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회/경제 >  사회

교통비 최대 30% 절감하는 광역알뜰교통카드 본격 시행

교통비 최대 30% 절감하는 광역알뜰교통카드 본격 시행

7월 17일부터 서울시민 누구나 신청 가능, 마일리지·카드사 할인 등 포

Jul 16, 2020 | K-COSEPA기자

 

서울시가 서울시민의 교통비 절감 및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 올해 7월 17일부터 ‘광역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지원사업’을 본격 시행한다고 밝혔다.광역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지원 사업은 정부 국정 과제로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서 추진하는 사업으로, 올해부터 전국 시행되고 있으며, 현재 서울지역에서는 5개 자치구(종로·강남·서초·구로·중구)에서만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서울시는 미 참여 자치구에 거주하는 시민들의 광역알뜰교통카드 도입 확대 요청이 많아 서울시가 직접 사업에 참여키로 결정하..

경기도소방, 시‧군 CCTV도 한 눈에 확인. 재난대응 더 빨라져

경기도소방, 시‧군 CCTV도 한 눈에 확인. 재난대응 더 빨라져

내년 상반기까지 20개 지자체 연계 및 경찰, 한국도로공사 등과도 지속적

Jul 14, 2020 | K-COSEPA기자

 

각 시‧군별로 관리하는 방범용 CCTV를 119상황실에서도 한눈에 볼 수 있게 돼 대형 재난 발생 시 효율적인 재난상황 관리와 대응이 가능해졌다. 경기도 소방재난본부는 119 상황실 지휘‧통제력 강화를 위해 전국 시‧도 소방본부 최초로 지난해 8월부터 추진한 ‘재난영상 통합 관제센터 구축 사업’을 최근 마무리 짓고 가동에 들어갔다고 13일 밝혔다. 소방재난본부의 재난영상 통합관제센터는 각종 영상정보와 소방정보를 지리정보시스템(GIS‧Geographic Information S..

경기도자페어, 올해는 네이버와 손잡고 온라인 개최

경기도자페어, 올해는 네이버와 손잡고 온라인 개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구축부터 도예인 교육까지 국내 최초 온라인 도자 페어

Jul 14, 2020 | K-COSEPA기자

 

새로운 도자 트렌드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대한민국 유일 도자박람회 ‘경기도자페어’를 올해는 국내 대표 포털 사이트 네이버에서 만날 수 있게 된다. 한국도자재단은 경기도 공기관 대행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2020 경기도자 온라인 페어 공동 개최를 위해 지난 13일 네이버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재단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리던 ‘경기도자페어’를 온라인 방식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이번 업무 협약은 안정적인 온라인 플랫폼 구축을 통..

“경기도내 소규모 사업장 산단 노동자, 노동시간은 평균보다 길고 임금은

경기도 산업단지 300인 이하 사업장 노동실태조사 결과 발표

Jul 14, 2020 | K-COSEPA기자

 

경기도내 소규모 사업장에서 근무하는 산업단지 노동자들의 주당 노동시간이 평균보다 긴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5명 중 1명이 월 200만 원 이하의 임금을 받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같은 결과가 지난 5월 사단법인 시화노동정책연구소를 통해 실시한 ‘경기도 산업단지 300인 이하 사업장 노동실태조사’에서 나왔다. 조사는 도내 산단 내 300인 이하 규모 사업장에 근무하는 노동자 2,03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고, 심층 사례를 분석하는 방식 등으로 진행됐다. 주요 조사결과를..

‘아파트 경비원에게 폭언․폭행 금지’ 경기도 공동주택 관리규약 준칙 개정

경비원․미화원 등 아파트 관리 노동자에 대한 폭언․폭행 등 갑질금지 내용

Jul 14, 2020 | K-COSEPA기자

 

경기도가 경비원, 미화원 등 공동주택 관리노동자에 대한 폭언․폭행 등 갑질 행위 금지를 공동주택 관리규약에 명시할 수 있도록 했다. 도는 지난 6일 경기도 공동주택관리규약 준칙 심의위원회를 열고 이런 내용을 담은 제13차 경기도 공동주택관리규약 준칙 개정안을 최종 결정했다고 14일 밝혔다. 2000년 제정된 경기도 공동주택관리규약 준칙은 공동주택 입주자 보호와 주거생활 질서 유지를 위해 경기도가 만든 공동주택 관리 또는 사용에 관한 일종의 기준 안이다. 각 아파트는 이 관리규..

