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환경

서울/인천/경기/강원

건축성능원  “스마트피난유도시스템 기술” 발표

건축성능원 “스마트피난유도시스템 기술” 발표

2023년도 건축성능원 정기총회 및 스마트피난유도시스템 기술 발표

Mar 03, 2023 | K-COSEPA기자

 

(사)건축성능원(강부성 이사장)은 2023년도 건축성능원 정기총회 및 스마트피난유도시스템 기술 발표회가 지난달 24일오프라인과 Zoom 온라인으로 동국대학교 원흥관(공대) 3층 PBL실에서 이사들과 회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있었다고 밝혔다. ▶ (주)코너스 (김동오 대표) 가 “스마트피난유도시스템” 기술에 대한 발표를 하고 있다. 이날 (사)건축성능원으로부터 “스마트피난유도시스템(InteleSafety)”이란 기술명칭으로 성능기술 인증(인증번호:BP2023-S1)을 받은 ㈜코너..

신구대학교 ‘정원문화산업 교육 포럼’ 진행

신구대학교 ‘정원문화산업 교육 포럼’ 진행

Feb 22, 2023 | K-COSEPA기자

  의학

신구대학교 원예디자인과는 18일 ‘정원문화산업 교육 포럼’을 진행했다. 해당 포럼에 참여한 성남시의회 국민의힘 황금석 의원(윤리 특별위원장, 상대원 1·2·3동)은 관련 전문가들과 함께 정원문화산업 교육을 위한 토론을 진행했다. 포럼 세부 진행으로는 △SDS HiVE 사업을 통한 정원문화산업 전문인력양성 계획(왕경희 교수) △정원문화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남수환 실...

서울시, 비산먼지 없는 ‘보도공사 시공방법 개선’

Aug 16, 2019 | K-COSEPA기자

 

서울시설공단(이사장 조성일, www.sisul.or.kr)은 도심지 보도 공사 현장에서 먼지를 줄일 수 있도록 ‘보도공사 시공과정에서 비산 먼지 등을 개선할 수 있도록 구성된 시공방법 개선 동영상’을 제작해 배포한다고 밝혔다. 동영상 에는 공사과정 중 먼지가 날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블록 절단 시 방진천막(비산먼지방지시설)을 설치하여 천막 안에서 절단기로 절단하고, 모래포설 후 고무밀대로 블록 사이를 1차적으로 충진하며 블록표면 다짐과정에서는 부직포를 덮어 다짐토록하는..

봄철 고농도 미세먼지 다량배출현장 ’드론 투입‘ 탐색

봄철 고농도 미세먼지 다량배출현장 ’드론 투입‘ 탐색

Feb 25, 2019 | K-COSEPA기자

 

5월 31일까지 ‘미세먼지 다량배출 핵심현장’특별 점검 환경부(장관 조명래)는 봄철 고농도 미세먼지에 대비하기 위해 2월 25일부터 5월 31일까지 산림청, 지자체 등 관계기관 합동으로 ‘미세먼지 다량배출 핵심현장’ 특별 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대기배출사업장, △건설공사장, △불법소각 등 생활주변 미세먼지 다량배출 현장을 촘촘하게 점검하고 감시하여 불법행위로 인한 미세먼지 발생을 차단하고 국민 건강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것이다. 지난해 하반기 특별점검..

한․중 미세먼지 해결…정부, 산업, 학계 전문가 논의

Feb 20, 2019 | K-COSEPA기자

 

환경부(장관 조명래)는 2월 20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국외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전문가, 산업계 등이 함께 참여하는 ‘한․중 미세먼지 전문가 전담반(T/F)’ 3차 회의를 개최하고 중국의 미세먼지 저감과 공동연구 분야를 중심으로 전문가, 산업계와 심층적인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지난 15일에 열린 ’미세먼지특별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논의된 한․중간 미세먼지 문제 해결 노력의 하나로, 조명래 환경부 장관과 대기 등 각 분야 전문가 8명이 참석 한다...

