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미세먼지 시즌제 도입 앞두고 '무단배출 사업장' 67개소 적발

미세먼지 다량배출사업장 92곳 단속…1곳당 미세먼지 유발물질 기준치 12

Oct 11, 2019 | K-COSEPA기자

 

서울시가 고농도 미세먼지 상시 대책으로 ‘미세먼지 시즌제’ 연내 도입을 목표로 하고 있는 가운데, 미세먼지 다량 배출 사업장 총 67개소를 적발했다.서울시가 선도적으로 도입을 추진 중인 ‘미세먼지 시즌제’는 고농도 미세먼지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겨울‧봄철 평상시보다 강력한 감축을 추진하기 위한 정책이다. 기저농도를 낮춤으로써고농도 발생빈도와 강도를 줄이는 집중 관리대책이다. 서울시는 적발된 사업장을 대상으로 미세먼지 발생물질 오염도 검사를 실시한 결과, 사업장 1곳당 미세..

전국체전 표석 세워‘제1회 전국체육대회 개최지’기념한다

전국체전 표석 세워‘제1회 전국체육대회 개최지’기념한다

전국체육대회로 이어온 대한민국 체육의 100년 역사와 미래 100년 기념

Oct 11, 2019 | K-COSEPA기자

 

서울시는 제100회 전국체육대회 기념사업의 일환으로, 전국체육대회의 효시가 된 ‘제1회 전조선야구대회’가 열렸던 옛 배재고보 운동장(現 배재학당 역사박물관) 터에 전국체육대회 기념 역사문화유적 표석을 설치하고, 제막식을 개최한다. 10일(목), 배재학당 역사박물관에서 열리는 이날 행사에는 강태웅 서울시 행정1부시장을 비롯해 시민위원회 체육100년사 분과위원, 제1회 전조선야구대회 시구자인 월남 이상재 선생의 후손 이상구님, 배재고보 및 대한체육회 관계자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당시..

서울시, 을지로‧세종대로 차로 줄여 보행로 확대…‘20년 완공

서울시, 을지로‧세종대로 차로 줄여 보행로 확대…‘20년 완공

을지로 2.5km 6→4차로, 세종대로 교차로~서울역 교차로 1.5km

Oct 11, 2019 | K-COSEPA기자

 

서울시의 도로 공간 재편사업이 퇴계로 등 주요 5곳에서 순차적으로 가시화되면서 사대문 안 도로다이어트가 본격화, 서울시민의 보행권이 대폭 확대된다. 선도적으로 사업을 실시해온 퇴계로 2.6km구간을 6~8차로→4~6차로로 줄이는 사업이 내년 5월 완공된다. 도심 핵심부인 을지로‧세종대로 2~4차로를 과감히 축소하는 사업도 ’20년 착공, 완공된다. 충무로, 창경궁로 도로재편도 막바지 설계에 한창이다.차가 사라진 거리는 유니버셜 디자인을 적용하고 보행자 우선 교통체계를 마련하는 한..

중국산→Made in Korea로 둔갑…불법 라벨갈이 19명 입건

중국산→Made in Korea로 둔갑…불법 라벨갈이 19명 입건

관세청과 행정처분 전력 업체명단 공유 등 공조수사 통해 의심업체 집중추적

Oct 07, 2019 | K-COSEPA기자

 

서울시는 중국산, 도미니카산 등 해외 저가 의류를 ‘Made in Korea’로 둔갑시키는 불법 라벨갈이에 대한 범정부 합동 특별단속 결과 약 2달 만에 491점을 압수하고, 19명을 입건했다고밝혔다.서울시는 라벨갈이를 본격 단속한 2016년 이래 불법 라벨갈이 사범 60명을 입건하고 이 중 2명을 구속하였으며 라벨갈이 제품 총 8만여 점을 압수한 바 있다. 서울시가 봉제·수제화 등 도심제조업의 활성화를 위하여 공산품 원산지표시 위반행위, 일명 ‘불법 라벨갈이’ 근절을 추진하고..