시장 궐위에 따른 서울시 입장

Jul 10, 2020 | K-COSEPA기자

 

시장 궐위에 따른 서울시 입장비통한 심정을 금할 길이 없습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갑작스러운 비보로 슬픔과 혼란에 빠지셨을 시민여러분께도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서울시정은 안전과 복지를 최우선으로 하는 박원순 시장의 시정 철학에 따라중단 없이, 굳건히 계속되어야 합니다. 오늘부로 제가 시장 권한대행을 맡게 되었습니다.부시장단과 실국본부장을 중심으로 모든 서울시 공무원이 하나가 되어 시정업무를 차질 없이 챙겨 나가겠습니다. 특히 코로나19 상황이..

‘수벌 번데기’ 새로운 식품원료로 인정

‘수벌 번데기’ 새로운 식품원료로 인정

식용곤충 총 9종으로 늘어

Jul 10, 2020 | K-COSEPA기자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과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9일 ‘수벌 번데기’를 새로운 식품원료로 인정했다고 밝혔다.이번 식품원료는 농촌진흥청이 수벌 번데기의 특성·영양성·독성 평가 등을 진행하고, 식약처가 안전성을 심사해 식용곤충으로 최종 인정한 것이다. 이번 식품원료 인정으로 양봉농가에서 여왕벌과의 교미 목적으로 이용하다 폐기되던 수벌 번데기를 새로운 식품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됐다.수벌 번데기는 고단백(51.78%) 식품으로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등 3대 영양..

“코로나19로 바뀐 일상, 지금 우리는 어떤 모습일까요?”

“코로나19로 바뀐 일상, 지금 우리는 어떤 모습일까요?”

국민 개개인의 일상 속 실천 및 행동 변화를 유도하는 공익광고 공개

Jul 10, 2020 | K-COSEPA기자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본부장: 박능후 장관)는 사회적 거리 두기 1단계 ‘생활 속 거리 두기’의 정착을 위해 국민들의 자발적 실천을 유도하는 공익광고를 새롭게 공개하고, 7월 10일(금)부터 다양한 매체를 통해 선보인다고 밝혔다.광고는 일상 속 이미 관습화 되어있는 모습에 대한 문제 제기와 더불어 작은 기폭제(Trigger)를 활용해 실천 가능한 해결책을 가시적으로 제시하며, 생활 속 거리 두기의 준수를 자연스럽게 유도한다. 이를 통해 ‘다시 가까워지기 위해 지켜야 하는 한..

장기 미보유(멸실인정) 차량 말소등록 쉬워진다

사전 압류문제 해결 없이도 말소등록 신청 가능

Jul 09, 2020 | K-COSEPA기자

 

앞으로 장기 미보유(이하 멸실인정) 차량에 대한 말소등록 절차가 간소화 돼 사전에 차량 압류문제를 해결하지 않더라도 말소등록 신청이 가능해진다.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전현희, 이하 국민권익위)는 장기간 실제 보유하지도 않은 차량으로 인해 겪고 있는 국민의 고충을 해결하고 효율적인 자동차 등록 관리를 위해 멸실인정 차량에 대한 말소등록 절차를 간소화 하도록 국토교통부에 제도개선을 권고했다. 차량 멸실인정 제도는 자동차가 사실상 존재하지 않는 것이 분명함에도 차량원부에 등록돼 있..

코엑스광장 ‘나비터널’ 에서 빛나는‘인생샷’만들자

7.9∼7.31 운영, 야간 점등은 19시부터 24시까지

Jul 09, 2020 | K-COSEPA기자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이하 중기부)는 코엑스 동측 광장 계단 앞 공간에 아름답고 다양한 나비의 날갯짓을 담은 ‘빛나는 동행’ 나비터널조형물을 설치해 7월 9일(목)부터 7월 말까지 운영한다고 밝혔다. 나비터널조형물은 나비의 작은 날갯짓(국민들의 작은 소비)이 희망의 빛이 돼 대한민국 국민과 함께 ‘빛나는 동행’을 시작한다는 의미로, 다양한 색과 빛을 이용한 조명설치작품(Butterfly Lighting Installation)이다. 이 작품은 낮에는 햇빛을 통해 나비의..