사업장 미세먼지, 무인기 감시팀으로 잡는다

사업장 미세먼지, 무인기 감시팀으로 잡는다

Feb 20, 2019 | K-COSEPA기자

 

‘미세먼지 감시(드론추적)팀’ 발족 환경부(장관 조명래)와 수도권대기환경청(청장 김동구)는 2월 19일 오후 안산시 단원구 수도권대기환경청에서 무인항공기(이하 드론)를 활용한 ‘미세먼지 감시(드론추적)팀’을 발족하고, 미세먼지 불법 배출사업장에 총력 대응한다고 밝혔다. 이들 감시팀은 연간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3월부터 5월 사이에 미세먼지 배출사업장을 집중적으로 최신 장비를 활용한 입체적으로 단속할 계획이다. 그간 환경부와 국립환경과학원은 미세먼지 측정 드론과 이동측정차량을..

애니메이션과 노래로 환경사랑을 배워요

애니메이션과 노래로 환경사랑을 배워요

Feb 19, 2019 | K-COSEPA기자

 

물 절약, 올바른 분리배출 등 올바른 환경습관 제시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공단(이사장 장준영)은 19일 친환경 생활문화 확산과 청소년의 환경 분야 진로설계 지원을 위해 연령별 맞춤형 환경교육 콘텐츠 3종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발한 환경교육 콘텐츠는 청소년, 가족용 애니메이션 2종과 노래·율동(환경송) 1종으로 연령과 교육 목적에 맞게 무료로 활용이 가능하다. 애니메이션 ‘함께해요 환경사랑’은 가족용 애니메이션으로 가정 내에서 일어나는 잘못된 환경습관을 알아보고, ..

미세먼지 특별대책위원회 출범

미세먼지 특별대책위원회 출범

Feb 15, 2019 | K-COSEPA기자

 

정부 이행점검 체계 강화 환경부(장관 조명래)는 15일부터 미세먼지 대책의 법적 기반이 되는 ‘미세먼지 저감 및 관리에 관한 특별법(이하 미세먼지 특별법)’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미세먼지 특별법’은 신창현, 강병원 의원이 각각 대표 발의한 법안을 토대로 지난해 8월 14일 ‘미세먼지 특별법’이 공포된 이후 6개월 간 하위법령 제정 작업을 거쳐 법 시행에 필요한 내용이 확정됐다. 미세먼지 특별법 시행에 따라 국무총리 소속의 민‧관 합동 심의기구인 ‘미세먼지특별대책위원회(..

해외 야생식물 산업화 이익공유 계약, 국내 첫 체결

해외 야생식물 산업화 이익공유 계약, 국내 첫 체결

Feb 14, 2019 | K-COSEPA기자

 

한-캄보디아, 유용생물자원에 대한 이익공유계약 국내 최초 체결 환경부 소속 국립생물자원관은 14일 서울 강남구 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캄보디아 농림수산부와 국내 화장품기업인 한솔생명과학 간 이익공유 협약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국내 연구기관 및 제조사가 해외 야생생물자원을 합법적으로 발굴·분석하여 산업화한 후 발생하는 이익을 자원제공국과 공유하기로 한 최초의 사례다. 국립생물자원관은 미백과 주름개선 효능이 우수한 캄보디아 야생식물 디프테로카푸스 인트리카투스를 2015년 ..

환경표준전문가 한자리에 ..... 국제표준 대응 논의

Feb 14, 2019 | K-COSEPA기자

 

국립환경과학원, ‘2019년 환경표준심의회 공동연수’ 개최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원장 장윤석)은 14일 서울 중구 엘더블유(LW)컨벤션센터에서 환경분야 국가표준 발전 및 국제표준 대응전략을 주제로 ‘환경표준심의회 공동연수(워크숍)’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2016년 첫 개최 이래 4회째를 맞은 이번 행사는 환경분야 국가·국제표준 전문가들과 실무자들이 발표 및 토론의 시간을 가지며, 환경표준 전문위원회 위원 150여 명이 참여한다. 환경표준 전문위원회는 수질, 대기..

