지원허브(판교)내 신규 입주기업 공모

May 17, 2022 | K-COSEPA기자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는 항공안전기술원(민간위탁운영)과 함께 드론 기업지원허브(경기도 판교)에 입주할 국내 우수 드론 새싹기업(스타트업·벤처기업)을 16일부터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드론 기업지원허브는 드론 관련 우수한 기술 또는 아이디어를 보유한 새싹기업 등에 대해 낮은 임대료의 입주 공간을 제공하며, 입주기업은 공용 시험장비 활용, 시제품 제작 지원, 특허 출원비 지원 등 다양한 역량강화 지원도 받을 수 있다. 특히, 국토교통부는 시제품 제작 140건, 기업컨설팅..

공정위, 하도급분야 업계 간담회 개최

하도급거래 실태 파악 및 공정위 사건처리 관련 건의사항 청취

Dec 02, 2021 | K-COSEPA기자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조성욱, 이하 ‘공정위’)는 12월 2일(목) 서울 한국공정거래조정원에서 하도급 분야 주요 사업자단체 및 중소업체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간담회는 하도급 분야 거래실태와 공정위 사건처리관행에 관한 현장의 의견을 적극 청취하고자 개최되었다. 중소하도급업체들은 하도급 현장에서의 불공정 거래실태를 설명하며 공정위에 사건 업무 개선과 함께 제도 보완도 건의하였고, 최근 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른 대금 조정의 어려움 등 중소하도급업체의 현장 애로사항에 대..

서울시 '품질점검단' 올해 신축 공동주택 15,782세대 무료 하자점검

건축사‧기술사 등 210명 주택건설 전문가 ‘공동주택 품질점검단’ 7월

Nov 30, 2021 | K-COSEPA기자

 

서울시가 서울 전역에 신축되는 150세대 이상 신축 공동주택(주상복합 포함)의 입주 전 무료 하자점검을 해주는 ‘공동주택 품질점검단’을 통해 올 연말까지 신축 단지 총 21개, 15,782세대에 대한 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공동주택 품질점검단’은 신축 공동주택 입주 전 건물의 하자, 시공 등 공사 상태를 무료로 점검해주는 역할을 한다. 시는 주택건설 관련 9개 분야(건축·구조·조경·기계·소방·전기·통신·토목·교통)에서 풍부한 현장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건축사, 기술사 등 ..

전국 75,083호 공공임대·공공분양주택 등 입주자 모집

전국 75,083호 공공임대·공공분양주택 등 입주자 모집

서울 12,341호, 수도권 43,356호 등 안정적 물량 지속 공급

Aug 03, 2021 | K-COSEPA기자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는 오는 하반기 공공임대, 공공분양,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입주자 모집 계획을 발표하고, 올해 12월까지 전국 총 75,083호에 대한 입주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올해 하반기(8~12월) 공급물량 75,083호(공공임대 57,842호, 공공분양(사전청약 제외) 12,315호, 공공지원 민간임대 4,926호)는 작년 하반기(62,872호)보다 약 1.2만호, 올해 상반기(70,114호)보다 약 5천호 증가한 것으로, 정부는 무주택 서민의 주거안정과 주거비 ..

도, 제3판교 뉴딜 시범도시 조성…K-뉴딜 이끈다

도, 제3판교 뉴딜 시범도시 조성…K-뉴딜 이끈다

이재명 지사 “도시개발에 있어 새로운 모범을 만들어 갈 것”

Dec 10, 2020 | K-COSEPA기자

 

경기도가 제3판교(성남금토지구)를 뉴딜 시범도시로 조성한다. 뉴딜 시범도시란 정부와 경기도의 뉴딜을 집약한 축소판으로 D.N.A(데이터, 5G, AI), 비대면 산업을 육성하고 도시 내 저탄소 인프라를 구축해 혁신과 일자리를 창출하며 청년과 신혼부부의 주거안정을 계획한 도시를 말한다.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장충모 한국토지주택공사(LH) 부사장, 장영근 성남부시장, 이헌욱 경기주택도시공사(GH) 사장은 지난 8일 도청에서 제3판교(성남금토지구) 뉴딜 시범도시 조성을 위한 관계기관 간..

