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회/경제 >  사회

4.19사거리 일대 역사성 살린 '특화거리' 재생…'21.6. 완공

도시재생 마중물사업으로 근현대역사+북한산 자연환경 특성 살려 재생… 9월

Sep 01, 2020 | K-COSEPA기자

 

서울시는 낙후되고 특색 없는 강북구 4.19사거리(국립4.19민주묘지입구사거리) 일대 거리를42억원을 투입 역사성과 장소성이 살아있고 걷기 편한 '역사문화 특화거리'로 재생한다고 밝혔다. 좁고 불편한 보행환경을 물리적으로 개선하는 수준을 넘어서, 독립운동부터 민주화운동까지 근현대 역사의 성지인 지역의 정체성을 담아낸다. 북한산 둘레길?순례길 같은 명소로의 접근성도 개선해 거리 자체가 역사문화?관광 명소가 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4.19사거리 일대는 국립4.19민주화묘지..

국민권익위, “휴대전화 문자로만 ‘채권소멸 개시’ 알려준 것은 부당”

중앙행심위 "우편송달 못 받았다면 이의제기 하지 못한 정당한 사유가 있다

Sep 01, 2020 | K-COSEPA기자

 

‘채권소멸 절차 개시 통지’를 휴대전화 문자로만 안내해 계좌 명의인이 이의제기 할 기회를 놓쳤다면 소멸채권을 환급해 줘야한다는 행정심판 결정이 나왔다.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전현희, 이하 국민권익위) 소속 중앙행정심판위원회(이하 중앙행심위)는 ‘채권소멸 절차 개시 통지서’를 우편으로 받지 못해 이의제기를 하지 못한 계좌 명의인에게 소멸채권을 환급해 주어야 한다고 결정했다. 직장인 A씨는 거래실적을 높여 대출해주겠다는 말에 속아 자신의 체크카드를 보이스피싱(전화금융사기 ..

청계천에 던진‘행운의 동전’장학금 등으로 기부

청계천에 던진‘행운의 동전’장학금 등으로 기부

지난 1년간 국내외 관광객들이 던진 국내환 2700만원, 외국환 1만9

Aug 04, 2020 | K-COSEPA기자

 

청계천에 모인 ‘행운의 동전’이 서울 특성화고등학교 학생 장학금과 유니세프 성금으로 쓰인다.서울시와 서울시설공단은 지난 한해 청계천을 찾은 국내외 관광객들이 던진 행운의 동전을 모아 서울장학재단에 2700만원, 유니세프한국위원회에 외국환 1만9천점을 기부한다고 4일 밝혔다.행운의 동전은 2005년 10월 청계천이 복원된 뒤로 시민들이 팔석담에 행운을 빌며 자발적으로 동전을 던지며 시작됐다.서울시는 매년 행운의 동전을 수거해 깨끗이 씻어 말린 다음 한국 돈과 외국환을 분류해 ‘서울..

광역철도 ‘하남선’ 1단계 구간, 8일 개통‥

광역철도 ‘하남선’ 1단계 구간, 8일 개통‥

상일동역~미사역~하남풍산역까지 4.7km 연결‥총 6분 10초 소요

Aug 04, 2020 | K-COSEPA기자

 

하남 미사지구와 풍산동, 서울도심을 잇는 지하철 5호선 연장 하남선 1단계(상일동역 ~ 하남풍산역) 구간이 오는 8월 8일 첫 운행을 시작한다. ‘하남선 1단계 구간’은 5호선 종착역인 상일동역에서 미사역을 거쳐 하남풍산역까지 총 3개 정거장 4.7km를 오가는 전철노선으로, 지난 2015년 본공사 착공 후 5년 5개월 만에 개통을 맞게 됐다. 차량은 8량 1편성으로 출퇴근시간에는 10분 내외, 평시에는 12~24분 간격으로 운행하며, 표정속도(역 정차시간을 포함한 속도)는 시속..

‘집값담합’ 등 부동산 거래질서 교란시킨 80명 적발

‘집값담합’ 등 부동산 거래질서 교란시킨 80명 적발

도, 공정한 부동산 거래질서 확립 위해 집값담합 등 ‘부동산 적폐행위’

Aug 03, 2020 | K-COSEPA기자

 

급매로 시세보다 싸게 나온 정상매물을 실거주자들이 담합해 허위매물로 신고하여 정상적인 중개행위를 방해하거나, 자격증이 없는데도 중개행위를 하는 등 부동산거래 질서를 교란시킨 불법행위자 80명이 경기도 수사에 대거 적발됐다. 김영수 경기도 공정특별사법경찰단장은 3일 경기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집값담합 등 부동산 불법행위 수사결과’를 발표했다. 김영수 단장은 “그동안 처벌규정이 없어 법의 사각지대에 있던 집값담합이 개정된 공인중개사법에 따라 2월 21일부터 처벌이 가능해졌다”며 ..

