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회/경제 >  정치

경기도,“미·일 정책공조와 중·러의 위기 관리, 북한을 포위·포용하는 대

경기도,“미·일 정책공조와 중·러의 위기 관리, 북한을 포위·포용하는 대

Feb 22, 2023 | K-COSEPA기자

 

동아시아의 안보 위기관리가 어려워지는 가운데 미국 및 일본과 정책 공조 제도화를 추진하면서 중국과 러시아의 위기를 관리하고, 북한을 포위·포용하는 ‘결미친중협일교아포북(結美親中協日交俄包北)’의 방향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경기연구원은 ‘2023 남북관계 전망과 한반도 정세분석’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1일 밝혔다. 미국은 ‘반도체 과학법(CHIPSScience Act)’을 통해 글로벌 공급망에서 중국의 배제를 공식화하면서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이 동맹국인 한국산 ..

경기도, 3월부터 행복한 가족프로그램 운영

경기도, 3월부터 행복한 가족프로그램 운영

Feb 22, 2023 | K-COSEPA기자

 

경기도가 부부상담부터 가족캠프 그리고 1인가구를 위한 경제교육까지 다양한 형태의 가족들을 위한 교육‧활동 지원 사업인 ‘행복한 가족프로그램’을 3월부터 운영한다. 이번 사업은 경기도가 기획해 31개 시·군의 건강가정지원센터와 가족센터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교육‧활동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내용이다. 교육‧활동 프로그램은 지역의 인구특성과 가족 수요에 맞춰 다양하게 준비됐다. 지원 대상은 경기도에 거주하는 모든 가족으로 가족의 모습, 인원수 등의 제한 없이 신청 자격에 부합 하면 참..

경기도,2023년 경기국제보트쇼 3월3~5일 킨텍스·김포 아라마리나에서

경기도,2023년 경기국제보트쇼 3월3~5일 킨텍스·김포 아라마리나에서

Feb 22, 2023 | K-COSEPA기자

 

경기도와 해양수산부는 3월 3일부터 5일까지 고양시 킨텍스(제1전시관)와 김포시 아라마리나 일원에서 ‘2023년 경기국제보트쇼’를 한국낚시박람회와 동시 개최한다. 올해 제16회를 맞이하는 경기국제보트쇼는 요트·보트 등 레저 선박, 장비·기자재 등 다양한 국내외 제품을 분야별로 고루 접할 수 있는 국내 최대규모의 해양레저산업 종합 전시전이다. 도는 2016년부터 산업계 판로 확대 기회와 수도권 해양레저 수요층의 정보·체험 기회 제공을 위해 전시회를 해양수산부와 공동으로 개최해오..

경기도의회 김철현.김재훈.유영일 의원, 안양시 부시장과의 지역 현안에 대

경기도의회 김철현.김재훈.유영일 의원, 안양시 부시장과의 지역 현안에 대

Feb 22, 2023 | K-COSEPA기자

 

경기도의회 김철현 의원(국민의힘, 안양2), 김재훈 의원(국민의힘, 안양4), 유영일 의원(국민의힘, 안양5)은 20일 도의회 안양상담소에서 안양시 장영근 부시장, 이병준 기획경제실장, 이창섭 예산법무과장과 함께 지역현안과 지역발전에 대한 정책 정담회를 가졌다. 이날 올해 초 안양시에 신규 부임한 장영근 부시장은 참석한 도의원들과의 첫 소통의 시작으로 굵직한 주요 지역 현안에 대한 상황과 시와 도의회 간 상호 협력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김철현 의원(국민의힘, 안양2), 김..

경기도의회 김옥순 의원, 초등돌봄교실 관계자 및 관계부서 정담회 개최

경기도의회 김옥순 의원, 초등돌봄교실 관계자 및 관계부서 정담회 개최

Feb 22, 2023 | K-COSEPA기자

 

경기도의회 교육행정위원회 김옥순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은 지난 15일 경기도의회 정담회실에서 학비노조 경기지부 조선희 사무처장 등 초등보육전담사 3명과 방과후교육과 배영하 장학관, 김용수 주무관, 노사협력과 이재구 사무관, 대외협력과 김제연 서기관 등 경기도교육청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초등돌봄교실의 안정적 운영을 위한 초등보육전담사 근무여건 개선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정담회에서 학비노조 경기지부 조선희 사무처장은 “2022년 교육부의 초등돌봄교실 개선 발표 이..

