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환경 >  건설환경

사업장 미세먼지 …공장 굴뚝, 이제 빛으로 감시한다

사업장 미세먼지 …공장 굴뚝, 이제 빛으로 감시한다

사업장 오염물질 배출 사전 억제 및 오염원인 신속 규명 기대

Sep 17, 2019 | K-COSEPA기자

 

공장 굴뚝 등 사업장에서 내뿜는 미세먼지 원인물질(질소산화물, 황산화물 등)의 농도를 빛을 이용하여 원격에서 측정하는 영국제 최신 분광장비가 도입된다.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원장 장윤석)은 산업현장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를 효과적으로 감시하고 줄이기 위해 영국 국립물리연구소에서 제작한 차세대 측정장비인 차등흡광검출시스템(DIAL)을 도입한다고 밝혔다. 이 장비는 야간에 적외선을 이용해 사람의 움직임을 감시하는 것처럼 발전소, 소각장 등 사업장에서 나오는 대기오염물질을 멀리서도..

서울시, 비산먼지 없는 ‘보도공사 시공방법 개선’

Aug 16, 2019 | K-COSEPA기자

 

서울시설공단(이사장 조성일, www.sisul.or.kr)은 도심지 보도 공사 현장에서 먼지를 줄일 수 있도록 ‘보도공사 시공과정에서 비산 먼지 등을 개선할 수 있도록 구성된 시공방법 개선 동영상’을 제작해 배포한다고 밝혔다. 동영상 에는 공사과정 중 먼지가 날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블록 절단 시 방진천막(비산먼지방지시설)을 설치하여 천막 안에서 절단기로 절단하고, 모래포설 후 고무밀대로 블록 사이를 1차적으로 충진하며 블록표면 다짐과정에서는 부직포를 덮어 다짐토록하는..

멸종위기종 소똥구리 몽골에서 도입, 증식 연구 착수

국립생태원 멸종위기종복원센터, 소똥구리 200마리 도입

Aug 12, 2019 | K-COSEPA기자

 

환경부(장관 조명래)와 국립생태원(원장 박용목)은 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인 소똥구리 200마리를 최근 몽골에서 도입했다고 밝혔다.   소똥구리는 우리나라에서 1970년대 이전에는 쉽게 볼 수 있었던 곤충이나 1971년 이후 공식적인 발견 기록이 없으며, 세계자연보존연맹의 지역적색목록에 지역절멸로 기재됐다. 축산업의 변화로 인해 가축방목과 목초지가 감소하면서 소똥구리가 살 수 있는 환경이 사라졌고, 가축 질병을 예방하기 위한 구충제와 항생제, 사료의 보급도 소똥구리 절..

미세먼지 저감 스마트설비 제작·설치비의 최대 60% 지원

Aug 12, 2019 | K-COSEPA기자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공단(이사장 장준영)은 8월 13일부터 9월 2일까지 '미세먼지 저감 스마트설비' 지원 대상 사업을 공모한다. '미세먼지 저감 스마트설비'란 상용화 전단계에서 최신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의 운영관리체계를 접목한 미세먼지 저감 기술·설비 등을 뜻한다. 그간 국내 환경기술 실증화 지원사업은 신기술·설비를 적용한 시제품 제작 및 소규모 예비검사(파일럿테스트)에 그쳤으나, 이번 사업은 국내 최초로 개발기술을 산업현장에 직접 실제 규모로 실증화 및..

한․중 과학자, 미세먼지 해결 위해 지혜 모은다

제1차 한․중 대기질 공개토론회 8월 12일부터 이틀간 개최

Aug 12, 2019 | K-COSEPA기자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원장 장윤석)은 한․중 양국의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 해결을 위한 ‘제1차 한․중 대기질 공개토론회를 8월 12일부터 이틀간 서울 강서구 메이필드호텔에서 열린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은 양국의 과학자 20여 명이 한자리에 모여 미세먼지 예보와 확산 계산(모델링) 기법, 항공 및 위성관측 등 대기오염과 관련된 전 분야의 연구결과를 공유하고 자유롭게 토론한다. 특히, 그동안 양국이 한자리에서 다루기 힘들었던 동북아시아 지역의 월경성 대기오염에 대한 다..