한글, 세상을 열다 . . . 573돌 한글날 경축식 개최

Oct 07, 2019 | K-COSEPA기자

 

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오백일흔세돌 한글날을 맞이하여 10월 9일 오전 10시 광화문광장 북측에서 한글 발전을 위해 노력하신 분들과 한글 및 세종대왕 관련 단체 관계자, 주한외교단, 시민‧학생 등이 참석한 가운데 경축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경축식은 ‘한글, 세상을 열다’라는 주제로, 한글 반포 후 573년간 한글이 열어 온 세상에 대해, 보다 많은 국민들이 공감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지난해에 이어 광화문광장에서 개최된다. 특히, 이날 문화체육관광부 주관의 ‘..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2019 가락시장 가락몰 페스티벌’개최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2019 가락시장 가락몰 페스티벌’개최

가락몰 노래자랑, 활어 잡기, 합창단 대회 등 풍성한 행사 진행

Oct 04, 2019 | K-COSEPA기자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사장 김경호, 이하 공사)는 오는 10월 11일(금)부터 12일(토)까지 이틀간 ‘2019 가락시장 가락몰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공사는 가락몰 명소화를 위해 2016년도부터 매년 ‘가락시장 가락몰 페스티벌’을 개최하고 있으며, ‘가락시장 가락몰 페스티벌’은 지역의 대표적인 먹거리 축제로 자리 잡았다. 한편 가락몰은 가락시장 현대화 1단계 사업을 통해 2015년에 개장한 가락시장 내에 위치해 있는 국내 최대 종합 식자재 시장이다. ‘20..

운전면허증,“이제는 지갑 아닌 스마트폰에 담으세요”

내년 상반기,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 실시를 목표로 업무협약 체결

Oct 02, 2019 | K-COSEPA기자

 

경찰청과 통신 3사는 정보문화기술(ICT)을 바탕으로 실물 운전면허증에 비해 편의성과 보안성을 강화한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를 추진한다. 경찰청(청장 민갑룡)과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박정호), KT(대표이사 회장 황창규), LG유플러스(대표이사 부회장 하현회)는 통신 3사의 공동 본인인증 앱 ‘패스(PASS)’ 기반의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를 추진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업무 협약식에는 각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하여 경찰청..

자동차 애프터마켓 전시회 오토살롱위크, 역대 최대 규모로 개최

자동차 애프터마켓 전시회 오토살롱위크, 역대 최대 규모로 개최

3일부터 일산 킨텍스서 4일간 열려…최신 트렌드 전망 및 일자리 마중물

Oct 02, 2019 | K-COSEPA기자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2019 오토살롱위크’ 전시회를 오는 10월 3일부터 6일까지 4일간 일산 ‘킨텍스(KINTEX)’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2019 오토살롱위크’ 전시회는 국토교통부와 산업통상자원부가 각각 주관하던 ‘오토위크’와 ‘서울오토살롱’을 통합하여 공동 주관하는 국내 최대 자동차 애프터마켓·튜닝(개조) 전문 전시회이다. 약 250여 개 업체가 자동차 정비, 튜닝, 부품, 캠핑카 전시를 42,000m2 규모로 진행하여 정비·튜닝업체 및 자동차..

판문점 견학 잠정 중단

Oct 01, 2019 | K-COSEPA기자

 

정부는 아프리카돼지열병의 방역을 위해 판문점 견학을 10월 1일부터 잠정 중단하기로 한다고 밝혔다. 이번 견학 중단 결정은 판문점 인근 지역인 경기도 파주시에서 발생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타 지역으로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한 불가피한 방역 강화 조치에 따른 것이다. 이번 견학 중단 조치는 유엔군사령부와의 협의를 통해 1일부터 시행한다. 정부는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진정되는 상황을 보아가며 판문점 견학이 빠른 시일 내에 재개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며,판문점 견..

서울시, '민방위 통지서' 내년부터 스마트폰으로 받는다

서울시, '민방위 통지서' 내년부터 스마트폰으로 받는다

민방위교육 참석 확인, 설문조사도 스마트폰으로…

Sep 30, 2019 | K-COSEPA기자

 

내년부터 서울의 70만 민방위대원은 그동안 종이로만 전달됐던 ‘민방위 통지서’를 스마트폰으로 받는다. 서울시는 ‘민방위 통지서’를 모바일(카카오톡, MMS, 네이버앱 등)로 자동 발송하고 모바일 통지서상에서 출결 확인과 설문조사까지 한 번에 이뤄지는 ‘스마트폰 기반 민방위 교육훈련 고지 및 관리 시스템’을 구축한다고 밝혔다. 연내 시스템 구축과 시범운영을 거쳐 2020년 3월 민방위 교육훈련부터 25개 전 자치구에서 전면 시행한다. 현재 민방위 통지서는 각 자치..

