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회/경제 >  사회

한글, 세상을 열다 . . . 573돌 한글날 경축식 개최

Oct 07, 2019 | K-COSEPA기자

 

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오백일흔세돌 한글날을 맞이하여 10월 9일 오전 10시 광화문광장 북측에서 한글 발전을 위해 노력하신 분들과 한글 및 세종대왕 관련 단체 관계자, 주한외교단, 시민‧학생 등이 참석한 가운데 경축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경축식은 ‘한글, 세상을 열다’라는 주제로, 한글 반포 후 573년간 한글이 열어 온 세상에 대해, 보다 많은 국민들이 공감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지난해에 이어 광화문광장에서 개최된다. 특히, 이날 문화체육관광부 주관의 ‘..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2019 가락시장 가락몰 페스티벌’개최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2019 가락시장 가락몰 페스티벌’개최

가락몰 노래자랑, 활어 잡기, 합창단 대회 등 풍성한 행사 진행

Oct 04, 2019 | K-COSEPA기자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사장 김경호, 이하 공사)는 오는 10월 11일(금)부터 12일(토)까지 이틀간 ‘2019 가락시장 가락몰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공사는 가락몰 명소화를 위해 2016년도부터 매년 ‘가락시장 가락몰 페스티벌’을 개최하고 있으며, ‘가락시장 가락몰 페스티벌’은 지역의 대표적인 먹거리 축제로 자리 잡았다. 한편 가락몰은 가락시장 현대화 1단계 사업을 통해 2015년에 개장한 가락시장 내에 위치해 있는 국내 최대 종합 식자재 시장이다. ‘20..

운전면허증,“이제는 지갑 아닌 스마트폰에 담으세요”

내년 상반기,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 실시를 목표로 업무협약 체결

Oct 02, 2019 | K-COSEPA기자

 

경찰청과 통신 3사는 정보문화기술(ICT)을 바탕으로 실물 운전면허증에 비해 편의성과 보안성을 강화한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를 추진한다. 경찰청(청장 민갑룡)과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박정호), KT(대표이사 회장 황창규), LG유플러스(대표이사 부회장 하현회)는 통신 3사의 공동 본인인증 앱 ‘패스(PASS)’ 기반의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를 추진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업무 협약식에는 각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하여 경찰청..

자동차 애프터마켓 전시회 오토살롱위크, 역대 최대 규모로 개최

자동차 애프터마켓 전시회 오토살롱위크, 역대 최대 규모로 개최

3일부터 일산 킨텍스서 4일간 열려…최신 트렌드 전망 및 일자리 마중물

Oct 02, 2019 | K-COSEPA기자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2019 오토살롱위크’ 전시회를 오는 10월 3일부터 6일까지 4일간 일산 ‘킨텍스(KINTEX)’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2019 오토살롱위크’ 전시회는 국토교통부와 산업통상자원부가 각각 주관하던 ‘오토위크’와 ‘서울오토살롱’을 통합하여 공동 주관하는 국내 최대 자동차 애프터마켓·튜닝(개조) 전문 전시회이다. 약 250여 개 업체가 자동차 정비, 튜닝, 부품, 캠핑카 전시를 42,000m2 규모로 진행하여 정비·튜닝업체 및 자동차..

판문점 견학 잠정 중단

Oct 01, 2019 | K-COSEPA기자

 

정부는 아프리카돼지열병의 방역을 위해 판문점 견학을 10월 1일부터 잠정 중단하기로 한다고 밝혔다. 이번 견학 중단 결정은 판문점 인근 지역인 경기도 파주시에서 발생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타 지역으로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한 불가피한 방역 강화 조치에 따른 것이다. 이번 견학 중단 조치는 유엔군사령부와의 협의를 통해 1일부터 시행한다. 정부는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진정되는 상황을 보아가며 판문점 견학이 빠른 시일 내에 재개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며,판문점 견..

서울시, '민방위 통지서' 내년부터 스마트폰으로 받는다

서울시, '민방위 통지서' 내년부터 스마트폰으로 받는다

민방위교육 참석 확인, 설문조사도 스마트폰으로…

Sep 30, 2019 | K-COSEPA기자

 

내년부터 서울의 70만 민방위대원은 그동안 종이로만 전달됐던 ‘민방위 통지서’를 스마트폰으로 받는다. 서울시는 ‘민방위 통지서’를 모바일(카카오톡, MMS, 네이버앱 등)로 자동 발송하고 모바일 통지서상에서 출결 확인과 설문조사까지 한 번에 이뤄지는 ‘스마트폰 기반 민방위 교육훈련 고지 및 관리 시스템’을 구축한다고 밝혔다. 연내 시스템 구축과 시범운영을 거쳐 2020년 3월 민방위 교육훈련부터 25개 전 자치구에서 전면 시행한다. 현재 민방위 통지서는 각 자치..