손소독제 제조…도 특사경 43개 불법업체 적발

손소독제 제조…도 특사경 43개 불법업체 적발

도민 건강과 안전은 뒷전, 눈앞의 이익만을 추구한 불법 행위 강력 대응

Jul 09, 2020 | K-COSEPA기자

 

코로나19 확산으로 손소독제 수요가 급증한 가운데 허가도 안 받고 손소독제를 불법 제조․판매해 온 업체들이 경기도에 대거 적발됐다. 인치권 경기도 특별사법경찰단장은 9일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4월 6일부터 6월 12일까지 도내 손소독제 제조업체 94곳을 수사한 결과 위험물안전관리법, 약사법을 위반한 43곳을 적발해 형사입건했다”고 밝혔다. 이중 의약외품 제조업 신고 없이 손소독제를 제조하거나, 허가사항과 다른 원료로 손소독제를 제조하는 등 약사법을 위반한 업체는 9곳이며, 위..

일생에 한 번 보기 힘든 신비로운 대나무 꽃 ‘활짝’

일생에 한 번 보기 힘든 신비로운 대나무 꽃 ‘활짝’

경남 창원 국도변에서 왕대 1,000여 본 일제히 꽃 피워

Jul 08, 2020 | K-COSEPA기자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전범권)은 진주-창원 2번 국도변에서 대나무 왕대 1,000여 본이 일생에 한 번 보기 힘들다는 대나무 꽃을 일제히 피웠다고 전했다.국내에는 5속 18종의 대나무 종이 분포하며 면적은 약 22,000ha에 달하지만, 대나무의 꽃을 보는 것은 매우 어려워 ‘신비의 꽃’이라고 불린다. 대나무 꽃은 특성과 발생이 신비롭고 희귀해 예로부터 대나무에 꽃이 피면 국가에 좋은 일이 발생할 징조라고 해 희망을 상징한다. 지금까지 대나무 꽃이 핀 사례는 1937년 경남..

50만년의 시간이 빚은 ‘한탄강’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지정

50만년의 시간이 빚은 ‘한탄강’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지정

경기 포천·연천, 강원 철원 등 한탄강 유역 총 1,165,61㎢ 지질명

Jul 08, 2020 | K-COSEPA기자

 

50만년의 시간이 빚은 청정의 자연생태와 유구한 역사가 넘실대는 ‘한탄강’이 우리나라 네 번째 유네스코(UNESCO) 세계지질공원으로 지정됐다.경기도는 지난달 29일부터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중인 ‘유네스코 제209차 집행이사회’에서 한탄강 세계지질공원 인증을 최종 승인했다고 8일 밝혔다. 인증 대상은 한탄강이 흐르는 경기도 포천시 유역 493.24㎢, 연천군 유역 273.65㎢, 강원도 철원군 유역 398.72㎢ 총 1,165.61㎢로, 이는 여의도 면적(2.9㎢)의 약 400배..

공적 마스크, 시장 공급 체계로 전환

보건용 마스크 공적 공급 중단·수술용 마스크 의료기관 공적 공급 확대

Jul 07, 2020 | K-COSEPA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현행 공적 마스크 공급 체계를 ‘시장형 수급관리 체계’로 전환하기 위한 새로운 긴급수급조정조치를 제정하여 7월 12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이번 조치는 지난 2월 12일부터 시행하고 있는 ‘긴급수급조정조치’의 유효기간이 7월 11일로 만료됨에 따라, 생산 확대, 수요 안정 등 그동안 변화된 마스크 수급 상황을 반영하는 한편, 다변화된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마련하였다. 앞으로 소비자 후생 증대, 사각지대 방지, 산업 자생력 확보, 비상 상..

서울시, 9호선 2‧3단계 노조 파업(7.10.~12.) 대비 비상수송대

필수유지인력․비조합원 등 인력 확보로 시민불편 최소화되도록 운행

Jul 07, 2020 | K-COSEPA기자

 

서울시는 9호선 2·3단계 구간(언주~중앙보훈병원)을 운영 중인 서울교통공사 9호선운영부문의 노동조합(서울메트로9호선지부)이 10일(금)부터 파업에 돌입하겠다고 예고함에 따라 8일 (수)부터 비상수송대책본부를 마련하고 비상수송대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현재 9호선 2·3단계 구간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사장 김상범) 9호선운영부문은 평일 열차운행횟수 445회 중 19%인 85회를 운행하고 있다.구 분1단계 구간2단계 구간3단계 구간구 간개화역~신논현역언주역~종..

