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환경 >  건설안전

경기

경기도, 오래된 대형건축물 10곳 긴급안전점검 … 모두 B등급 ‘안전’

경기도, 오래된 대형건축물 10곳 긴급안전점검 … 모두 B등급 ‘안전’

Feb 07, 2019 | K-COSEPA기자

 

경기도가 지난해 12월 발생한 서울 삼성동 ‘대종빌딩 붕괴 위험’ 문제를 계기로 도내 10개 유사 대형건축물에 대한 긴급 안전점검을 실시한 결과 모두 큰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경기도 안전특별점검단은 지난 1월 8일부터 28일까지 수원과 부천, 고양 등 도내 10개시에 위치한 대형건축물 가운데 준공 후 20년 이상 된 업무용·근린생활시설을 각 시별로 1곳씩 선정해 안전점검을 실시했다.이번 점검은 이재명 경기도지사 지시에 따른 것으로 10개 모두 서울 대종빌딩과 비슷한 시기이..

경기도 도, 폭설 취약시설물 348개 점검. 78개 시설 보수 조치

경기도 도, 폭설 취약시설물 348개 점검. 78개 시설 보수 조치

Jan 30, 2019 | K-COSEPA기자

 

경기도가 지난 3일부터 18일까지 348개 겨울철 폭설 취약시설물과 도로에 대한 안전관리 점검을 실시하고 78개 시설에 대해 보수하도록 조치를 취했다고 30일 밝혔다.도는 이번 점검기간 동안 기둥, 슬라브 지붕 등 건물구조부와 비닐하우스, 상습 도로 결빙 구간 등을 중점 점검했다.그 결과 194개 시설이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76개 시설은 폐가, 폐업 등으로 사용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78개 시설은 보수나 보강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는데 주로 배수시설 막힘, 건물 철근노..

경기도, 지자체 최초 ‘위험 도로비탈면’ 관리시스템 도입

경기도, 지자체 최초 ‘위험 도로비탈면’ 관리시스템 도입

Jan 30, 2019 | K-COSEPA기자

 

경기도가 도민이 편안하고 행복한 도로환경 조성을 위해 도내 지방도 도로비탈면에 대한 보다 과학적인 관리에 나선다.경기도는 29일 오후 용산역 ITX회의실에서 국토교통부, 한국시설안전공단과 업무협약을 맺고, 올해부터 ‘도로비탈면 유지관리시스템(CSMS)’을 전국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도입 추진한다고 밝혔다.이날 협약식에는 이화순 경기도 행정2부지사, 백승근 국토부 도로국장, 유동우 한국시설안전공단 부이사장 등이 참여해 협약서에 서명했다.‘도로비탈면 유지관리시스템(CSMS : Cut ..

경기도 건설본부, 반복적 안전사고 발생업체 대상 제재수위 높여

경기도 건설본부, 반복적 안전사고 발생업체 대상 제재수위 높여

Jan 03, 2019 | K-COSEPA기자

 

경기도 건설본부가 반복적 안전사고 발생 업체에 대한 자체 제재 수위를 높이기로 했다.도 건설본부는 이달부터 1인 견적 수의계약을 맺거나 특허·신기술을 적용해야 하는 건설본부 발주 공사에서 2회 이상 중대 재해발생 업체를 제외시킨다고 3일 밝혔다.중대재해란 산업안전보건법에서 정한 산업재해 중 재해의 정도가 심한 것으로 사망자 1인 이상 발생, 3개월 이상의 요양을 요하는 부상자 2인 이상 발생, 부상자 또는 직업성 질병자 10인 이상 발생한 재해를 말한다.이에 따라 경기도 건설본부..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겨울철 화목보일러 안전관리 당부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겨울철 화목보일러 안전관리 당부

Jan 02, 2019 | K-COSEPA기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본부장 이상규)는 겨울철 화목보일러 안전관리 당부에 나섰다.1일 북부소방재난본부에 따르면, 최근 갑작스러운 추위가 찾아오면서 연료비 절감을 위해 농촌 지역을 중심으로 ‘화목보일러’ 사용이 크게 늘고 있으나 사용상 부주의 등으로 화재 발생 위험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경기북부지역 화목보일러 화재는 2017년 74건으로 4명 사상자와 약 10억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했다. 2018년 12월 30일에도 고양시 덕양구에 있는 주택에서 화목보일러 부주의로 화재가 발생해..

경기도, 경기 동부권 아스콘 사업장 특별 지도점검

경기도, 경기 동부권 아스콘 사업장 특별 지도점검

Dec 28, 2018 | K-COSEPA기자

 

경기도광역환경관리사업소(이하 사업소)는 지난 3일부터 20일까지 3주간 경기 동부권 내 20개 아스콘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특별지도 점검을 실시한 결과, 위반업소4개소를 적발했다고 27일 밝혔다.도내 40%의 아스콘 사업장이 입지하고 있는 용인, 남양주, 광주, 이천, 하남 등 경기동부 지역 내 20개 사업장을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점검은 아스콘 사업장의 위법행위 근절을 통해 주민 불편을 해소하고 환경오염을 예방하고자 실시됐다.이번 점검에서 사업소는 관할 시군과 합동으로 2~3인 ..

경기도,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유망中企 208개사 인증

경기도,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유망中企 208개사 인증

Dec 11, 2018 | K-COSEPA기자

 

높은 성장 잠재력을 갖춘 경기도내 중소기업 208개사가 경기도로부터 ‘2018년도 유망중소기업’으로 인증을 받았다.경기도는 ‘2018년 경기도 유망중소기업 인증서 수여식’을 10일 오후 광교테크노밸리 내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경기홀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수여식에는 박신환 경기도 경제노동실장, 조광주 경기도의회 경제과학기술위원장, 박준남 경기도기업경제인협회 회장 등 관계자 300여명이 참석해 인증기업을 축하했다.‘유망중소기업 인증제’는 성장 잠재력이 높은 중소기업을 발굴·인증..

광주시 도시재생지원센터 도시재생정기세미나 개최

광주시 도시재생지원센터 도시재생정기세미나 개최

Nov 26, 2018 | K-COSEPA기자

 

광주시 도시재생지원센터(센터장 홍경구)는 지난 21일 경안동 행정복지센터 대회의실에서 ‘2018 광주시 도시재생 정기세미나’를 개최했다.이날 세미나는 조광호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연구위원과 진영효 두리공간환경연구소 대표를 초청해 세미나를 진행했다.조광호 연구위원은 ‘문화를 통한 도시재생 길 찾기’라는 주제로 광명시의 가학동굴과 함께 지역문화관광 루트로 자리매김한 ‘광명업싸이클아트센터’ 사례를 소개했다. 이어 그는 “지역에서 기능을 상실하고 활동이 정지된 공간 또는 공간적 범위를 지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