경기도,투명 LED 디스플레이를 활용한 안전 운전법  교통분야 창업아이디

경기도,투명 LED 디스플레이를 활용한 안전 운전법 교통분야 창업아이디

Feb 22, 2023 | K-COSEPA기자

 

경기교통공사와 양주시가 진행한 ‘23년 교통분야 창업아이디어 공모전’ 결과 ‘유닉트’팀이 제안한 투명 LED(Light Emitting Diode) 디스플레이가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경기교통공사와 양주시는 지난 14일 공모전을 열과 최우수상에 ‘유닉트’팀을, 우수상에 ‘이룬정보’팀을 선정했다고 20일 밝혔다. ‘유닉트’팀에는 1천만 원, ‘이룬정보’팀에는 5백만 원의 사업화 자금이 지급되며 두 팀 모두 양주시에 위치한 교통창업지원센터에 입주해 시제품 개발 등 각종 보육 프로그..

경기도,“경기도 스타기업을 모십니다”…43개 사 모집해 맞춤형 지원

경기도,“경기도 스타기업을 모십니다”…43개 사 모집해 맞춤형 지원

Feb 22, 2023 | K-COSEPA기자

 

경기도는 올해 총사업비 33억 원을 투입해 기술력과 성장잠재력을 보유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제품혁신부터 시장개척까지 사업화 전 분야에 대해 맞춤형 지원을 하는 ‘경기도 스타기업 육성사업’을 추진한다. 도는 43개 사 내외 중소기업을 스타기업으로 선정해 제품혁신, 시장개척, 스마트 혁신 3개 분야 중 기업수요에 맞게 총사업비의 70%(기업당 최대 7,600만 원)까지 지원한다. 선정기업 맞춤 지원 기간을 확대하기 위해 올해는 공고시기를 기존 3월에서 2월로 앞당겼으며, 투명..

경기도, 올해 바이오 분야 신소재 개발 추진. 바이오산업 활성화 기대

경기도, 올해 바이오 분야 신소재 개발 추진. 바이오산업 활성화 기대

Feb 22, 2023 | K-COSEPA기자

 

경기도가 올해 식물을 활용한 바이오 신소재 개발을 추진하는 한편, 개발된 소재에 대한 임상시험도 진행한다. 경기도는 20일 이런 내용을 담은 ‘국내·외 천연물 및 합성물 소재 개발 사업 기본계획’을 발표하고 바이오 분야 새로운 소재 개발에 총 13억 원의 예산을 투입한다고 밝혔다. ‘국내·외 천연물 및 합성물 소재개발 사업’은 바이오 새싹기업과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연구개발 사업으로 올해는 연구 분야를 그린바이오와 레드바이오로 나눠 진행한다. 그린바이오는 농업생명자원에 ..

인천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  성공적인 청라 영상·문화 복합단지 사업 추진

인천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 성공적인 청라 영상·문화 복합단지 사업 추진

Jan 14, 2023 | K-COSEPA기자

 

인천광역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가 청라 영상·문화 복합단지의 성공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발 벗고 나섰다. 인천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는 최근 회의실에서 청라 영상·문화 복합단지 사업 관련 소위원회(위원장 이순학) 제1차 회의를 개최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날 회의는 지난해 12월 19일 구성된 소위원회의 첫 번째 회의로 산업경제위원회 소속 위원(5명), 공무원(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 투자유치사업본부장, 서비스산업유치과장 등), 지난 공모를 통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더이엔엠 ..

[차관동정] 어명소 2차관, “겨울비·습윤성 눈으로 인한 사고 발생하지

Jan 14, 2023 | K-COSEPA기자

  정책포탈연계

어명소 국토교통부 제2차관은 1월 13일(금) 오후 1시 원주지방국토관리청 홍천국토관리사무소와 한국도로공사 홍천지사를 방문하여 제설대책현황을 점검하고 제설근로자들을 격려하였다. 먼저, 홍천국토관리사무소를 찾아 제설대책 현황을 보고 받은 어 차관은 “최근 발생하고 있는 이상기후 등 기후변화에 대한 세심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특히, 이번 주말 겨울비가 내리고 기온 하강에 따라 습윤성 눈으로 바뀌어 내려 도로 살얼음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만큼 ..

[장관동정] 원희룡 장관, “임대아파트 입주 전, 품질 및 하자이행 점검

Jan 14, 2023 | K-COSEPA기자

  정책포탈연계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1월 13일(금) 오전 10시 서울 고척의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입주 현장을 방문하여 하자 처리 상황 등 입주 환경을 점검하고 입주민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였다. 최근 입주가 시작된 충주의 한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에서 입주하자 부실 처리 및 ‘그냥 사세요’라는 낙서가 사회적 이슈가 되면서 원 장관은 공공지원 민간임대의 하자실태에 대한 전수조사를 지시한 바 있다. 입주민들과의 간담회에서 원 장관은 “많은 입주민이..

