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회/경제 >  사회

산림청, 숲경영체험림 제도 도입...법률적 근거 마련

산림청, 숲경영체험림 제도 도입...법률적 근거 마련

‘산림문화․휴양에 관한 법률’등 3개 법률 국회 본회의 통과

May 31, 2022 | K-COSEPA기자

 

산림 경영 임업인들이 산림을 경영하면서 소득도 함께 올릴 수 있는 계기 및 장애인 등 보행약자가 숲길을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산림청(청장 남성현)은 ‘산림문화․휴양에 관한 법률’ 등 3개 산림 법률이 29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이날 국회를 통과한 법률안은 국회에서 정부로 이송된 후 국무회의 의결 등을 거쳐 빠르면 공포 후 3개월, 늦으면 1년 이후 시행된다. ‘산림문화․휴양에 관한 법률’에서는 임업인들의 산림휴양․체험․숙박 등 산..

경기도, 어린이 기호식품 제조․가공업체 54곳 적발

경기도, 어린이 기호식품 제조․가공업체 54곳 적발

유통기한 경과 제품 보관, 식품의 보존기준 위반 등 56건

May 26, 2022 | K-COSEPA기자

 

경기도 특별사법경찰단은 지난 4월 18일부터 29일까지 과자나 빵 등 어린이 기호식품 제조․가공업체 360곳을 점검해 식품위생법 등 규정을 위반한 54곳을 적발했다고 26일 밝혔다. 적발업체 54곳의 위반내용 56건은 ▲유통기한 경과 제품·식품 또는 그 원재료 제조·가공·조리·판매 목적 보관 13건 ▲생산․작업 및 원료수불 관계서류 등 미작성․미보관 12건 ▲자가품질검사 미실시 9건 ▲식품 보존기준 위반 10건 ▲영업허가 등 위반 8건 ▲원산지 거짓 표시 등 위반 2건 ▲..

도전과 꿈의 무대, 대한민국 스포츠의 미래를 만난다  [출처] 대한민국

도전과 꿈의 무대, 대한민국 스포츠의 미래를 만난다 [출처] 대한민국

- 5. 28.~31. 경상북도 일원에서 ‘제51회 전국소년체육대회’ 개

May 26, 2022 | K-COSEPA기자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 이하 문체부)는 대한체육회(회장 이기흥)와 함께 5월 28일(토)부터 31일(화)까지 구미시 등 경상북도 일원에서 ‘제51회 전국소년체육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대회는 코로나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이후 단계적 일상 회복에 따라 3년만에 정상적으로 진행되는 대회여서 의미가 있다. 2020년 대회 미개최, 2021년 종목별 겸임대회 개최 1972년부터 열려 올해 51회째를 맞이한 ‘전국소년체육대회’는 그동안 우수한 학생 선수를 발굴하고 육..

청와대 본관 내부 일부 공개

청와대 본관 내부 일부 공개

청와대국민개방추진단, 청와대 본관 대통령집무실, 무궁화실 등 내부 26일

May 25, 2022 | K-COSEPA기자

 

문화재청 청와대국민개방추진단(단장 채수희, ‘이하 추진단’)은 오는 26일부터 청와대 본관 내부 일부를 공개한다. 청와대 본관은 대통령 집무와 외빈 접견 등에 사용되는 청와대 중심공간으로 전통과 현대적 요소를 조화시켜 1991년 9월 4일 준공됐다. 지붕의 청기와는 약 15만 장으로 100년 이상 견딜 수 있는 강도를 지녔다. 이번에 공개하는 청와대 본관 구역은 1층의 무궁화실과 인왕실, 동쪽 별채인 충무실 등이며, 2층 대통령 집무실과 외빈 접견실 등이다. 무궁..

민․관․군․경 드론 영상공유체계 구축으로 재난 발생 즉각 대응

민․관․군․경 드론 영상공유체계 구축으로 재난 발생 즉각 대응

행안부, 2022년 1분기 지자체 적극행정 규제해소 우수사례 8건 선정

May 23, 2022 | K-COSEPA기자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는 지자체가 적극적인 행정을 통해 불합리한 규제를 개선하고, 지역경제 활성화 및 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 “규제애로 해소 우수사례 8건”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2022년 1분기 지자체의 적극행정 제출사례는 총 403건으로, 내·외부 심사를 거쳐 우수사례 8건이 선정되었다. 선정된 8건은 ▴지역경제 활성화(경상남도 본청, 항만배후단지 활성화 위한 농림축산물 제조·가공업 입주허용, 임대료 단일화 와 경기도 양주시, 식품 및 공중위생업 사전심사청구..