‘환경오염물질 부실 측정 NO’ 경기도, 측정대행업체 특별점검 ‘신뢰성

‘환경오염물질 부실 측정 NO’ 경기도, 측정대행업체 특별점검 ‘신뢰성

Feb 11, 2019 | K-COSEPA기자

 

경기도는 환경오염물질 측정업무 대행업체들의 부실측정과 불법행위 근절을 위해 오는 11일부터 28일까지 ‘2019년 측정대행업체 특별지도 점검’을 실시한다고 10일 밝혔다.이번 특별점검은 대기, 폐수, 소음‧진동 등 환경오염물질 측정 업무를 대행하는 업체들이 측정기록부를 허위로 작성하거나 부실하게 측정하는 등의 불법행위를 예방함으로써 환경오염물질 측정결과의 신뢰성을 높이고자 마련됐다.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과 수원, 용인, 성남, 부천 등 인구 50만 이상의 9개 대도시와 합동으로 실시..

전면 개방했던 금강·영산강, 자정능력 좋아져

전면 개방했던 금강·영산강, 자정능력 좋아져

Feb 11, 2019 | K-COSEPA기자

 

환경부(장관 조명래)는 2017년 6월부터 2018년 12월까지 4대강 16개 보 중 11개 보를 개방하여 관측(모니터링)한 종합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종합 분석한 11개 보는 금강 3개(세종, 공주, 백제), 영산강 2개(승촌, 죽산), 낙동강 5개(상주, 강정고령, 달성, 합천창녕, 창녕함안), 한강 1개(이포)다.약 18개월간의 관찰 결과에 따르면, 보 개방 시 체류시간 감소, 유속 증가 등 물흐름이 크게 개선되고, 수변 생태서식공간이 넓어지는 등 강의 자연성 회복 가능..

생물자원 활용 유망 특허기술 20건 담은 자료집 발간

생물자원 활용 유망 특허기술 20건 담은 자료집 발간

Feb 08, 2019 | K-COSEPA기자

 

환경부 소속 국립생물자원관은 생물자원의 산업적 활용과 관련한 특허를 산업계가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국립생물자원관 보유기술자료집'을 발간하여 관련 산업계에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번 자료집은 지난 2009년부터 국유 특허(출원 진행 중인 특허 포함) 총 125건 중에서 가치성, 권리성, 시장성이 가장 높다고 평가된 유망기술 20건이 수록되어 있다. 자료집은 해당 기술을 기업에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기술의 장점과 구현 현황, 적용 분야 및 해당 시장의 특징과 규모 등에 ..

한강물환경생태관, 수질 및 생물 체험의 장으로 새단장

한강물환경생태관, 수질 및 생물 체험의 장으로 새단장

Feb 08, 2019 | K-COSEPA기자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원장 장윤석)은 최근 한강물환경연구소(경기도 양서면 두물머리길 68번길) 내에 위치한 환경물환경생태관을 새롭게 단장했다고 밝혔다. 환경물환경생태관은 한강의 물환경 생태정보 제공을 위해 교육적인 요소에 재미를 가미한 '한강의 물속 생물정보시스템'과 청소년들이 수질 및 수생태를 체험할 수 있는 '팔당호 물환경 체험교실'을 선보인다. 한강의 물속 생물정보시스템은 파로호, 춘천호 등 한강 상류 7개 호소에 사는 생물의 종류와 분포를 찾아볼 수 있으며, 애기부..

국내 반입된 필리핀 불법 수출 폐기물, 현장조사 실시

국내 반입된 필리핀 불법 수출 폐기물, 현장조사 실시

Feb 08, 2019 | K-COSEPA기자

 

환경부(장관 조명래)는 필리핀으로 불법 수출되었다가 국내로 2월 7일에 반입된 폐기물 중 일부 물량에 대하여 평택세관과 합동으로 이날 현장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이번에 현장조사를 실시한 물량은 국내로 반입된 폐기물이 담겨 있는 컨테이너 51대 중 컨테이너 2대 물량이다.현장조사 결과, 필리핀으로 불법 수출되었다가 국내로 반입된 폐기물은 정상적인 재활용공정을 거치지 않은 상당량의 이물질(폐목재, 철제, 기타 쓰레기 등)이 혼합된 폐플라스틱 폐기물로 최종 확인되었다.해당 폐기물은 ..