전국체전 개막식으로 잠실 일대 혼잡, 서울시 특별교통대책 추진

전국체전 개막식으로 잠실 일대 혼잡, 서울시 특별교통대책 추진

경찰청, 오후 5시부터 6시 30분까지 강남에서 잠실 운동장 방향 탄력적

Sep 30, 2019 | K-COSEPA기자

 

10월 4일(금) 저녁 ‘제100회 전국체전 개막식’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서울시는 잠실 일대의 교통 혼잡을 최소화하고 시민들의 안전한 행사 관람을 돕기 위한 특별교통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개막식 행사는 잠실주경기장에서 17시 30분부터 20시 35분까지 진행되며, 축하 행사로 잠실한강공원에서 20시 10분부터 20시 30분까지 불꽃축제도 진행된다.서울시는 이날 잠실주경기장에 약 6만여명, 잠실 한강공원에 약 30만여명의 관람객이 모일 것으로 예상하고, 4(금) 오후 5시~18..

드론산업을 이끌어갈 젊은 인재들의 기술대전!

드론산업을 이끌어갈 젊은 인재들의 기술대전!

제17회 「로봇항공기 경연대회」 -대상에 항공대학교

Sep 30, 2019 | K-COSEPA기자

 

제17회 「한국 로봇항공기 경연대회」가 산업통상자원부 주최로 지난 29일 인천드론시범지역(인천광역시 서구 매립지지역)에서 개최되었다.이 대회는 젊은 인재들이 직접 제작한 드론으로 사전에 주어진 고난이도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드론을 개발하고, 대회당일 각자 개발한 드론으로 기술역량을 겨루는 대회다. ‘02년부터 매년 개최되어 올해로 17회째를 맞이한 이 대회는 국내 드론 개발 전문인력의 산실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실제로, 본 대회 출신자들은 드론 스타트업 창업, 관련 기업ㆍ연구..

공공 어린이 재활센터 건립사업 공모, 전주시와 춘천시로 선정

장애아동에게 질 높은 재활치료서비스 제공 기대

Sep 26, 2019 | K-COSEPA기자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2019년 권역별 공공 어린이 재활센터 건립사업을 수행할 지방자치단체를 공모(7.22~8.30, 40일간)한 결과 전주시(전북권)와 춘천시(강원권)가 선정되었다고 밝혔다.보건복지부는 장애아동이 재활치료서비스를 거주 지역에서 받을 수 있도록 지난해부터 권역별 공공어린이재활병원·센터 건립을 추진 중이다.거주 지역 내 소아재활의료기관이 없어 수도권 등 타지역으로 이동하여 재활치료를 받는 이른바 ‘재활난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함이다.공공 어린이 재활센터는 장애..

스마트폰 기반 교통안전서비스 개발 … 보행자 사고 예방한다

스마트폰 기반 교통안전서비스 개발 … 보행자 사고 예방한다

운전자에게 보행자·도로작업자 위치를 실시간으로 제공 … 27일 시범운영

Sep 26, 2019 | K-COSEPA기자

 

앞으로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보행자는 접근차량의 정보를 받고 운전자는 도로작업자 위치 등을 실시간으로 받게 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가 도로 위 사망자의 40%에 이르는 보행자 및 도로작업자의 사고예방을 위해 안전서비스를 시범운영한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작년 10월 부터 보행자 교통사고 감소를 위해 삼성전자와 협업하여 차세대 지능형교통체계(C-ITS* 이하 C-ITS)를 활용한 보행자 안전서비스와 스마트폰 연결 단말기를 개발했다. 보행자 안전서비스는 신호교차로..

