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회/경제 >  정치

문재인 대통령 아세안 3개국 방문

9월 1일부터 5박6일간 태국을 공식방문, 미얀마와 라오스 국빈방문

Aug 26, 2019 | K-COSEPA기자

 

청와대는 대변인 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9월 1일부터 6일까지 5박6일간 태국을 공식방문하고, 미얀마와 라오스를 국빈방문 한다고 밝혔다. 먼저, 문 대통령은 9월 1일부터 3일까지 태국을 공식방문하여「쁘라윳」총리와의 정상회담 등을 통해, 신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양국 간 실질 협력 증진 방안에 대해서 협의하고, 올해 11월 부산에서 개최되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및 한-메콩 정상회의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서 올해 아세안 의장국인 태국의 협조를 요청할 계획이다...

서울시, 일제 맞선 '독립운동가 후손' 경제적 어려움 돌본다

「독립유공자 후손 예우 및 지원강화 계획」 3대 분야 10대 과제 발표,

Aug 12, 2019 | K-COSEPA기자

 

서울시가 일제강점기 국가 독립에 몸 바쳐 희생‧헌신한 독립유공자들의 후손들에 대한 지원을 대폭 강화한다고 12일 밝혔다.       서울시는 「제1기 보훈종합계획」('12년 발표)을 통해 독립유공자 지원을 위한 법적근거를 지자체 최초로 마련하고, 당초 1종(참전명예수당)이었던 보훈수당을 4개로 확대했다. 독립유공자 후손을 위한 지원 대책을 마련하여 경제적 지원 등 예우수준을 강화하여, 내년 1월부터 저소득 독립유공자 후손 약 3,300여 가..

문 대통령 “자유무역 외치던 日 매우 이율배반…속히 철회해야”

국민경제자문회의 개최…“국제신뢰·수요처 잃을 것”

Aug 08, 2019 | K-COSEPA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8일 “일본은 자유무역 질서의 혜택을 가장 많이 본 나라이고, 자국에게 필요할 때는 자유무역주의를 적극 주장해온 나라이므로 이번 일본의 조치는 매우 이율배반적”이라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일본 수출규제 사태와 관련한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긴급 주재한 국민경제자문회의에서 “일본이 이 사태를 어디까지 끌고 갈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하지만 지금까지 한 조치만으로도 양국 경제와 양국 국민 모두에게 이롭지 않다”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

日 규제 품목 EUV 포토레지스트 韓 수출 첫 허가

日 규제 품목 EUV 포토레지스트 韓 수출 첫 허가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이 총리 “日 경제공격, 자유무역 최대수혜국으로서 자

Aug 08, 2019 | K-COSEPA기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8일 “일본이 어제 수출규제 3개 품목의 하나인 EUV 포토레지스트의 한국 수출을 처음으로 허가했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이날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 같이 말했다. 이낙연 국무총리가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 총리는 “일본정부는 한국 반도체와 디스플레이에 필수적인 3개 품목의 수출을 규제한 데 이어 한국을 수출심사 우대국, ..

서울시, 일본 수출규제 대응 서울관광 활성화 방안 발표

관광시장 다변화 정책으로 서울관광 체질 개선

Aug 08, 2019 | K-COSEPA기자

 

지난 2일, 일본정부가 우리나라를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 수출심사우대국)에서 배제하고 수출규제 조치에 나서면서, 한일관계가 본격적인 경색 국면에 접어들었다. 국내에서는 ‘일본여행 불매운동’ 분위기가 확산되고 한국을 찾는 일본 관광객 감소 역시 우려되는 가운데,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은 관광시장의 침체를 방지하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을 발표했다.   서울시가 이번에 발표한 서울관광 활성화 대책은 ① 한‧중 관계 개선에 따른 對중국 관광시장 활성화 ② 전략적 글..

