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농업연구회, ‘탄소중립’위한 학술 토론회 개최

May 06, 2022 | K-COSEPA기자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도시농업의 필요성과 정책 방향, 활동 사례를 공유하기 위한 자리가 마련된다. 농촌진흥청(청장 박병홍)은 사단법인 도시농업연구회와 함께 12일 청주도시농업박람회(청주시농업기술센터 청심관)에서 ‘탄소중립을 위한 도시농업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학술 토론회(춘계 심포지엄)를 개최 한다고 밝혔다. 이번 토론회는 탄소중립을 연구하고 실천 중인 각계 전문가와 도시농업연구회 회원 등이 참여해 도시농업의 탄소중립 역할과 가능성, 협업분야에서 도시농업의 적용 ..

배달특급으로 픽업 할인 받고 나들이 가자!

배달특급 6일~15일, ‘픽업 전용 5,000원 쿠폰’ 제공

May 06, 2022 | K-COSEPA기자

 

경기도주식회사는 나들이하기 좋은 봄을 맞아 5월 6일부터 오는 15일까지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한 ‘배달특급 깜짝 픽업 할인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이번 이벤트는 1만8,000원 이상 픽업 주문 시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제공하는 것으로, 회원 1명당 1번만 사용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이벤트 기간 내 배달특급 공식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을 통해 픽업 전용 쿠폰 번호를 공개한다. 해당 쿠폰 번호를 배달특급 앱의 쿠폰 등록 페이지에 입력하면 이벤트에 참..

고용노동부, 사망사고 위험지역‘경보’발령

산업안보건법 위반 156개소 사법처리, 994개소에 과태료 부과

May 06, 2022 | K-COSEPA기자

 

고용노동부(장관 안경덕)는 올해 1분기 산업안전보건감독 주요 결과를 발표했다. 산업안전보건감독은 ‘중대재해 사전 예방’과 ‘재발 방지’를 최우선 목표로 하여, 사망사고 발생 위험이 높은 고위험 사업장을 타겟으로 사망사고 핵심 위험요인을 집중 감독하고 기업의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이행을 지원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78.7% 증가한 3,934개소 사업장에 대한 점검·감독을 완료하였으며, 1,782개소 사업장(45.3%)의 산업안전보건법 위반사항을 ..

北 탄도 미사일 발사 관련 한미 국방장관 공조체제 재확인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명백한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

May 06, 2022 | K-COSEPA기자

 

서욱 국방부장관은 지난 5일, 로이드 오스틴(Lloyd J. Austin Ⅲ) 미국 국방부장관과 전화통화에서 한미동맹의 굳건함과 양국 국방당국의 긴밀한 공조체제를 재확인하였다고 밝혔다. 이날 통화에서 양 장관은 이번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는 명백한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으로 이를 규탄하며, 국제사회의 평화 안정 요구에 배치되고 한반도와 인도-태평양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위협한다고 평가하고 양 장관은 강력한 한미동맹을 통한 억제 및 연합방위태세 향상을 위해 긴밀히 공조해 나..

국민권익위, 국선대리인·간접강제·조정제도 도입해 국민 권익구제기능 확대

온라인 행정심판 청구율 약 20%p 올라

May 06, 2022 | K-COSEPA기자

 

지난 5년간 매년 평균 22,812건(총 114,062건)에 달하는 행정심판 청구사건을 처리해 이중 2,513건(총 12,565건)을 ‘인용’ 결정함으로써 위법·부당한 행정처분으로부터 침해받은 국민의 권익을 구제했다.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전현희, 이하 국민권익위) 소속 중앙행정심판위원회(이하 중앙행심위)는 최근 5년간 행정심판제도 발전과 행정청의 위법·부당한 처분으로부터 침해받은 국민권익을 구제한 성과를 6일 발표했다. 국민권익위는 지난 5년간 행정심판 청구사건 ..