불법 사금융 광고물, 도민 손으로 뿌리 뽑는다‥

도민감시단 10월 출범

Sep 25, 2019 | K-COSEPA기자

 

민선7기 경기도가 올해 10월부터 공정한 서민경제 질서 확립을 위해 도민들과 함께 불법광고물 근절 등 불법 사금융 피해예방에 나선다. 경기도는 경기도신용보증재단 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와 함께 이 같은 내용의 ‘2019 불법 사금융 도민감시단 운영사업’을 추진, 오는 10월 2일까지 감시단원을 모집한다고 밝혔다.‘불법 사금융 도민감시단’은 지역 사정을 잘 아는 일반도민들과 함께 불법 사금융으로 인한 금융 취약계층 피해를 예방하고, 도민불편을 야기하는 불법광고물을 뿌리 뽑는데 목적을 둔..

남한산성 불법 노점상 등 불법행위 근절대책 마련

남한산성 불법 노점상 등 불법행위 근절대책 마련

행정대집행, 고발 등 사법처리, 과태료 부과 등 가용수단 총 동원

Sep 25, 2019 | K-COSEPA기자

 

경기도남한산성세계유산센터는 도립공원 내 음주 및 불법노점행위에 대해 불법행위 근절대책을 마련해 집중 단속할 예정이라고 25일 밝혔다.센터는 우선 가을철 성행하는 불법 노점 행위를 없애기 위해 공원 내 음주판매대, 파라솔, 아이스박스 등 모든 적치물에 대해 계도를 통한 자진철거를 유도한 뒤, 이를 거부할 경우 행정대집행을 통해 불법 적치물들을 직접 철거할 예정이다.아울러 현재 불법 영업 중인 노점상들에 대해 고발조치 등 사법처리를 병행할 예정으로, 이미 지난 5월 도립공원 내 1개..

영등포역앞 거리가게 보행친화 거리로 재탄생

영등포역앞 거리가게 보행친화 거리로 재탄생

Sep 25, 2019 | K-COSEPA기자

 

50여 년 간 포장마차, 거리가게(노점상)가 무질서하게 난립해 보행자들이 사이사이를 위태롭게걸어 다녔던 서울 영등포역 앞 영중로(영등포역 삼거리~영등포시장 사거리) 390m 구간이 걷기 편한 보행친화거리로 재탄생했다. 상전벽해(桑田碧海)란 말이 떠오를 만큼 큰 변화가 생겼다. 기존에 있던 거리가게는 영중로 내에서 혼잡도가 덜 한 곳으로 위치를 이동해 질서정연하게 들어섰다. 규격을 통일(가로 2.1m, 세로 1.6m)하고 간판도 정비해 허가된 하나의 가게로서 모습을 갖췄..

서울로 봉제·수제화 팝업스토어 27일 개장…대표 브랜드 Agoing 첫

9월 27일(금)부터 5주간 서울로 목련마당에서 ‘청파서계 의류’・‘염천

Sep 25, 2019 | K-COSEPA기자

 

특별한 나만의 옷과 신발을 ‘득템’하면서 지역제조산업을 살리는 뜻깊은 일에도 동참할 수 있는 서울로 팝업스토어에서 올 가을 쇼핑을 하면 어떨까. 서울시는 9월 27일(금)부터 11월 3일(일)까지 약 5주 동안 서울로 7017 목련마당에서 서울역 일대 대표 제조산업인 청파서계 봉제, 염천교 수제화 제품을 전시·판매하는 서울로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 ‘서울로팝 F/W’라는 명칭으로 열리는 이번 행사는 오후 12시부터 밤 9시까지 매일 운영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3년째를 ..

우리쌀’맛보고 즐기는 with米(미) 축제

25일(수)~26일(목) 서울 광장에서 서울시-농협 공동주최, 120여개

Sep 24, 2019 | K-COSEPA기자

 

이것은 쌀 맛인가, 술 맛인가...지금까지 우리가 알았던 ‘쌀맛’이 달라진다.   서울시는 우리쌀 가공식품과 전통주를 테마로 한 ‘위드미 페스티벌’을 9월 25일(수)~26일(목) 2일간 서울광장에서 진행한다고 밝혔다. 120여개 기업·농업인이 참여하는 이번 행사는, 상품력은 우수하나 판매망이 취약한 중소 우리쌀 가공식품 생산기업(농업인)을 알리고, 우수한 제품을 시민들에게 소개하기 위한 자리로 서울시와 농협이 공동으로 주최한다. ‘위드미 페스티벌’은 총 3..