이재명표 ‘청년기본소득’ 1일부터  접수

이재명표 ‘청년기본소득’ 1일부터 접수

신규대상자 및 1분기 미 신청자 소급분도 적용 … 분기별 25만원씩 최대

May 31, 2019 | K-COSEPA기자

 

경기도는 민선7기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핵심 청년정책인 ‘청년기본소득’ 2분기 신청접수가 다음달 1일부터 30일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신청대상은 경기도에 3년 이상 계속 거주하거나 거주한 일수의 합이 10년 이상인 1994년 4월2일부터 1995년 4월1일 사이에 출생한 만 24세의 도내 청년이다.도는 이번 2분기부터 ‘3년 이상 도내 거주한 청년’은 물론 ‘거주한 일수의 합이 10년 이상인 청년’들까지 청년기본소득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대상을 확대했다. 이는 학업 등의 이유로 일..

문 대통령, 내달 9∼16일 북유럽3국 순방…“혁신·평화·포용국가”

문 대통령, 내달 9∼16일 북유럽3국 순방…“혁신·평화·포용국가”

6박 8일 일정으로 핀란드·노르웨이·스웨덴 국빈 방문

May 29, 2019 | K-COSEPA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다음 달 9일부터 16일까지 6박 8일 일정으로 핀란드·노르웨이·스웨덴 등 유럽 3개국을 국빈 방문한다. 한국 대통령의 노르웨이·스웨덴 국빈 방문은 이번이 처음이다.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29일 문 대통령의 이같은 순방 일정을 발표하면서 “우리 정부 역점 과제인 혁신성장과 평화, 포용국가 실현 행보의 일환”이라고 말했다.문 대통령은 지난 1월 신년 기자회견에서 국정운영의 3가지 키워드로 ‘혁신성장, 평화, 포용국가’를 제시한바 있다.문재인 대통령은 6월 9~16일..

‘포용적 녹색국가’ 비전…녹색설비 투자에 5조원 지원한다

‘포용적 녹색국가’ 비전…녹색설비 투자에 5조원 지원한다

산업·수송·폐기물 등 7대 부문별 목표배출량 마련…감축 실적 국민에 공개

May 22, 2019 | K-COSEPA기자

 

정부가 환경 신기술과 온실가스 감축 등 녹색설비 투자를 확대하기 위해 2021년까지 3년간 5조원 규모의 자금을 지원한다. 또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산업·수송·폐기물 등 부문별 목표배출량을 마련하기로 했다. 감축 실적은 국민에 공개할 계획이다. 정부는 2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국무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제3차 녹색성장 5개년(2019∼2023년)’ 계획을 확정했다. 이낙연 국무총리가 21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이번 ..

경기도장학관의 새 이름은 ‘경기푸른미래관’ …명칭 변경 예정

경기도장학관의 새 이름은 ‘경기푸른미래관’ …명칭 변경 예정

입사자격 학생기준 경기도 1년→학생 및 보호자 기준 경기도 거주 2년 이

May 20, 2019 | K-COSEPA기자

 

경기도장학관이 개관 30여년 만에 ‘경기푸른미래관’으로 이름을 바꾼다. 20일 경기도에 따르면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는 지난 17일 이런 내용이 담긴 ‘경기도장학관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의결하고 본회의 안건으로 상정했다. 조례안은 오는 28일 경기도의회 본회의를 통과하면 효력을 갖게 된다. 이번 개정안은 명칭 변경 외에도 경기푸른미래관의 운영목적을 인재양성에서 대학생들의 능력개발과 주거안정으로 수정했으며, 입사자격을 학생 기준 경기도 거주 1년 이상에서 ..

정부는 500인 이상 버스 사업장에 대한 기존근로자 임금지원 기간을 현행

정부는 500인 이상 버스 사업장에 대한 기존근로자 임금지원 기간을 현행

취약주민 교통권 보장·버스 인프라 확충 지원…15일 예고 파업 자제 강력

May 14, 2019 | K-COSEPA기자

 

정부는 500인 이상 버스 사업장에 대한 기존근로자 임금지원 기간을 현행 1년에서 2년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취약지역 주민의 교통권 보장 및 버스 관련 인프라 확충, 광역교통 활성화 지원도 강화한다. 아울러 정부는 버스 노조에 오는 15일 예고된 파업을 자제해 줄 것을 강력하게 요청했다.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은 13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등 관계부처 장관회의를 열고 이 같이 결정했다고 기재부가 밝혔다.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가운..