전국체전 개막식으로 잠실 일대 혼잡, 서울시 특별교통대책 추진

전국체전 개막식으로 잠실 일대 혼잡, 서울시 특별교통대책 추진

경찰청, 오후 5시부터 6시 30분까지 강남에서 잠실 운동장 방향 탄력적

Sep 30, 2019 | K-COSEPA기자

 

10월 4일(금) 저녁 ‘제100회 전국체전 개막식’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서울시는 잠실 일대의 교통 혼잡을 최소화하고 시민들의 안전한 행사 관람을 돕기 위한 특별교통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개막식 행사는 잠실주경기장에서 17시 30분부터 20시 35분까지 진행되며, 축하 행사로 잠실한강공원에서 20시 10분부터 20시 30분까지 불꽃축제도 진행된다.서울시는 이날 잠실주경기장에 약 6만여명, 잠실 한강공원에 약 30만여명의 관람객이 모일 것으로 예상하고, 4(금) 오후 5시~18..

2019 한강 종이비행기 축제’… 참가자 모집

2019 한강 종이비행기 축제’… 참가자 모집

10.13(일) 10~18시 여의도한강공원에서 <2019 한강 종이비행기

Sep 30, 2019 | K-COSEPA기자

 

이번 가을엔 한강에서 높고 푸른 하늘을 향해 종이비행기를 실컷 날리며 즐거운 추억을 쌓아보는 것은 어떨까? 누구나 쉽게접을 수 있는 종이비행기지만 멀리 날리기나 오래 날리기는 쉽지 않다. 종이비행기를 잘 날리는 방법을 배우며 어른과 아이가함께 공감하고 즐길 수 있는 축제가 열린다.서울시(한강사업본부)는 “10.13(일) 여의도한강공원에서 항공 과학을 주제로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2019년 한강 종이비행기축제>를 개최하며, 10.1(화)부터 대회 참가자를 사전..

드론산업을 이끌어갈 젊은 인재들의 기술대전!

드론산업을 이끌어갈 젊은 인재들의 기술대전!

제17회 「로봇항공기 경연대회」 -대상에 항공대학교

Sep 30, 2019 | K-COSEPA기자

 

제17회 「한국 로봇항공기 경연대회」가 산업통상자원부 주최로 지난 29일 인천드론시범지역(인천광역시 서구 매립지지역)에서 개최되었다.이 대회는 젊은 인재들이 직접 제작한 드론으로 사전에 주어진 고난이도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드론을 개발하고, 대회당일 각자 개발한 드론으로 기술역량을 겨루는 대회다. ‘02년부터 매년 개최되어 올해로 17회째를 맞이한 이 대회는 국내 드론 개발 전문인력의 산실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실제로, 본 대회 출신자들은 드론 스타트업 창업, 관련 기업ㆍ연구..

커피자루 원단에 탄소발자국 첫 인증

커피자루 원단에 탄소발자국 첫 인증

커피산업 폐기물의 가치를 재발견하는 환경문화 확산 기대

Sep 30, 2019 | K-COSEPA기자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산업기술원(원장 남광희)은 최근 버려지는 자원의 가치를 재발견하는 환경문화의 확산을 위해, 황마(黃麻) 소재의 커피자루를 새활용(업사이클링)한 원단에 최초로 탄소발자국 인증을 부여했다. 커피자루를 새활용한 이번 원단은 세척과 재가공 공정을 거치는 과정에서 원단 1장(500g)당 이산화탄소 0.0583kgCO2를 배출한다. 이는 일반 황마소재로 원단을 만들 때 발생되는 탄소배출량(2.03kgCO2/장)과 비교해 약 97% 탄소배출량을 저감하는 효과..