심야 대중교통 수송력, 코로나19 이전 대비 30%감소

심야 대중교통 종합 대책 추진…지하철‧시내버스 연장 운행

May 06, 2022 | K-COSEPA기자

 

서울시는 심야 대중교통 수송능력을 분석한 결과, 코로나 발생 이전과 비교해 지하철 심야 운행 중단 및 심야 택시 감소 등으로 인해 약 30%가 감소한 상태라고 밝혔다. 서울시는 시민들의 이동 지원을 위한 모든 수송력을 동원해 그동안 올빼미버스 노선 확대, 택시 부제해제, 심야 전용 택시 공급 확대 등 단계적으로 추진했던 대책에 이어 지하철 심야 연장 운행 재개 시내버스 막차 시간 연장 등 다각도의 방안을 마련한다. 지하철 심야 운행은 2002년부터 추진돼왔으며..

서울시, 택시 승차난 해소 5천대 확보 … 시민 승차난 해소 기대

강남, 홍대 등에서 ‘승차지원단’ 공급 안정기까지 매일 운영

May 04, 2022 | K-COSEPA기자

 

심야 택시 공급 확대 및 대책 마련을 위해 현행 운행대수를 분석한 결과, 실제 수요보다 약 4천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택시 공급 확대를 위한 개선책 도입이 절실한 상황이다. 서울시가 심야시간 택시공급 확대를 위해 추가 개선 대책으로 심야 전용택시 2,700대 법인택시 운행조 변경을 통해 300대 등 약 3,000대까지 공급량을 늘리는 한편 지난 4. 20일부터 시행하고 있는 부제해제에 더해 공급을 증대 하기로 하였다.다조) 외에 별개 조로 운영되고 있다.이를..

‘서울월드컵경기장 스타디움 투어’ 재개

‘서울월드컵경기장 스타디움 투어’ 재개

테마 담은 역사관 포함하여 그라운드와 관람석, 선수대기실 등 체험

May 04, 2022 | K-COSEPA기자

 

코로나19로 인해 중단했던 서울월드컵경기장 방문 프로그램이 재개된다. 서울시설공단(이사장 직무대행 전기성, www.sisul.or.kr)은 4일 부터 마포구 상암동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스타디움 투어’ 프로그램을 재개한다고 밝혔다. ‘서울월드컵경기장 스타디움 투어’는 서울월드컵경기장내 그라운드를 비롯해 관람석, 선수대기실, 영상실 등을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2019년까지 매년 약 2만여 명의 시민들이 찾는 인기 프로그램으로 코로나19로 인해 2020년 1월..

서울시, 공원 내 우체통 다시 열린다!

서울시, 공원 내 우체통 다시 열린다!

연 2회 공원엽서를 수거하여 설날, 추석 즈음 우편배달 서비스 실시

May 02, 2022 | K-COSEPA기자

 

서울시는 월드컵공원 내 하늘공원, 노을공원, 경의선숲길 3개 공원에 설치되어 있었던 느린 우체통을 각각 ‘하늘공원 우체통’, ‘노을공원 우체통’, ‘숲길 우체통’으로 명칭을 변경하고 5.1일부터 운영을 재개한다고 밝혔다. 우체통을 이용하는 시민 혼선을 최소화하고, 장소 상징성을 반영하여 공원 명칭을 사용하여 이름을 변경하였다. 이에 따라 기존 ‘느린 우체통’에서 하늘공원 우체통, 노을공원 우체통, 숲길 우체통과 같이 새 이름으로 불리게 된다. 공원 우체통에 비치된 엽서에..

어린이날 100주년 기념 서울꿈새김판 새단장

어린이날 100주년 기념 서울꿈새김판 새단장

착시효과를 일으키는 ‘트릭아트 그래픽’을 적용

May 02, 2022 | K-COSEPA기자

 

서울시가 다가오는 ‘어린이날 1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서울도서관 정문 위 대형 글판 ‘서울꿈새김판’을 새단장했다. ‘어린이날’은 1923년에 소파 방정환을 포함한 일본유학생 모임인 ‘색동회’가 주축이 되어 5월 1일을 ‘어린이날’로 정한 이래, 1927년 5월 첫 일요일로 변경되었다가, 1945년 광복 이후 5월 5일로 정해졌고, 1961년에 제정·공포된「아동복지법」에서 ‘어린이날’이 5월 5일로 명시되었다고 알려져 있다. 서울시는 ‘어린이들의 꿈이 서울의 미래..