서울시, 문래동 '노후 상수도관' 금년내 교체 완료

부식에 강한 재질로 시공…남아 있는 노후 상수도관 138km 내년 상반기

Aug 12, 2019 | K-COSEPA기자

 

서울시가 문래동 수질사고의 직접적인 원인으로 판단된 영등포구청역~도림교간 노후 상수도관('73년 부설, 47년 경과, D=700~800mm, L=1.75Km)으로 금년 말까지 모두 교체 완료한다.   시는 이 구간에 소요되는 총 사업비 50억 원을 금년도 추경예산으로 기 확보했다. 정비공사가 완료되면 이 지역의 근본적인 수질사고 요인이 원천 차단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정비하는 노후 상수도관(D=700~800mm, L=1.75Km)은 양평1동, 당산1동,..

충남 천수만, 전남 함평만에 고수온주의보 발령

Aug 08, 2019 | K-COSEPA기자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장마 소멸 후 이어진 폭염의 영향으로 일부 해역의 수온이 고수온주의보 발령기준인 28℃에 도달했거나 도달할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 8월 8일(목) 14시부로 올해 첫 고수온주의보를 발령하였다. 주의보 발령 대상해역은 충남 천수만, 전남 함평만 해역이다.   8일 12시 기준으로 고수온주의보 발령 대상해역의 수온은 서산 창리 28.0℃, 태안 내포 27.1℃, 보령 효자도 26.1℃, 함평 주포 30.9℃이다.   해양수산..

서울시, 자동차전용도로에 210만 그루 '도시 숲' 조성

서울시, 자동차전용도로에 210만 그루 '도시 숲' 조성

Aug 07, 2019 | K-COSEPA기자

 

하루 평균 25만여대의 차량이 오가는 올림픽대로. 삭막한 회색 아스팔트 위 차량만이 오가는 자동차전용도로에 풀과 나무가 어우러져 푸른 녹지가 조성된다. 서울시는 올림픽대로, 강변북로, 동부간선로 등 3개 자동차전용도로에 '22년까지 210만 그루의 나무를 심는다고 밝혔다.   시가 지난 3월 발표한「2022-3000, 아낌없이 주는 나무심기 프로젝트」일환으로, 기존의 녹지나 휴식처 등에 조성했던 도심 숲을 자동차전용도로에 확대하는 사업으로  올 하반기부터 '22..

불법폐기물 현재 55만 톤 처리, 연내 전량 처리목표로 추진

7월말 현재 55만 톤(45.7%) 처리 완료

Aug 06, 2019 | K-COSEPA기자

 

환경부(장관 조명래)는 금년 1월 전수조사로 확인된 전국 불법폐기물 120만 3천 톤 중 지난 2월 21일 정부가 발표한 ‘불법폐기물 관리 강화 대책’에 따른 올해 처리목표 49만 6천 톤을 이미 초과한 55만 톤*(45.7%)을 처리했다고 밝혔다. 경기도(의정부, 화성, 양주 등) 및 경북도(의성․포항 등)의 경우 건설폐토석을 공원부지 및 택지조성 부지의 복토재로 재활용하여 처리비를 대폭 절감했고, 선제적 지방비 확보 및 신속한 처리착수 등의 적극행정으로 지역주민과 언론..

내 나무 갖기 캠페인으로 ‘숲 속의 한반도’ 함께 만들기

내 나무 갖기 캠페인으로 ‘숲 속의 한반도’ 함께 만들기

중부지방산림청, 3월 29일 나무 나누어주기 행사 실시

Mar 26, 2019 | K-COSEPA기자

 

중부지방산림청(청장 김경목)은 제74회 식목일을 맞이하여 국민들과 함께 소통할 수 있는 ‘내 나무 갖기’ 캠페인의 일환인 나무 나누어 주기 행사를 3월 29일 오전 10시부터 공주시 신관동 금강둔치 공원에서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부여국유림관리소와 공주시산림조합과 합동으로 진행하며, 대추(왕, 사과), 아로니아, 헛개나무, 청매실 등 총 14종의 다양한 수종으로 개인당 5그루씩 약 4,000여 그루 나무를 선착순으로 무료로 나누어 준다. 봄철 건조한 날씨로 산불 발생빈도..