10일부터 소규모 건설현장도 안전관리계획 수립 의무화

화재훈련·CCTV 설치의무화 등 건설현장 안전대책 세부규정 강화

Dec 09, 2020 | K-COSEPA기자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사고가 빈발하나 안전관리계획을 수립하지 않았던 소규모 건축공사도 안전관리계획 수립을 의무화하고, 타워크레인 정기안전점검의 자격기준도 강화하는 등 건설기술 진흥법 시행령ㆍ시행규칙을 개정하고 오는 10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시행령 및 시행규칙 개정은 지난 6월 10일 건설기술 진흥법이 개정됨에 따라 그 세부사항을 규정하고, 건설안전 혁신방안('20.4.23) 및 건설공사 화재안전대책('20.6.18) 등에 포함된 과제를 이행하기 위한 후속조치이다..

13일부터 공공 건설현장 일요일 휴무제 시행

64개 시범현장 거쳐 의무시행…재해복구 등 예외

Dec 09, 2020 | K-COSEPA기자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12월13일(일)부터 모든 공공 건설공사 현장은 일요일 공사가 원칙적으로 제한”된다고 밝혔다. 앞으로 일요일 아침잠을 깨우는 공사현장 소음이 줄고 근로자도 주말에 가족과 시간을 보낼 수 있게 되어 근로 여건이개선될 전망이다. 그동안 건설현장은 관행적으로 휴무일 없이 공사를 진행해왔으나, 휴일에는 근로자 피로 누적과 현장 관리·감독 기능 약화가 겹쳐 안전에 취약하다는 우려가 지속 제기되어왔다. 이에 따라 ‘18년 7월부터 일요일 휴무제 도..

10일부터 민간임대주택 공급 위한 4차 민간제안사업 공모

24일부터 사업자 참가의향서 접수…21년 3월 중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Dec 08, 2020 | K-COSEPA기자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2천 호를 공급하기 위한 올해 마지막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민간제안사업 공모(‘20년 4차)가 진행된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와 주택도시보증공사(사장 이재광)는 주변시세보다 저렴한 임대료(특별공급 85%이하, 일반공급 95%이하)로 10년 이상 안심하고 살 수 있는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을 공급할 민간제안사업을 12월 10일(목)부터 공모하고, 12월 24일(목)부터 사업자 참가의향서를 접수한다고 밝혔다.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민간제안사업은 민간이 제안..

공공 시설사업… 설계검토 서비스 확대 지원

설계경제성·공사기간 검토 서비스 제공 등… 업무 처리규정 개정

Sep 10, 2020 | K-COSEPA기자

 

조달청(청장 정무경)은 오는 15일부터 설계검토 서비스 확대와 품질 제고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조달청 설계검토업무 처리규정'을 개정해 시행한다고 밝혔다.이번 규정 개정은 정부 유일의 설계검토 전문 부서인 '설계예산검토과' 신설에 따라 공공 시설사업에 대한 설계검토 서비스를 확대하여,현장 경험과 전문성 부족, 불공정 관행 등으로 사업추진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 발주기관과 사업수행자를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데 목적이 있다.그 동안 총사업비 200억 원 이상의 건축공사에 한정하여 제공..

경기도형 기본주택, 100년을 꿈꾼다

경기도형 기본주택, 100년을 꿈꾼다

남양주 다산 지금지구 A3블록을 장수명 주택 시범사업지구로 지정 추진

Jul 24, 2020 | K-COSEPA기자

 

GH(사장 이헌욱)는 지난 21일 발표한 경기도형 기본주택을 주택수명 100년을 목표로 구조체의 수명을 늘리고, 입주자의 필요에 따라 내부 구조를 쉽게 변경할 수 있는 장수명 주택으로 건설‧공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장수명 주택은 기존의 벽식 구조를 기둥식 구조로 변경하는 것으로, 세대내 평면 변경 및 배관‧설비 교체가 용이하고, 재건축 횟수를 줄임으로써, 철거로 인한 건설폐기물 감소 및 신축에 따른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는 친환경 주택이다. 세대내 가변성의 확보를 통해 가족..