수원시와 남양주시 재난기본소득 지역화폐 지급 수차례 공지 무시

재난기본소득 현금지급 부작용 우려 알고도 강행

Jul 07, 2020 | K-COSEPA기자

 

현금으로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해 '부작용 우려' 논란을 일으킨 수원시와 남양주시가 재난기본소득을 지역화폐로 지급하라는 수차례의 사전공지에도 불구하고 이를 거부하고 현금 지급을 강행한 것으로 조사됐다. 심지어 경기도 내 시장·군수 단체채팅방에서도 현금지급에 대한 우려와 지역화폐 지급에 대한 공지가 이뤄졌지만 이들 시는 끝내 현금으로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했고 결국 특별조정교부금(특조금) 제외 조치로 이어졌다. 경기도는 지난 2일 경기도청 홈페이지 도민청원게시판에 ‘수원시민에게 경기도..

경기도, 방문판매업소·유흥주점 대상 집합금지 행정명령 19일까지 연장

방문판매업체 4,849곳과 유흥주점·콜라텍·단란주점·코인노래연습장 등 8

Jul 07, 2020 | K-COSEPA기자

 

ㅇ예측 불가능한 장소에서 코로나19 감염사례가 늘고 지역사회 추가확산이 우려되자 경기도가 방문판매업체와 유흥주점 등에 내린 집합금지 행정명령을 연장했다. 경기도는 6일부터 오는 19일까지 2주간에 걸쳐 도내 방문판매업체를 대상으로 ‘코로나19 확산 차단을 위한 방문판매업 등 집합금지 연장’ 행정명령을 내렸다. 앞서 도는 지난달 20일부터 이달 5일까지 이들 장소에 집합금지 명령을 내린 바 있다. 집합금지 대상은 다단계판매업체 10개사, 후원방문판매업체 755개사, 방문판매업체 4..

성남시, ‘전국 최초 비행안전구역 내 환경기초시설 설치제한 완화’로 규제

성남시, ‘전국 최초 비행안전구역 내 환경기초시설 설치제한 완화’로 규제

예비심사 통과한 6개 시군, 시상금 1억원 놓고 열띤 경합

Jul 06, 2020 | K-COSEPA기자

 

경기도가 지난 1년 동안의 시군 규제합리화 성과를 평가하기 위해 마련한 ‘2020년 경기도 시군 규제합리화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성남시가 대상을 수상했다.경기도는 1일 경기도청 제1회의실에서 ‘2020년 경기도 시군 규제합리화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열고 성남시를 비롯해 안산․안양․수원․부천․김포시 등 예비심사를 통과한 6개 시군을 규제합리화 우수 시군에 선정했다. 이들에게는 인센티브로 시상금 총 1억 원이 지급된다. 성남시는 이날 ‘전국 최초 비행안전제1구역 내 환경기초시설 설..

경기 노동자 휴가비 지원사업, 5,863명 몰려 ‥13일 추첨결과 발표

1,600명 선정에 총 5,863명 신청 접수‥경쟁률 약 3.6:1

Jul 06, 2020 | K-COSEPA기자

 

경기도는 ‘2020년도 경기도 노동자 휴가비 지원사업’이 높은 관심 속에 총 5,863명의 신청자가 몰리며 지난달 30일 모집을 마감, 지원 대상자 선정을 위한 추첨을 오는13일 실시 한다고 밝혔다.‘노동자 휴가비 지원사업’은 본격적인 휴가철을 앞두고 도내 비정규직·특수고용직 노동자들을 대상으로 문화향유의 기회와 여가활동을 지원하고자 민선7기에서 올해부터 처음 추진하는 사업이다. 앞서 도는 지난 6월 10일부터 30일까지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지원 대상자 모집을 벌인 결과..

서울시, 녹사평역 내 용산공원 소통공간 마련…

서울시, 녹사평역 내 용산공원 소통공간 마련…

용산 캠프킴 부지 내 ‘용산공원 갤러리’에 이어… 녹사평역 내 소통공간

Jul 06, 2020 | K-COSEPA기자

 

서울시는 녹사평역 내 공간을 활용하여 ‘용산공원 시민소통공간’인 ‘용산공원 플랫폼’을 6일 조성 완료했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지난해 3월 공공미술 프로젝트 ‘서울은 미술관’의 일환으로 녹사평역을 지하예술정원으로 변모시켜 개장했고, 지하예술정원 지하 1층에 용산공원 갤러리 홍보 공간을 운영했다.시는 지난해 3월 서울교통공사와 녹사평역 지하예술정원 운영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서를 체결했으며, 업무협약을 통한 서울교통공사와의 협업으로 녹사평역을 용산기지 캠프킴에 위치한 ‘용산공원 갤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