도, 세금 신고  위반사례 2,272건 적발, 30억 원 추징

도, 세금 신고 위반사례 2,272건 적발, 30억 원 추징

군포시, 용인시, 오산시, 안성시 등 4개 시와 상반기 지방세 합동조사

Aug 03, 2020 | K-COSEPA기자

 

부동산 취득세를 감면받은 후 유예기간 내 다른 용도로 사용 또는 제3자에게 매매하거나 중과세율 대상인 고급주택을 취득한 후 일반세율로 축소 신고하는 등 법령 위반사례가 다수 적발됐다. 3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지난 2월부터 6월까지 군포시, 용인시, 오산시, 안성시 등 4개 시와 함께 지방세 합동 세무조사를 실시해 2,272건의 세금 누락 사례를 적발하고 총 30억 원을 추징했다. 유형별로 보면 ▲등록면허세 신고누락 1,266건 ▲가설 건축물, 상속 등 취득세 신고 누락과 세율..

고속도로 휴게소‘건강하게 쉬었다 갈 지도’안내

고속도로 휴게소‘건강하게 쉬었다 갈 지도’안내

맛도 영양도 챙기는 안전하고 즐거운 여름휴가 다녀오세요.

Jul 30, 2020 | K-COSEPA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을 맞아 피서객들이 자주 이용하는 고속도로 휴게소의 영양, 위생관리, 맛도 우수한 음식점을 소개하는 ‘건강하게 쉬었다 갈 지도’를 제공한다고 밝혔습니다. ‘건강하게 쉬었다 갈 지도’는 ▲나트륨 줄인 음식을 제공하는 23곳 실천음식점(23개 휴게소) ▲위생등급제 지정 624곳 음식점(162개 휴게소) ▲24개 고속도로 휴게소 맛집(도로공사 ‘19년 선정 Ex-food, 24개 휴게소)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식약처는 휴가철 ..

청정하게 복원된 계곡의 상권 특성을 살려 도민들이 즐겨찾는 여가문화 중심

청정하게 복원된 계곡의 상권 특성을 살려 도민들이 즐겨찾는 여가문화 중심

야외체험 학습장 등 인프라 조성, 체험 프로그램, 자생력 강화 프로그램

Jul 30, 2020 | K-COSEPA기자

 

청정하게 복원된 계곡의 상권 특성을 살려 도민들이 즐겨찾는 여가문화 중심지로 만들고자 추진하는 ‘경기도 청정계곡 상권 활성화 프로젝트’가 본격적인 추진에 들어간다. 경기도와 가평군, 가평군북면상가번영회,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은 30일 가평군청에서 류광열 경기도 경제실장, 정정화 가평군 부군수, 이홍우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장, 지역상인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0 청정계곡 상권활성화 프로젝트 협약’을 체결했다.이 사업은 ‘깨끗한 계곡을 도민들에게 돌려드리겠다’는 이재명 지사..

경기도민 70% ‘부동산 백지신탁제’ 도입 “찬성” …

경기도민 70% ‘부동산 백지신탁제’ 도입 “찬성” …

경기도, 도민 1,000명 대상 ‘부동산 정책’ 관련 긴급 여론조사 실시

Jul 30, 2020 | K-COSEPA기자

 

경기도민 10명 가운데 7명은 고위공직자에 대한 ‘부동산 백지신탁제’에 동의한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경기도가 지난 25일 18세 이상 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70%는 고위공직자에 대해 실거주 1주택 외 주택소유를 금지하는 ‘부동산 백지신탁제’에 대해 ‘동의’한다고 답했다. ‘매우 동의’는 46%로 절반에 가까웠으며 ‘대체로 동의’는 24%였다. ‘별로 동의하지 않는다’(19%)와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8%) 등 부정적 응답은..

해양경찰 최초 헬기 「벨」 퇴역, 교육원에 전시

해양경찰 최초 헬기 「벨」 퇴역, 교육원에 전시

31년간 우리 바다 누비며 바다 지켜, 새로운 임무 받고 교육원에서 재탄

Jul 30, 2020 | K-COSEPA기자

 

해양경찰청(청장 김홍희)은 29일 전남 여수 해양경찰교육원에서 해양경찰 최초 헬기 ‘B-501’호기(모델명 BELL-412SP, 이하‘벨’) 퇴역식 및 전시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퇴역하는 ‘벨’은 해양경찰이 1989년 9월 최초로 도입한 헬기다. 당시 인천에 항공대를 창설하고, 헬기 1대, 인력 4명을 배치해 수색구조, 해양경비 및 오염방제활동 등 다목적 임무를 수행했다. ‘벨’은 지난 31년간 총 5,525시간, 지구 30바퀴에 해당하는 약 123만㎞의 거리를 사..