서울시, 교통사망사고 다발 지역 합동 현장점검

현장점검… 강서구부터 순차적 교통시설 개선

May 02, 2022 | K-COSEPA기자

 

서울시 자치경찰위원회(위원장 김학배)는 도시교통실, 서울경찰청, 한국교통안전공단, 도로교통공단, 자치구(구청, 경찰서)와 함께 교통사고 다발 지점을 점검하고 교통시설 개선 등을 추진한다. 위원회는 최근 시민들의 활동량 증가 등으로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증가함에 따라 기존 ‘교통사고 감소대책 TF’를 확대 개편하여 효과적인 사고 예방대책을 논의해왔다. 4월 25일 강서구를 시작으로 서울시 내 교통 사망사고 다발 지역인 자치구(강서, 영등포, 송파, 구로, 동대문) ..

(사)건축성능원 창립총회 개최

(사)건축성능원 창립총회 개최

건축성능을 기반으로 한 산업시스템 선진화 첫걸음

Apr 21, 2022 | K-COSEPA기자

 

사단법인 건축성능원(대표 강부성)은 지난 20일 서울특별시 강남구 소재 삼정호텔 2층(라벤더 홀)에서 사단법인 창립총회 및 건축성능발전 토론회를 개최하고 공식 출범했다. ▶ (사)건축성능원 창립총회 및 토론회 개최 기념 사진을 찍고있다. (사)건축성능원은 국내 건축 생산물의 성능 고도화에 필요한 종합적인 조사 ·연구·평가, 검증, 인증 등의 사업을 통해 성능 중심의 건축 생산 프로세스를 구현하고, 이를 널리 보급·활용하게 함으로써 건전한 건축 문화를 형성하여 국민 생활..

한국건설안전환경실천연합·대한건축학회·한국건설품질기술사회, 건축성능 고도화

한국건설안전환경실천연합·대한건축학회·한국건설품질기술사회, 건축성능 고도화

지반침하(땅꺼짐)·붕괴·화재·추락·층간소음·누수·실내 공기질 오염 및 구

Mar 18, 2022 | K-COSEPA기자

 

건축공사 현장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 기존 건축물에서의 하자 문제가 설계 및 시공품질 미확보, 감리 부실, 유지관리 실패에 따른 구조체 성능 미달을 중요한 원인으로 보고 이에 대한 기술적 대책과 스마트 건설기술 시대에 걸맞은 건축성능 고도화 방안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스마트 건설기술 시대의 건축성능 고도화 전문가 세미나 에서 한국건설안전환경실천연합 수석회장 김종일 (오른쪽에서 네번째) 이 인사말을 하고있다.17일 한국건설안전환경실천연합(수석회장 김종일), 대한건축학회(회장 ..

〔건실련 성명서〕 건설현장 안전정책 개선 요구

Jan 07, 2022 | K-COSEPA기자

 

국토부의 건설현장 관리능력 상실 이참에 국토부장관은 조속히 사퇴하라!!! 경기 평택시 청북읍 냉동창고 신축현장 화재로 소방관3명이 희생된 것과 관련, 한국건설안전환경실천연합(이하 ‘건실련’)은 정부에 건설현장 안전정책 개선 및 재발 방지책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 2008년 1월 이천 냉동창고 건설현장 화재로 50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후 2020년 4월 또다시 이천 냉동창고 건설현장 화재로 48명의 사상자가 발생 하는 초대형 사고가 발생하였고 이어 올..

‘음주운전자 차량 시동잠금장치 설치’ 내년 시범운영

향후 장치 도입을 위한 법적 근거 마련 필요

Dec 02, 2021 | K-COSEPA기자

 

국민권익위원회가 올해 4월 경찰청에 제도개선을 권고한 ‘음주운전자 차량의 시동잠금장치 설치‘가 내년 시범운영 될 전망이다.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전현희, 이하 국민권익위)는 올해 4월 경찰청에 권고한 ‘음주운전자 차량의 시동잠금장치 설치 의무화 방안’ 관련 예산이 국회에서 의결될 시 내년부터 경찰청이 차량시동잠금장치를 시범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민권익위는 음주운전 사고로 일평균 85명의 국민이 생명을 잃거나 신체적·경제적 피해를 입고 최근 3년간 음주운전 재범률은 44...