강경화 장관, 세계식량계획(WFP) 사무총장 면담

강경화 장관, 세계식량계획(WFP) 사무총장 면담

May 13, 2019 | K-COSEPA기자

 

강경화 장관은 13일 오후 외교부에서 세계식량계획(WFP: World Food Programme) 데이빗 비즐리(David Beasley) 사무총 장과 면담하였다. 양측은 전세계 인도적 위기가 심화되는 가운데,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중견국인 한국과 유엔의 인도적 지원 선도기구인 WFP와의 협력이 지속 확대되고 있는 것을 평가하고, 앞으로도‘기아 종식(Zero Hunger)’달성을 위한 협력을 지속해 나가기로 하였다. 이날 비즐리 사무총장은 지난 5.3 발표된 ..

통일부 '대북 식량 지원, 국제사회와 긴밀 협력해 추진'

“북한 주민 인도적 차원 우려…시기·방식·규모 등 관계기관과 협의 필요”

May 08, 2019 | K-COSEPA기자

 

통일부는 대북 식량지원과 관련,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력하면서 북한 주민에 대한 인도적 식량지원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이 8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대북 식량 지원등에 대한 질문에 답하고 있다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은 8일 정례브리핑에서 “국제기구가 북한 식량 상황이 매우 심각하다고 발표한 것에 대해 같은 동포로서 인도적 차원에서 우려를 하고 있다. 내부적인 검토 부분들은 앞으..

강원 산불피해 복구비 1853억원 확정…신속 투입

강원 산불피해 복구비 1853억원 확정…신속 투입

추경예산 940억원 통과 즉시 집행…국민성금 470억원, 주택 피해복구

May 02, 2019 | K-COSEPA기자

 

정부가 지난달 발생한 강원 지역 산불과 관련해 복구비로 1853억원을 확정했다. 또 추가경정예산 940억원이 편성돼 산불 대응 인력과 장비를 확충하는데 투입하고 별도로 모금된 국민성금 470억원은 전액 피해 주민을 위해 사용한다.정부는 지난달 30일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회의 심의를 통해 이 같이 결정했으며 신속한 복구와 주민 지원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1일 밝혔다. 정부는 산불 피해를 효과적으로 수습·복구하기 위해 지난달 6일 고성 등 5개 시·군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 국가..

한·칠레 정상회담…한국 ‘태평양동맹’ 가입 적극 협력

한·칠레 정상회담…한국 ‘태평양동맹’ 가입 적극 협력

2003년 FTA 체결후 15년간 교역량 4배 증가…발전적 방향으로 개선

Apr 30, 2019 | K-COSEPA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29일 오전 청와대에서 국빈 방한 중인 세바스띠안 삐녜라 칠레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 간 ‘21세기 공동 번영을 위한 포괄적 협력동반자 관계’를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다양한 방안에 대해 폭넓게 논의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삐녜라 대통령 지난 2012년 3월 서울 핵안보정상회의 참석차 방한 이후 두 번째 한국 방문이다.양 정상은 2003년 한·칠레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등 1962년 수교 이래 양국이 경제·통상을 비롯한 포괄적 분야에서 긴밀한..

판문점 남측 지역 5월 1일부터 견학 재개

판문점 남측 지역 5월 1일부터 견학 재개

도보다리·기념식수 장소 등 4·27 남북정상회담 주요 현장

Apr 30, 2019 | K-COSEPA기자

 

잠시 중단되었던 판문점 견학을 5월 1일 남측지역부터 재개한다.국방부는 국민들의 여망과 향후 이루어질 남북간 자유왕래 사전 준비 등을 위해 우선 남측지역부터 판문점 견학 재개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남북은 지난해 4·27 남북정상회담 이후 평화의 상징이 된 ‘판문점’을 보다 많은 시민들이 경험할 수 있도록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비무장화’에 합의했다. 이에 따라 남·북·유엔사는 비무장화 조치를 모두 완료했고, 이행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문제를 고려해 판문점 견학을 지..