한강이 울창한 숲으로 변신한다! 서울시, 한강숲 조성 사업 시행

한강이 울창한 숲으로 변신한다! 서울시, 한강숲 조성 사업 시행

Feb 07, 2019 | K-COSEPA기자

 

서울시(한강사업본부)는 “금년에 이촌한강공원 등 6개소에 84,000주의 나무를 심어 울창한 숲을 조성하는 한강숲 조성사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한강숲 조성사업은 한강의 숲을 기능별로 3가지 모델(완충숲, 이용숲, 생태숲)로 구분하여 각 위치의 특성에 맞는 숲으로 조성한다.서울시는 2015년부터 2018년까지 4개년 동안 지속적으로 한강숲을 조성하여 왔으며, 그간 완충숲 175,773주, 이용숲 194,707주, 생태숲 258,015주로 총 628,455주를 식재하여 도심 속 ..

시민 체감도 높은 정책 발굴, 하수도 전문가들이 나선다

시민 체감도 높은 정책 발굴, 하수도 전문가들이 나선다

Feb 07, 2019 | K-COSEPA기자

 

서울시는 지난달 28일 시민과 전문가들로 구성된 집단지성 기반 토론집단인 ‘하수도 정책포럼’을 성공적으로 출범했다고 밝혔다.서울시는 선진화된 하수도 기반시설을 구축함으로써 시민 체감도를 높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서울 하수도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논의하고 구체적인 추진전략을 구상하는 ‘하수도 정책포럼’(이하 정책포럼)을 구성하였다.하수도는 도시위생 관리, 수해대응, 하천오염 저감, 악취개선, 보행안전사고 예방, 도시미관 개선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시는 하수..

서울도서관, 환경과 미래 주제 도서 추천 <2월 테마 도서 전시&g

서울도서관, 환경과 미래 주제 도서 추천 <2월 테마 도서 전시&g

Feb 07, 2019 | K-COSEPA기자

 

서울도서관(관장 이정수)은 2월 1일(금)~2월 28일(목), 6개 자료실에서 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각 자료실에서 다양한 주제에 맞게 선정한 도서를 소개하며, 남녀노소 누구나 서울도서관을 방문해 전시를 관람할 수 있다. 서울도서관에서 상설로 진행되는 는 사서들이 매월 다른 주제를 정해 도서관 내 6개 자료실에 도서를 전시하는 것으로, 독서에 대한 시민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도서관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2012년 개관 시부터 계속 진행하고 있다. 이번 전시는 각 자료실에서 환경..

경기도, 오래된 대형건축물 10곳 긴급안전점검 … 모두 B등급 ‘안전’

경기도, 오래된 대형건축물 10곳 긴급안전점검 … 모두 B등급 ‘안전’

Feb 07, 2019 | K-COSEPA기자

 

경기도가 지난해 12월 발생한 서울 삼성동 ‘대종빌딩 붕괴 위험’ 문제를 계기로 도내 10개 유사 대형건축물에 대한 긴급 안전점검을 실시한 결과 모두 큰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경기도 안전특별점검단은 지난 1월 8일부터 28일까지 수원과 부천, 고양 등 도내 10개시에 위치한 대형건축물 가운데 준공 후 20년 이상 된 업무용·근린생활시설을 각 시별로 1곳씩 선정해 안전점검을 실시했다.이번 점검은 이재명 경기도지사 지시에 따른 것으로 10개 모두 서울 대종빌딩과 비슷한 시기이..

올해 첫 고농도 1월 11~15일 미세먼지 발생 사례 분석 결과

올해 첫 고농도 1월 11~15일 미세먼지 발생 사례 분석 결과

Feb 07, 2019 | K-COSEPA기자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원장 장윤석)은 1월 11일부터 15일까지 발생한 미세먼지(PM2.5) 고농도 발생 원인을 지상 관측자료, 기상 및 대기질 모델을 통해 종합적으로 분석한 결과를 공개했다.이번 고농도 사례는 '나쁨' 수준의 농도가 1월 11일부터 5일간 지속되며, 1월 12일 올해 첫 일평균 '매우나쁨'(75㎍/㎥ 초과) 수준의 강한 고농도 현상이었다.특히, 1월 14일은 19개 예보권역 중 서울 등에서 2015년 미세먼지(PM2.5) 측정 이후 각각 지역별로 최고기록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