도, 3기 신도시·토지거래허가구역 불법 투기자 122명 적발. 총 422

도, 3기 신도시·토지거래허가구역 불법 투기자 122명 적발. 총 422

수도권 주택공급 3기 신도시(고양, 남양주 제외) 부동산투기 고강도 수사

May 18, 2022 | K-COSEPA기자

 

고양 창릉, 남양주 왕숙 등 3기 신도시 일대 토지거래허가구역에서 위장전입이나 목적 외 사용 등 불법 투기행위를 벌이거나 과천시 소재 임야에 대해 토지거래허가를 받지 않고 매매한 기획부동산 대표 등 불법 투기자 122명이 경기도 특사경에 대거 적발됐다. 김영수 경기도 공정특별사법경찰단장은 18일 경기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올해 3월부터 3기 신도시 토지거래허가구역인 고양시와 남양주시 일대를 대상으로 무허가, 위장전입, 목적 외 사용 등 불법행위에 대해 기획수사를 실시해..

도 , 2030 여성 자영업자 3.32%, 원하지 않는 성적 관심 피해

재단, ‘여성 자영업자 노동환경과 폭력피해 경험’ 이슈분석 발간

May 18, 2022 | K-COSEPA기자

 

경기도 20~30대 여성 자영업자의 3.32%는 ‘원하지 않는 성적 관심’으로 인한 피해를 경험했으며, 40대 여성 자영업자의 2.21%는 성희롱을 당한 경험이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경기도여성가족재단은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이 경기도 자영업자 2천423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제6차 근로환경조사’(2020~2021)를 재분석해 ‘여성 자영업자 노동환경과 폭력피해 경험’ 이슈분석 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기준으로 경기도 자영업자는 124만 8..

자율협력주행버스, 9월 일반에 첫선

자율협력주행버스, 9월 일반에 첫선

6월부터 일반차량과 혼재된 판교에서 자율협력주행 시험운행

May 18, 2022 | K-COSEPA기자

 

경기도가 추진 중인 자율협력주행버스가 다음 달부터 판교테크노밸리에서 시험운행에 들어가 이르면 오는 9월부터 판교테크노밸리 일반도로에 자율협력주행버스를 운행할 계획인데 자율주행버스가 일반차량과 함께 운행하는 국내 첫 사례가 될 전망이다. 경기도는 17일 이 같은 계획을 밝히며 지난 9일 화성에 위치한 자동차안전연구원 케이시티(K-city) 자율주행시험장에서 자율협력주행버스 주행시험을 성공리에 마치고 임시운행허가 심사를 통과했다고 설명했다. 자율주행자동차는 스스로 인..

도, 광교 신청사에 전 직원 원격업무 위한 스마트워크센터 구축

도, 광교 신청사에 전 직원 원격업무 위한 스마트워크센터 구축

유연근무를 위한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의 업무공간 지원

May 18, 2022 | K-COSEPA기자

 

경기도는 17일 광교 신청사 1층에 전 직원의 업무 유연성 확보를 위한 원격근무시설인 스마트워크센터를 개소했다고 밝혔다. 스마트워크센터란 정보통신기술(ICT)을 기반으로 스마트행정을 구현하기 위해 전자결재, 영상회의 등 내부 업무를 원근무지와 동일하게 처리할 수 있는 사무실을 의미한다. 청사 이전을 맞아 새롭게 구축한 스마트워크센터는 160㎡ 규모로 직원들의 의견을 반영해 업무공간 40석과 회의실, 휴게실 등 복합공간으로 조성했다. 또한 좌석예약시스템, 클라우드 프..

“국토교통+DNA 융합”으로 미래 신산업 이끈다

국토교통 DNA+ 융합기술대학원 3곳(아주대·인천대·항공대) 신규 선정

May 18, 2022 | K-COSEPA기자

 

그동안 전통산업으로 여겨지던 국토교통 산업과 미래 핵심기술인 DNA(DATA, NETWORK, AI)가 융복합되어 다양한 신산업이 창출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다.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는 국토교통 산업과 DNA 기술을 접목한 고급 연구인력 양성을 위해 금년 처음으로 「국토교통 DNA+ 융합기술대학원」 프로젝트를 시작하고, 첫 번째 지원대학으로는 아주대학교, 인천대학교, 한국항공대학교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각 대학은 5년간 약 60억원을 지원받아 ..