산림항공본부,

산림항공본부, "헬기이용 예산군 산림돌발해충 신속 방제"

Sep 26, 2019 | K-COSEPA기자

 

산림청 산림항공본부 소속 청양산림항공관리소(소장 김대환)는 충남 예산군 산림돌발해충 항공방제를 위해 17일(화) 헬기를 지원하여 200ha 면적의 산림에 항공방제를 실시하였다고 밝혔다. 산림돌발해충은 나무 수액을 흡착해 가지를 말라죽이거나 분비물을 배출하여 잎이나 열매에 그을음병 피해를 준다고 알려져 있으며, 최근산림과 연접한 농경지 피해는 물론 우리생활권에서 큰 불편을 주고 있다. 또한 나무의 껍질이나 가지 속에서 알이 월동하여 외부 위험 요소로부터 보호받고 있고, 특별한 천적..

공공 어린이 재활센터 건립사업 공모, 전주시와 춘천시로 선정

장애아동에게 질 높은 재활치료서비스 제공 기대

Sep 26, 2019 | K-COSEPA기자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2019년 권역별 공공 어린이 재활센터 건립사업을 수행할 지방자치단체를 공모(7.22~8.30, 40일간)한 결과 전주시(전북권)와 춘천시(강원권)가 선정되었다고 밝혔다.보건복지부는 장애아동이 재활치료서비스를 거주 지역에서 받을 수 있도록 지난해부터 권역별 공공어린이재활병원·센터 건립을 추진 중이다.거주 지역 내 소아재활의료기관이 없어 수도권 등 타지역으로 이동하여 재활치료를 받는 이른바 ‘재활난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함이다.공공 어린이 재활센터는 장애..

스마트폰 기반 교통안전서비스 개발 … 보행자 사고 예방한다

스마트폰 기반 교통안전서비스 개발 … 보행자 사고 예방한다

운전자에게 보행자·도로작업자 위치를 실시간으로 제공 … 27일 시범운영

Sep 26, 2019 | K-COSEPA기자

 

앞으로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보행자는 접근차량의 정보를 받고 운전자는 도로작업자 위치 등을 실시간으로 받게 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가 도로 위 사망자의 40%에 이르는 보행자 및 도로작업자의 사고예방을 위해 안전서비스를 시범운영한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작년 10월 부터 보행자 교통사고 감소를 위해 삼성전자와 협업하여 차세대 지능형교통체계(C-ITS* 이하 C-ITS)를 활용한 보행자 안전서비스와 스마트폰 연결 단말기를 개발했다. 보행자 안전서비스는 신호교차로..

선택없이 한번에, 주민등록표등(초)본 초간단 발급서비스 27일 개시

선택없이 한번에, 주민등록표등(초)본 초간단 발급서비스 27일 개시

Sep 26, 2019 | K-COSEPA기자

 

너무 많은 선택항목 때문에 시간도 많이 걸리고 혼란을 줬던 인터넷 주민등록표등초본 발급서비스가 클릭 한 번으로 간단해진다. 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9월 27일부터 대한민국 정부포털 ‘정부24’ (www.gov.kr)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더 간편해진주민등록표 등초본 발급신청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6일 밝혔다. 실제로 주민등록표등본 발급 화면의 경우 과거의 주소변동 사항 등 9개 항목 23개 선택표시창이, 초본 발급 화면에는 8개 항목에 19개 선택표시창이 있다. 이런 불편을 ..

서울시, 로봇이 파종, 24시간 재배…상도역에 국내 최초‘메트로팜’

서울시, 로봇이 파종, 24시간 재배…상도역에 국내 최초‘메트로팜’

연내 충정로역 등 메트로팜 5개소 조성→향후 민간협력 방식으로 플랫폼 조

Sep 26, 2019 | K-COSEPA기자

 

로봇이 파종과 수확까지 알아서 재배하는 오토팜, 청정채소를 365일 24시간 생산하는 재배시설 ‘스마트팜’, 이런 재료로 신선한 샐러드와 음료를 즐길 수 있는 ‘팜카페’ 등으로 구성된 메트로팜이 지하철 7호선 상도역(지하1층 만남의 광장)에 27일 문을 연다. 서울시와 서울교통공사는 농업회사법인 팜에이트(주)와 협력하여 생태 감수성을 높이고 도시농업 일자리 창출이 가능한 미래형 농업을 직접 보고, 체험할 수 있는 상도역 스마트팜은 국내최초로 지하철에 설치한 ‘스마트팜 복합공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