국내 최초‘청계 하수처리장’물 재생 역사체험관 탈바꿈

국내 최초‘청계 하수처리장’물 재생 역사체험관 탈바꿈

'23년 하반기 착공… 연말까지 현상설계공모 당선작 선정

Jul 23, 2020 | K-COSEPA기자

 

서울시는 1976년 준공된 국내 최초의 하수처리장의 역사적 의미를 보존하기 위하여 과거의 하수도시설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역사문화공간으로 만들고자 23일부터 ‘청계하수역사체험관(가칭) 설계공모’를 개최한다고 밝혔다.지난 2007년도 가동을 멈추었던 옛 청계천 하수처리장 유입폄프장 일대가 역사·문화·산업 자원이 함께 공존하는 복합문화공간으로 재창조 된다.청계하수역사체험관사업 부지는 17,000㎡ 로 ‘방문자 센터’, ‘유입펌프장과 유입로’로 구성된 ‘역사마당’(5,500㎡)..

남양주시 조광한 시장 및 간부공무원들, 4개월 분 급여 반납액 기부로 큰

남양주시 조광한 시장 및 간부공무원들, 4개월 분 급여 반납액 기부로 큰

조광한 시장 포함 5급 이상 간부공무원 119명 급여 반납액 1억3천6백

Jul 23, 2020 | K-COSEPA기자

 

경기 남양주시 조광한 시장을 비롯한 5급 이상 간부공무원들이 4개월 간 급여 반납을 통해 모은 1억3천6백만원을 전액 기부해 화제다. 남양주시는 22일 코로나19 사태 발생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민들의 고통을 분담하기 위해 지난 4월부터 추진한 시 간부공무원들의 급여 반납을 통한 기부가 이번 달로 마무리됐다고 전했다. 앞서 시는 코로나19 발생 이후 나보다 더 어려움에 처해 있는 이웃들을 돕기 위한‘서로 버팀목 되어주기’범시민 운동을 전개하였으며, 조 시장을 ..

경기도 대표 도시숲 ‘물향기수목원’ 미세먼지 저감 효과 탁월해

경기도 대표 도시숲 ‘물향기수목원’ 미세먼지 저감 효과 탁월해

수목원 내부 초미세먼지 농도가 외부보다 절반 이상 낮아

Jul 23, 2020 | K-COSEPA기자

 

오산시 도심 속에 위치한 ‘경기도립 물향기수목원’이 미세먼지 저감 효과가 탁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도산림환경연구소는 올해 4월부터 물향기수목원 내·외부에 미세먼지 측정기를 설치해 수목원을 통과하는 초미세먼지의 양의 조사를 시작했다. 4월~7월 측정결과를 살펴보면, 물향기수목원 외부의 초미세먼지(PM-2.5 기준) 농도는 3개월간 평균 47.5㎛/㎡로, 환경부 초미세먼지 농도 ‘나쁨’ 기준 36㎛/㎡ 보다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비해 수목원 내부의 초미세먼지 농도는 ..

경기도, 시장상권진흥원 등 3개 공공기관 이전 통합

경기도, 시장상권진흥원 등 3개 공공기관 이전 통합

경기북부지역, 접경지역, 자연보전권역 등에 속한 17개 시군 대상

Jul 23, 2020 | K-COSEPA기자

 

경기도가 경기 남부에 집중된 산하 공공기관의 이전을 시․군 공모로 추진중인 가운데, 절차의 신속성과 선정계획의 통일성 등을 위해 3개 기관의 선정공고를 통합해 23일 일괄 발표했다. 이번에 통합 공고된 이전기관은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 ▲경기도사회서비스원 등 총 3개 기관이다. 앞서 경기도일자리재단은 지난 3일 공고문이 발표돼 현재 공모접수 중이며, 경기교통공사는 지난 17일 공모접수가 마감됐다. 이번 시․군 공모는 ‘소외지역 주민들의 특별한 희생엔 특별한 ..

경기도 하남시 미사지구 미사강변신안인스빌아파트와 미사강변사랑으로부영아파트

하남시, 한국토지주택공사 소음 저감대책 확정

Jul 23, 2020 | K-COSEPA기자

 

경기도 하남시 미사지구 미사강변신안인스빌아파트와 미사강변사랑으로부영아파트 3,000여세대 입주민들이 지난해부터 겪고 있는 도로교통소음 생활피해를 해결하는 방안이 마련됐다.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전현희, 이하 국민권익위)는 22일 하남시청 회의실에서 현장조정회의를 열고 미사강변신안인스빌아파트·미사강변사랑으로부영아파트(이하 이 아파트) 앞 진등지하차도의 도로 교통소음 민원을 해결하기 위해 내년 상반기 중으로 소음저감을 위한 방음대책을 마련하고 하반기부터 이를 추진하는 ..