2019년 ‘세계 기상의 날’ 기념식 개최

2019년 ‘세계 기상의 날’ 기념식 개최

세계기상기구가 정한 올해의 주제, “태양, 지구 그리고 날씨”

Mar 21, 2019 | K-COSEPA기자

 

기상청(청장 김종석)은 2019년 ‘세계 기상의 날’을 맞이하여 21일(목) 공군회관(서울 영등포구)에서 기념식을 개최했다.유엔(UN)은 1960년 3월 23일을 ‘세계 기상의 날’로 제정하고 1961년부터 이 날을 기념해 오고 있다. 이날 기념식에는 조명래 환경부장관, 김학용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장, 이상돈 국회의원(바른미래당),전임 기상청장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기상 업무 발전에 이바지한 공로로 홍성유 (재)한국형수치예보모델개발사업단장과 조성억 한..

조류 투명창 충돌 저감대책 추진키로

조류 투명창 충돌 저감대책 추진키로

건물 유리창, 투명 방음벽 충돌로 인해 멸종위기종 포함 새들 폐사

Mar 14, 2019 | K-COSEPA기자

 

환경부(장관 조명래)는 건물유리창이나 투명방음벽 등 투명창에 충돌하여 폐사하는 새들을 줄이기 위한 대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새들이 투명창에 충돌하여 폐사하는 문제는 세계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건축물의 유리외벽, 투명방음벽, 유리로 된 버스정류장 등의 투명창이 늘어남에 따라 여기에 부딪혀 폐사하는 것이다.특히, 이들 새들 중에는 참매, 긴꼬리딱새 등 멸종위기종도 포함되어 있어 동물복지 뿐만 아니라 생태계 보전 차원에서도 중요하게 접근해야 할 문제다.환경부..

건설현장 목재제품 품질단속 실시

건설현장 목재제품 품질단속 실시

Mar 07, 2019 | K-COSEPA기자

 

중부지방산림청(청장 김경목)은 건설현장에서 사용되는 합판 등 목재제품에 대해 관계부처인 국토교통부와 합동으로 국민의 안전과 목제제품의 유통체계 확립을 위해 오는 14일부터 15일까지 합동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관계부처 합동으로 실시되는 이번 점검에서 중부지방산림청은 건설현장에서 주로 사용되는 합판, 목질바닥재, 성형목탄, 파티클보드 등 목재제품의 품질이 적합한지 여부와 사전에 규격 및 품질검사를 받았는지 등을 점검하고, 국토교통부 대전지방국토관리청에서는 건축공정 및 권역에 따라..

'물 섞은’ 해상용 면세유…180억 원대 ‘기름세탁’ 일당 검거

'물 섞은’ 해상용 면세유…180억 원대 ‘기름세탁’ 일당 검거

Mar 06, 2019 | K-COSEPA기자

 

해상용 면세유(벙커C유)를 빼돌려 물을 섞는 등의 수법으로 섬유공장에 불법 유통시킨 180억 원대 ‘기름세탁’ 일당이 해양경찰에 붙잡혔다.5일 해양경찰청(청장 조현배)에 따르면 외국항행선박에서 불법 구매한 면세유를 유통한 총책 이모씨(43)와 육상 보관 판매책 김모씨(57)등 25명을 장물죄, 석유 및 석유대체연료 사업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고 밝혔다.총책 이씨 등은 2016년 8월부터 지난해 11월까지 부산항, 여수항, 인천항 등에서 폐유를 수거하는 유창선박을 이용해 면..

봄철 고농도 미세먼지 다량배출현장 ’드론 투입‘ 탐색

봄철 고농도 미세먼지 다량배출현장 ’드론 투입‘ 탐색

Feb 25, 2019 | K-COSEPA기자

 

5월 31일까지 ‘미세먼지 다량배출 핵심현장’특별 점검 환경부(장관 조명래)는 봄철 고농도 미세먼지에 대비하기 위해 2월 25일부터 5월 31일까지 산림청, 지자체 등 관계기관 합동으로 ‘미세먼지 다량배출 핵심현장’ 특별 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대기배출사업장, △건설공사장, △불법소각 등 생활주변 미세먼지 다량배출 현장을 촘촘하게 점검하고 감시하여 불법행위로 인한 미세먼지 발생을 차단하고 국민 건강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것이다. 지난해 하반기 특별점검..

