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회/경제 > 정치

이종섭 국방부장관,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과 전화통화

굳건한 한미동맹 재확인

2022.05.19 08:22 | 관리자

이종섭 국방부장관은 지난18일 저녁, 로이드 J. 오스틴(Lloyd J. Austin ) 미국 국방장관과 취임 직후 첫 전화통화를 갖고, 굳건한 한미동맹을 재확인하였다.

 

이번 전화통화는 이종섭 국방부장관의 취임에 대한 축하의 뜻 전달과 함께 최근 북한의 미사일 발사 등과 관련한 역내 안보현안을 논의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양 장관은 한반도를 포함한 역내·외 상황이 엄중하다는 데 공감하고, 긴밀한 한미공조가 그 어느 때보다 더 중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하였고, 특히, 양 장관은 북한의 연이은 탄도미사일 발사와 최근 핵실험 준비는 한반도와 동북아의 긴장을 고조시키고 국제 평화와 안전을 중대하게 위협하는 도발 행위임을 지적하고 이를 강력히 규탄하는 한편, 양 장관은 한미 연합 실기동훈련 등 한미동맹 현안과 북한의 위협에도 함께 대응할 수 있는 강력한 연합방위태세 유지 방안에 대해 협의하였으며, 특히 이 장관은 이러한 취지에서 미 전략자산 전개 등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였다.

 

오스틴 장관은 이번 유선협의에서 대한민국 방위에 대한 미국의 철통같은 안보공약을 재확인하고 이종섭 신임 장관의 취임을 축하하고, 한미동맹을 포괄적 전략동맹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이 장관과 적극 협력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하였다.

 

이에 이 장관은 한미동맹 강화는 우리 대외정책의 기조임을 강조하였으며, 한미일 안보협력 및 우크라이나 관련 대응 등 한국이 글로벌 중추 국가로서 다양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오스틴 장관과 긴밀한 파트너십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강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