피서철 음주운전 집중단속’

9월 7일 까지

Jul 20, 2020 | K-COSEPA기자

 

경찰청은 7. 21.(화)부터 9. 7.(월)까지 국민의 생명에 중대한 위험을 일으키는 음주운전에 대해 집중단속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6월말 기준, 음주사고 사망자는 지난해보다 감소(-4.6%)하였으나 사고건수 및 부상자는 증가하였으며, 음주로 인한 대형사고도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피서철을 맞아 야외활동 및 교통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음주운전 예방 대책을 선제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음주 사망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금요일을 포함하여, 주 1회 이상 음주운전 취약..

중고차‘허위 성능상태점검’관리감독 강화

보험료 소비자 부담 완화…6월 최대 25% 인하→21년 6월 이후 최대

Jul 20, 2020 | K-COSEPA기자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중고차 성능상태점검 책임보험제도가 안정적으로 운영되도록 매매․성능상태점검․보험업계의견수렴을 거쳐「중고차 성능상태점검 책임보험제도 개선대책」을 마련하였다고 밝혔다. 중고차 성능상태점검 책임보험은 성능상태점검기록부의 내용과 실제 차량의 상태가 일치하지 않아 피해가 발생한 경우,그 손해를 보상하기 위하여 성능상태점검자가 의무적으로 가입하여야 하는 제도로 지난해 6월부터 시행되었다. 성능상태점검자가 점검수수료로 높은 보험료를 납부하기 어려워 결..

포스트코로나 시대, 촘촘한 격자망으로 국민 삶 지킨다

포스트코로나 시대, 촘촘한 격자망으로 국민 삶 지킨다

생활SOC 사각지대 진단·낙후지역 지원 사업 발굴에 활용

Jul 16, 2020 | K-COSEPA기자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2019년 국토조사를 통해 전 국토를 시군구 행정구역과 격자망*으로 분석, 진단한 국토조사 데이터와 2019 국토모니터링 보고서」를 제공한다. 「2019 국토모니터링 보고서」에는 생활SOC 시설**에 대한 접근성과 생활SOC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거리별 인구 비율 등을 산출한 결과가 수록되어 있어 생활SOC 사각지대의 진단, 낙후지역 지원사업 발굴과 정책 모니터링에 본격적으로 활용될 전망이다. 인구와 사회, 토지와 주택,..

7월 국유림 명품숲에 ‘인제 아침가리 숲’ 선정

7월 국유림 명품숲에 ‘인제 아침가리 숲’ 선정

Jul 16, 2020 | K-COSEPA기자

 

산림청(청장 박종호)은 7월의 추천 국유림 명품숲으로 강원도 인제군기린면 진동리의 아침가리 계곡 숲을 15일 선정했다고 밝혔다.아침가리는 인제 방태산 기슭에 숨어 있는 삼둔(살둔?월둔?달둔) 사가리 (아침가리?적가리?연가리?명지가리) 중 하나로 오지에 위치한 산골이다.아침에 잠시 밭을 갈 정도의 해만 비치고 금세 져버릴 만큼 첩첩산중이라 해서 지어진 이름만큼 심산유곡(深山幽谷)의 비경을 담고 있다.특히, 인제 방태산의 구룡덕봉(1,388m) 기슭에서 발원하여 20km를 흘러 방태..

영양 죽파리 자작나무숲, 명품숲 본격화 시작

영양 죽파리 자작나무숲, 명품숲 본격화 시작

영덕국유림관리소, 자작나무숲 숲길 2차년도 사업 추진

Jul 16, 2020 | K-COSEPA기자

 

영덕국유림관리소(소장 신경수)는 생태 경관적으로 우수한 국유림을 이용하여 산촌을 활성화하고, 숲길 인프라를 확충하기 위해 영양군 수비면 죽파리 자작나무숲에 숲길(2km)을 추가 조성한다고 밝혔다.지난해부터 지역특화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 자작나무숲길 조성사업은 2021년까지 총 11km가 조성될 예정이며, 숲길안내센터 조성 및 숲길등산지도사가 배치되어 2022년부터 본격적으로 운영될 계획이다.1993년 축구장 42배(약 30ha) 면적으로 조성된 자작나무숲은 자작나무의 하얀색 수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