'강일 버스차고지' 지하화-상부엔 약1천호 '컴팩트시티'…

'강일 버스차고지' 지하화-상부엔 약1천호 '컴팩트시티'…

총 35,804㎡ 부지에 축구장 3.5배 경사형 숲, 1천호 청년‧신혼부

Jul 24, 2020 | K-COSEPA기자

 

매일 200여 대의 버스가 드나들었던 ‘강일 버스공영차고지’가 축구장 3.5배 규모의 대규모 도시숲과 약 1천호의 청년‧신혼부부 주택, 생활SOC가 어우러진 ‘컴팩트시티’로 탈바꿈한다. 서울시는 강일 컴팩트시티의 밑그림에 해당하는 국제설계공모 당선작 「컴팩트쎄타, Compact θ」(㈜삼우종합건축사사무소+㈜삼안+㈜삼우전기컨설턴트)를 17일(금) 공개했다. 당선팀에게는 기본 및 실시설계권이 주어진다. 시는 내년 초 주택건설사업계획 승인과 실시설계를 거쳐 '21년 하반기 착공, '2..

중소기업 혁신제품, 공공기관 판로가 넓어진다

국토부, 혁신성이 인정된 R&D 제품을 공공기관 구매로 연계하는 「우수연

Jul 22, 2020 | K-COSEPA기자

 

앞으로 혁신성이 탁월한 국토교통 분야 중소기업 기술개발제품의 공공조달시장 진입이 한결 쉬워진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국토부 연구개발사업 과제를 통해 개발된 중소기업 제품의 혁신성이 인정될 경우, 공공기관 수의계약을 허용하는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 지정제도」를 오는 8월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그간 중소기업은 우수기술을 갖고 있더라도 공공기관이 감사 부담 등을 이유로 검증된 기존 제품 위주로 구매하여 공공부문 시장진출에 어려움을 겪어 왔으나, 이번 제도 시행으로 지정된 중소..

우리동네 방치된 공사중단 건축물,‘정비 신청하세요’

우리동네 방치된 공사중단 건축물,‘정비 신청하세요’

14일부터 선도사업 공모…도시재생사업 등과 연계 시 우선 지원

Jul 14, 2020 | K-COSEPA기자

 

도심 내에 방치되어 보행자 통행안전과 도시미관을 해치던 공사중단 건축물에 대한 정비방안이 새롭게 추진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공사중단 건축물 정비사업*의 가속화를 위하여 7월 14일(화)부터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제6차 선도사업을 공모한다고 밝혔다. 장기방치 공사중단 건축물 정비사업은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및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제8차 무역투자진흥회의’(‘15.7.9.)에서 추진이 결정되었고, 국토교통부는 한국토지주택공사를 정비지원기구로 지정하여..

새로운 국토의 20년을 만들어 갈 138개 실천과제

제5차 국토종합계획의 첫 번째 실천계획(2021-2025) 확정

Jul 14, 2020 | K-COSEPA기자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지난해 수립한 제5차 국토종합계획(2020~2040)의 첫 번째 실천계획(2021~2025)을 관계부처 협의를 통해 확정·배포하였다고 밝혔다. 제5차 국토종합계획은 국토기본법 제9조에 근거한 최상위 공간계획으로, 지난해 말 국무회의 심의, 대통령 승인을 거쳐 확정되었고, 실천계획은 국토종합계획을 구체화하고 소관 기관별로 추진계획을 담는 후속조치이다.실천계획은 지난해 12월 국토종합계획 확정 이후 핵심과제(안) 선정(’20.2월), 소관부처의 실천계획 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