오늘 저녁엔 뭘 먹을까?”…지하철역 ‘밀키트 전문점’에서 장보세요

오늘 저녁엔 뭘 먹을까?”…지하철역 ‘밀키트 전문점’에서 장보세요

주거밀집도 높은출 역사에 입점하여 퇴근 시 지하철 이용고객 소비 수요 충

May 17, 2022 | K-COSEPA기자

 

서울 지하철 역사 상가에 밀키트 전문점이 생긴다. 서울교통공사(이하 공사)는 밀키트 전문브랜드 ‘원셰프의 행복식탁’ 굿푸드(대표 박형빈)를 선정, 5월 초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공사는 1ㆍ2인 가구 증가 및 코로나19 이후 생활 패턴 변화로 외식보다 가정 내 간편식을 선호하는 소비 수요에 주목해, 올해 2월 신규 사업으로 밀키트 전문점 사업자를 공모한 결과 굿푸드와 계약을 체결했다.사업자로 낙찰된 ‘굿푸드’는 밀키트전문점 ‘원셰프의 행복식탁’ 브랜드로 현재 42개 이..

성곽 파손됐는데 점검은 소홀. 토지 지목도 실제 이용현황과 달라

성곽 파손됐는데 점검은 소홀. 토지 지목도 실제 이용현황과 달라

경기도남한산성세계유산센터 종합감사 결과 공개

May 16, 2022 | K-COSEPA기자

 

국가지정문화재인 남한산성 성곽(여장)이 파손됐는데도 정기적인 점검이 소홀하고 문화재보호구역의 토지대장 상 지목과 실제 이용현황이 다르게 돼 있는 등 전반적인 관리가 부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도는 지난 1월 경기도남한산성세계유산센터에 대해 종합감사를 벌여 남한산성 성곽의 체계적인 보존·정비 소홀 등 6건을 지적했다고 16일 밝혔다. 감사 결과를 살펴보면 남한산성의 여장(女牆/女墻: 몸을 숨겨 적을 공격할 수 있도록 성 위에 낮게 덧쌓은 담)은 지난 1975년부터 ..

서울 소방헬기, 올해 산불 출동 전년 동기간 대비 14배 증가…대형산불

서울 소방헬기, 올해 산불 출동 전년 동기간 대비 14배 증가…대형산불

최근 3년간(2019~2021년) 소방헬기 682건 출동으로 시민 618

May 12, 2022 | K-COSEPA기자

 

서울시 소방재난본부는 “올해 4월까지 서울 소방헬기 출동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증가하였고 특히 산불 진화 출동이 14배 넘게 증가했다”고 12일(목) 밝혔다. 소방재난본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산불 진화, 산악사고 인명구조 관련 소방헬기 출동은 총 98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36건(58.1%↑)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3월과 4월에는 78건을 출동하여 전년 같은 기간 32건 보다 46건(143.8%↑)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가짜석유 제조에 정량미달 판매까지…’ 67억 불법유통업자 무더기 적발

‘가짜석유 제조에 정량미달 판매까지…’ 67억 불법유통업자 무더기 적발

불법 무등록업자와 과세자료 없이 무자료 현금 거래로 부당이득 및 세금탈루

May 12, 2022 | K-COSEPA기자

 

가격이 저렴한 난방용 등유나 선박용 면세유를 경유에 섞어 건설공사장과 소비자에게 판매한 주유업자, 바지사장을 내세워 무자료 거래로 세금을 탈루한 조직, 정량 미달 석유판매업자 등이 경기도 특사경에 대거 적발됐다. 김영수 경기도 공정특별사법경찰단장은 11일 경기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한국석유관리원과 공조해 석유제품 불법유통 행위에 수사를 벌인 결과 석유제품 불법 제조와 세금탈루, 정량미달 판매 등 불법행위를 일삼은 25명을 검거해 14명은 검찰에 송치하고..

도, 봄철 산란기 해면·내수면 불법어업 집중단속

도, 봄철 산란기 해면·내수면 불법어업 집중단속

6월 10일까지 도내 주요 해역 및 남·북한강, 임진강, 평택호, 청평호

May 12, 2022 | K-COSEPA기자

 

경기도는 봄철 산란기를 맞아 어족자원 보호를 위해 다음 달 10일까지 도 특사경, 시·군, 해경 등과 함께 해면·내수면 불법어업 행위 집중 단속을 실시한다고 12일 밝혔다. 해면의 경우, 경기도 연안해역에 도 어업지도선 등 3척을 투입해 어선의 무허가 조업(타 시·도 어선 포함), 실뱀장어 불법포획, 어린고기 포획, 불법어구 사용·적재 등을 단속한다. 특히 이번에는 실뱀장어가 강을 오르는 시기에 기수역(강하구 등)에서 무허가로 실뱀장어 안강망을 설치해 조업하는 행위, 육상에서 뜰..