미세먼지 특별대책위원회 출범

미세먼지 특별대책위원회 출범

Feb 15, 2019 | K-COSEPA기자

 

정부 이행점검 체계 강화 환경부(장관 조명래)는 15일부터 미세먼지 대책의 법적 기반이 되는 ‘미세먼지 저감 및 관리에 관한 특별법(이하 미세먼지 특별법)’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미세먼지 특별법’은 신창현, 강병원 의원이 각각 대표 발의한 법안을 토대로 지난해 8월 14일 ‘미세먼지 특별법’이 공포된 이후 6개월 간 하위법령 제정 작업을 거쳐 법 시행에 필요한 내용이 확정됐다. 미세먼지 특별법 시행에 따라 국무총리 소속의 민‧관 합동 심의기구인 ‘미세먼지특별대책위원회(..

해외 야생식물 산업화 이익공유 계약, 국내 첫 체결

해외 야생식물 산업화 이익공유 계약, 국내 첫 체결

Feb 14, 2019 | K-COSEPA기자

 

한-캄보디아, 유용생물자원에 대한 이익공유계약 국내 최초 체결 환경부 소속 국립생물자원관은 14일 서울 강남구 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캄보디아 농림수산부와 국내 화장품기업인 한솔생명과학 간 이익공유 협약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국내 연구기관 및 제조사가 해외 야생생물자원을 합법적으로 발굴·분석하여 산업화한 후 발생하는 이익을 자원제공국과 공유하기로 한 최초의 사례다. 국립생물자원관은 미백과 주름개선 효능이 우수한 캄보디아 야생식물 디프테로카푸스 인트리카투스를 2015년 ..

환경표준전문가 한자리에 ..... 국제표준 대응 논의

Feb 14, 2019 | K-COSEPA기자

 

국립환경과학원, ‘2019년 환경표준심의회 공동연수’ 개최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원장 장윤석)은 14일 서울 중구 엘더블유(LW)컨벤션센터에서 환경분야 국가표준 발전 및 국제표준 대응전략을 주제로 ‘환경표준심의회 공동연수(워크숍)’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2016년 첫 개최 이래 4회째를 맞은 이번 행사는 환경분야 국가·국제표준 전문가들과 실무자들이 발표 및 토론의 시간을 가지며, 환경표준 전문위원회 위원 150여 명이 참여한다. 환경표준 전문위원회는 수질, 대기..

‘환경오염물질 부실 측정 NO’ 경기도, 측정대행업체 특별점검 ‘신뢰성

‘환경오염물질 부실 측정 NO’ 경기도, 측정대행업체 특별점검 ‘신뢰성

Feb 11, 2019 | K-COSEPA기자

 

경기도는 환경오염물질 측정업무 대행업체들의 부실측정과 불법행위 근절을 위해 오는 11일부터 28일까지 ‘2019년 측정대행업체 특별지도 점검’을 실시한다고 10일 밝혔다.이번 특별점검은 대기, 폐수, 소음‧진동 등 환경오염물질 측정 업무를 대행하는 업체들이 측정기록부를 허위로 작성하거나 부실하게 측정하는 등의 불법행위를 예방함으로써 환경오염물질 측정결과의 신뢰성을 높이고자 마련됐다.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과 수원, 용인, 성남, 부천 등 인구 50만 이상의 9개 대도시와 합동으로 실시..

전면 개방했던 금강·영산강, 자정능력 좋아져

전면 개방했던 금강·영산강, 자정능력 좋아져

Feb 11, 2019 | K-COSEPA기자

 

환경부(장관 조명래)는 2017년 6월부터 2018년 12월까지 4대강 16개 보 중 11개 보를 개방하여 관측(모니터링)한 종합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종합 분석한 11개 보는 금강 3개(세종, 공주, 백제), 영산강 2개(승촌, 죽산), 낙동강 5개(상주, 강정고령, 달성, 합천창녕, 창녕함안), 한강 1개(이포)다.약 18개월간의 관찰 결과에 따르면, 보 개방 시 체류시간 감소, 유속 증가 등 물흐름이 크게 개선되고, 수변 생태서식공간이 넓어지는 등 강의 자연성 회복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