주민등록등초본 등 전자증명서, 은행앱에서도 사용 가능

정부, 연말부터 금융업무 제출용 종이증명서, 전자증명서로 대체

Sep 23, 2019 | K-COSEPA기자

 

이르면 올 연말부터 종이문서 형태로만 발급받을 수 있었던 주민등록등초본 등의 각종 증명서와 확인서를 전자증명서 형태로 받을 수 있게 된다. 스마트폰으로 발급받아 필요할 때 마다 사용할 수 있어 다양한 증명서 제출이 쉬워질 전망이다. 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23일 오후 금융결제원에서 금융계, 통신사, 전자결제 대행사 및 중앙행정기관 등 관련기관이 함께 한 가운데 ‘금융기관 전자증명서 이용활성화 간담회’을 열고 이런 내용을 담은 전자증명서 발급 계획을 밝힌다. 이날 간담회는..

서울시‧경기도‧수원시‧화성시, 전국 최대 퍼레이드 <정조대왕 능행차> 공

서울시‧경기도‧수원시‧화성시, 전국 최대 퍼레이드 <정조대왕 능행차> 공

재현행렬 총 5,043명, 말 552필…전국 최대 규모

Sep 23, 2019 | K-COSEPA기자

 

서울시, 경기도, 수원시, 화성시는 10월 5일(토)~6일(일) 이틀간, 창덕궁부터 융릉(사도세자의 묘)까지 정조대왕의 1795년 을묘년 원행 전 구간을 재현하는 국내 최대 왕실퍼레이드인 <정조대왕 능행차 공동재현> 행사를 개최한다.『정조대왕 능행차』는 1996년 수원시가 일부 수원구간(8km)의 재현을 시작한데 이어, 2016년부터 서울시가 참여해 창덕궁에서 수원화성까지 구간을 재현하였고, 2017년에는 화성시가 참여하여 창덕궁에서 사도세자의 묘인 융릉까지 전 구간을..

경기도, 자라섬·남이섬·강촌 일대 ‘전국 최초 광역적 관광특구 지정’ 추

‘북한강수계관광중심지’ 조성 추진… 빠른시일 내 연구용역 공동발주

Sep 19, 2019 | K-COSEPA기자

 

경기도가 강원도, 가평군, 춘천시와 ‘자라섬, 남이섬, 강촌’ 일대를 ‘전국 최초의 광역적 관광특구’로 지정하기 위해 손을 맞잡았다. 지난해 12월 관광진흥법 개정으로 2개 이상 지방자치단체가 관할하는 지역을 관광특구로 지정할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된데 따른 것으로, 경기북부와 강원지역을 아우르는 전국 최초의 광역적 ‘북한강 수계 관광특구’가 탄생하게 될지 주목된다. 도는 가평읍, 자라섬, 남이섬, 강촌역 일원을 관광특구로 지정하는 방안을 강원도, 가평군, 춘천시와 공동으로 추진..

경찰, 서민 3不 악성사기 지명수배자 집중 검거기간 운영

Sep 19, 2019 | K-COSEPA기자

 

경찰청(청장 민갑룡)은 서민을 불안·불신·불행하게 만드는 ‘서민 3不 사기범죄’ 근절을 위한 추진 대책의 하나로 ‘악성사기 지명수배자 집중 검거 기간’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집중 검거기간 운영은 사기범죄를 저지르고도 검거되지 않은 수배자를 검거하는 것 또한 국민의 근심을 덜어주고 안전을 지키는 중요한 경찰 활동이라는 인식에서 시작된 것으로 ‘서민 3不 사기범죄’ 집중단속 기간인 11월까지 추진된다. 경찰은 ‘악성 사기 수배자’ 검거에 집중하기 위해 전체 경찰관서에 검..

경기도, 도 발주 건설공사 현장 하도급실태 현장점검

경기도, 도 발주 건설공사 현장 하도급실태 현장점검

17일부터 10월 17일까지 하도급실태 현장점검 실시

Sep 17, 2019 | K-COSEPA기자

 

경기도가 건설업 분야 하도급 부조리 근절을 위해 9월 17일부터 10월 17일까지 4주간 도 발주 건설공사 현장 8곳을 대상으로 하도급 실태 현장점검에 나선다.이번 하도급 실태 현장점검은 올해 들어 3번째 실시되는 것으로, 도는 민선7기가 추구하는 ‘공정한 건설산업 환경 구축’ 실현을 위해 2019년부터 기존 연 1회 실시됐던 도 발주 건설공사에 대한 실태점검 횟수를 3회로, 점검대상을 연 12곳에서 24곳으로 확대했다.도는 이번 현장점검을 위해 2개의 점검반을 편성해 도로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