심야 대중교통 수송력, 코로나19 이전 대비 30%감소

심야 대중교통 종합 대책 추진…지하철‧시내버스 연장 운행

May 06, 2022 | K-COSEPA기자

 

서울시는 심야 대중교통 수송능력을 분석한 결과, 코로나 발생 이전과 비교해 지하철 심야 운행 중단 및 심야 택시 감소 등으로 인해 약 30%가 감소한 상태라고 밝혔다. 서울시는 시민들의 이동 지원을 위한 모든 수송력을 동원해 그동안 올빼미버스 노선 확대, 택시 부제해제, 심야 전용 택시 공급 확대 등 단계적으로 추진했던 대책에 이어 지하철 심야 연장 운행 재개 시내버스 막차 시간 연장 등 다각도의 방안을 마련한다. 지하철 심야 운행은 2002년부터 추진돼왔으며..

서울시, 택시 승차난 해소 5천대 확보 … 시민 승차난 해소 기대

강남, 홍대 등에서 ‘승차지원단’ 공급 안정기까지 매일 운영

May 04, 2022 | K-COSEPA기자

 

심야 택시 공급 확대 및 대책 마련을 위해 현행 운행대수를 분석한 결과, 실제 수요보다 약 4천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택시 공급 확대를 위한 개선책 도입이 절실한 상황이다. 서울시가 심야시간 택시공급 확대를 위해 추가 개선 대책으로 심야 전용택시 2,700대 법인택시 운행조 변경을 통해 300대 등 약 3,000대까지 공급량을 늘리는 한편 지난 4. 20일부터 시행하고 있는 부제해제에 더해 공급을 증대 하기로 하였다.다조) 외에 별개 조로 운영되고 있다.이를..

서울시, 공원 내 우체통 다시 열린다!

서울시, 공원 내 우체통 다시 열린다!

연 2회 공원엽서를 수거하여 설날, 추석 즈음 우편배달 서비스 실시

May 02, 2022 | K-COSEPA기자

 

서울시는 월드컵공원 내 하늘공원, 노을공원, 경의선숲길 3개 공원에 설치되어 있었던 느린 우체통을 각각 ‘하늘공원 우체통’, ‘노을공원 우체통’, ‘숲길 우체통’으로 명칭을 변경하고 5.1일부터 운영을 재개한다고 밝혔다. 우체통을 이용하는 시민 혼선을 최소화하고, 장소 상징성을 반영하여 공원 명칭을 사용하여 이름을 변경하였다. 이에 따라 기존 ‘느린 우체통’에서 하늘공원 우체통, 노을공원 우체통, 숲길 우체통과 같이 새 이름으로 불리게 된다. 공원 우체통에 비치된 엽서에..

어린이날 100주년 기념 서울꿈새김판 새단장

어린이날 100주년 기념 서울꿈새김판 새단장

착시효과를 일으키는 ‘트릭아트 그래픽’을 적용

May 02, 2022 | K-COSEPA기자

 

서울시가 다가오는 ‘어린이날 1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서울도서관 정문 위 대형 글판 ‘서울꿈새김판’을 새단장했다. ‘어린이날’은 1923년에 소파 방정환을 포함한 일본유학생 모임인 ‘색동회’가 주축이 되어 5월 1일을 ‘어린이날’로 정한 이래, 1927년 5월 첫 일요일로 변경되었다가, 1945년 광복 이후 5월 5일로 정해졌고, 1961년에 제정·공포된「아동복지법」에서 ‘어린이날’이 5월 5일로 명시되었다고 알려져 있다. 서울시는 ‘어린이들의 꿈이 서울의 미래..

서울시, 교통사망사고 다발 지역 합동 현장점검

현장점검… 강서구부터 순차적 교통시설 개선

May 02, 2022 | K-COSEPA기자

 

서울시 자치경찰위원회(위원장 김학배)는 도시교통실, 서울경찰청, 한국교통안전공단, 도로교통공단, 자치구(구청, 경찰서)와 함께 교통사고 다발 지점을 점검하고 교통시설 개선 등을 추진한다. 위원회는 최근 시민들의 활동량 증가 등으로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증가함에 따라 기존 ‘교통사고 감소대책 TF’를 확대 개편하여 효과적인 사고 예방대책을 논의해왔다. 4월 25일 강서구를 시작으로 서울시 내 교통 사망사고 다발 지역인 자치구(강서, 영등포, 송파, 구로, 동대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