올해 민간경력 공무원 5·7급 228명 뽑는다

올해 민간경력 공무원 5·7급 228명 뽑는다

인사처, 일괄채용시험 시행계획 공고

Apr 26, 2019 | K-COSEPA기자

 

정부는 올해 화재예방, 산업안전, 빅데이터 등 국민안전과 미래선도 전문분야에서 총 228명의 민간 인재를 공무원으로 선발한다.인사혁신처는 이 같은 내용의 ‘2019년도 국가공무원 5·7급 민간경력자 일괄채용시험 시행계획(민경채)’을 확정하고 사이버국가고시센터(http://gosi.kr)에 공고한다고 26일 밝혔다.정부세종청사 한 부처의 로비.올해 선발예정인원은 총 228명으로 5급 80명, 7급 148명이다. 응시자격은 선발단위별로 정해진 근무경력, 학위, 자격증 등 3개 요건 ..

檢, 이재명에 직권남용 징역1년6월..

檢, 이재명에 직권남용 징역1년6월..

선거법 벌금 600만원 구형…"죄질 매우 불량, 개전의 정 없어"

Apr 25, 2019 | K-COSEPA기자

 

검찰이 25일 '친형 강제입원' 사건과 관련해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로 기소된 이재명 경기지사에게 징역 1년6월을 구형했다. 또 '친형 강제입원', '검사 사칭', '대장동 개발업적 과장' 등 사건에 대해서는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공표죄를 적용해 벌금 600만원을 선고해달라고 재판부에 요청했다. 수원지검 성남지청은 이날 수원지법 성남지원 제1형사부(부장판사 최창훈) 심리로 열린 이 지사 사건 결심공판에서 "이 지사의 죄질이 매우 불량하고 개전의 정이 없다"며 이같이 구형했다.한편..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포항 지진 피해 현장 찾아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포항 지진 피해 현장 찾아

이재민 위로 및 시민들과 대화의 장 열어

Apr 24, 2019 | K-COSEPA기자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은 24일 포항시를 방문하여 지진 피해 이재민들을 위로하고 시청에서 시민들과의 대화 시간을 가졌다.취임 직후 찾아오려 했으나 강원 동해안 일원 산불 수습에 총력을 기울이느라 취임 후 20일 지나서야 포항을 방문하게 되었다고 말했다.진영 장관은 먼저 지열발전소 현장을 찾아 그간의 추진경과 및 포항 지진과의 연관성에 대해 보고받았다.이어서, 이재민 구호소(흥해 실내체육관)를 방문하여 오랜 기간 임시 거주지에서 생활하고 있는 이재민들을 위로하고특히, 연로하신 분들의..

중앙아시아 3개국과 보건의료 협력 기반 만들다

중앙아시아 3개국과 보건의료 협력 기반 만들다

문 대통령 순방 계기…ICT 기반 보건의료기술 등 연관산업 동반진출 다양

Apr 23, 2019 | K-COSEPA기자

 

보건복지부는 문재인 대통령의 중앙아시아 3개국(투르크메니스탄,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4월 16~23일) 순방을 계기로 우리의 선진 보건의료 정책·제도와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보건의료기술 등 연관 산업의 동반진출을 위한 다양한 성과를 거두었다고 23일 밝혔다.보건복지부는 기존의 포괄적인 보건의료협력 양해각서(MOU) 수준을 넘어, 보다 구체적인 협력방안을 담은 ‘보건의료 협력 이행계획(Implementation Plan)’을 투르크메니스탄 보건의료산업부 및 카자흐스탄 보..

‘판문점선언’ 1주년 기념 ‘평화퍼포먼스’ 27일 판문점

‘판문점선언’ 1주년 기념 ‘평화퍼포먼스’ 27일 판문점

‘먼, 길’, ‘멀지만 반드시 가야 할 길’ 주제로 5곳 특별무대 마련

Apr 22, 2019 | K-COSEPA기자

 

통일부는 판문점선언 1주년을 기념하는 ‘평화퍼포먼스’ 행사를 오는 27일 오후 7시부터 판문점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이번행사는 ‘먼, 길’, ‘멀지만 반드시 가야 할 길’을 주제로 한국, 미국, 일본, 중국 등 4개국 아티스트들이 판문점선언 1주년을 축하하고, 한반도의 항구적인 평화 정착을 기원하는 행사로 기획됐다.특히 1년 전 4월 27일 남북정상회담 당시 양 정상이 처음 마주했던 군사분계선, 함께 걷고 마주 앉아 얘기를 나눴던 도보다리 등 그날의 주요 장면을 되새길 수 있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