공정위, 하도급분야 업계 간담회 개최

하도급거래 실태 파악 및 공정위 사건처리 관련 건의사항 청취

Dec 02, 2021 | K-COSEPA기자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조성욱, 이하 ‘공정위’)는 12월 2일(목) 서울 한국공정거래조정원에서 하도급 분야 주요 사업자단체 및 중소업체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간담회는 하도급 분야 거래실태와 공정위 사건처리관행에 관한 현장의 의견을 적극 청취하고자 개최되었다. 중소하도급업체들은 하도급 현장에서의 불공정 거래실태를 설명하며 공정위에 사건 업무 개선과 함께 제도 보완도 건의하였고, 최근 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른 대금 조정의 어려움 등 중소하도급업체의 현장 애로사항에 대..

전국 493개 도로 구간, 미세먼지 집중관리

전국 493개 도로 구간, 미세먼지 집중관리

한국환경공단 앱(에어코리아)을 통해 미세먼지 상황 공개

Dec 02, 2021 | K-COSEPA기자

 

환경부(장관 한정애)는 전국 17개 시도와 함께 제3차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기간(2021.12.1~2022.3.31) 동안 ‘도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전국 493개 도로 구간(1,972km)을 집중관리 도로로 지정하여 미세먼지 저감 및 측정을 강화한다. 이번 강화 조치는 올해 11월 29일에 열린 제7차 미세먼지특별대책위원회(주재 국무총리)에서 심의·의결된 관계부처 합동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제3차 시행계획’의 하나로 추진되는 것이다. 지자체별 집중관리구역(어린이·노인 등 취..

내가 사는 집+땅값이 3천만 원데 그 땅값은 1억3천만 원?

도, 땅+건물가격이 땅 가격보다 싼 ‘가격역전현상주택’ 1,488호 정비

Nov 30, 2021 | K-COSEPA기자

 

경기도는 전국 최초로 개별공시지가(토지)보다 개별주택가격(토지+집)이 두 배 이상 낮은 이른바 ‘가격역전현상주택’ 1,488호에 대한 일제 정비를 완료했다고 30일 밝혔다.도는 불합리한 부동산 공시가격 체계를 개선하기 위해 지난 9월 1일부터 11월 15일까지 토지와 주택을 합산한 개별주택가격이 토지만을 반영한 개별공시지가보다 낮게 형성된 주택 총 14만8,824호 가운데 역전 현상이 2배 이상 차이가 나는 1,488호에 대해 전수조사와 정비를 실시했다.개별공시지가와 개별주택가격..

서울시 '품질점검단' 올해 신축 공동주택 15,782세대 무료 하자점검

건축사‧기술사 등 210명 주택건설 전문가 ‘공동주택 품질점검단’ 7월

Nov 30, 2021 | K-COSEPA기자

 

서울시가 서울 전역에 신축되는 150세대 이상 신축 공동주택(주상복합 포함)의 입주 전 무료 하자점검을 해주는 ‘공동주택 품질점검단’을 통해 올 연말까지 신축 단지 총 21개, 15,782세대에 대한 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공동주택 품질점검단’은 신축 공동주택 입주 전 건물의 하자, 시공 등 공사 상태를 무료로 점검해주는 역할을 한다. 시는 주택건설 관련 9개 분야(건축·구조·조경·기계·소방·전기·통신·토목·교통)에서 풍부한 현장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건축사, 기술사 등 ..

비상벨 누르면 자동으로 정확하게 범죄 신고 가능

비상벨 누르면 자동으로 정확하게 범죄 신고 가능

휴대폰 앱(App)과 연계, 버튼을 누르면 휴대폰 위치정보(GPS)와 함

Nov 30, 2021 | K-COSEPA기자

 

앞으로 촘촘한 통신망과 위치정보 기반의 신고시스템 개발을 통해 범죄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 골든타임을 확보하여 재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행정안전부(장관 전해철)는 1인 가구나 점포 등 범죄‧사고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위급상황 시 버튼을 누르면 경찰에 바로 신고되는 ‘비콘 비상벨 긴급 시스템’을 개발하고, 시범 적용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비콘 비상벨 긴급 신고시스템’은 비콘 단말기에 사용자 개인정보(이름, 주소, 핸드폰번호 등)를 사전에 등록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