중앙부처 젊은 인재 우선 등용…‘젊은 피’ 수혈

공정과 상식에 부합하는 구체적 계획 제시

Jun 27, 2022 | K-COSEPA기자

 

정부는 국정 전반에 청년세대의 인식을 반영할 수 있는 통로를 마련하고 청년이 직접 정책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였다고 밝혔다. 청년 정책 전담조직을 설치한 9개 부처(기재·교육·행안·문체·복지·고용·국토·중기부, 금융위)에 대선 당시 제시한 ▲`청년보좌역`을 배치하고 ▲`2030 자문단`을 구성하고 ‘청년보좌역’은 각 부처·위원회의 장관실에 배치되어 독립적으로 근무하며, 청년세대의 인식을 주요 정책에 반영하는 핵심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청년보좌역’은..

주한미군 ‘용산기지 남쪽 일부구역 반환’

주한미군 ‘용산기지 남쪽 일부구역 반환’

Jun 03, 2022 | K-COSEPA기자

 

정부는 오늘(6.3) 주한미군으로부터 용산기지 남서지역 5.1만㎡ 규모 부지를 반환 받았다고 밝혔다. 이번에 반환받은 부지는 지난 5월 9일 반환된 용산기지 남쪽 지역(숙소, 학교, 야구장 등) 내 도로와 인근 출입문 13 게이트(이촌역 인근), 14번 게이트(신용산역 인근) 일대이다.우리 정부는 2021.7월 한미간 합의에 따라 금년 초까지 용산기지 약50만㎡ 구역 반환을 추진해 왔으며, 그 결과 지난 2월(업무시설・숙소 등 16.5만㎡) 및 5월(병원・숙소・학교 등 ..

정부출연기관 연구부정행위 발 못 붙여...처벌 강화

정부출연기관 연구부정행위 발 못 붙여...처벌 강화

국방·외교 등 34개 공공기관 3,197개 사규 대상 부패영향평가 실시,

Jun 02, 2022 | K-COSEPA기자

 

국가정책을 연구·개발하는 정부출연연구기관 연구부정행위 조사위원의 사적이해관계 범위를 구체화하고 연구부정행위자에 대해서는 처벌을 강화한다.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전현희, 이하 국민권익위)는 한국국방연구원, 국방연구소 등 국방·외교 분야 34개 기타공공기관의 사규에 대해 부패영향평가를 실시하고 3개 유형 33개 과제, 375건의 개선방안을 마련해 각 기관에 권고했다고 밝혔다. 부패영향평가 에서 일부기관은 연구부정행위 조사위원의 이해충돌방지 장치가 없거나 미흡해 사적이해..

이종섭 국방부장관,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과 전화통화

굳건한 한미동맹 재확인

May 19, 2022 | K-COSEPA기자

 

이종섭 국방부장관은 지난18일 저녁, 로이드 J. 오스틴(Lloyd J. Austin Ⅲ) 미국 국방장관과 취임 직후 첫 전화통화를 갖고, 굳건한 한미동맹을 재확인하였다. 이번 전화통화는 이종섭 국방부장관의 취임에 대한 축하의 뜻 전달과 함께 최근 북한의 미사일 발사 등과 관련한 역내 안보현안을 논의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양 장관은 한반도를 포함한 역내·외 상황이 엄중하다는 데 공감하고, 긴밀한 한미공조가 그 어느 때보다 더 중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하였고, 특히,..

국민권익위, 공직자 대상 이해충돌방지법 시행

신고자 철저 보호 및 최대 20억 원 신고 보상금 지급

May 18, 2022 | K-COSEPA기자

 

15,000여개 기관 200만 명의 공직자를 대상으로 한 「공직자의 이해충돌 방지법」이 내일부터 시행돼 앞으로 공무수행 시 공익과 사익 간 충돌상황을 체계적으로 예방·관리할 수 있게 됐다. 국민권익위원회(이하 국민권익위) 전현희 위원장은 18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이해충돌방지법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공직자의 법 위반행위에 적극적인 신고를 당부했다. 이해충돌방지법은 공직자가 사적이해관계와 관련해 공정한 직무수행이 저해될 수 있는 상황에서 준수해야 할 10가지..

국민권익위, “지난해 청탁금지법 위반으로 공직자 321명 처벌받아”

운영실태 점검결과 발표...전년 비해 신고 21% 감소

May 17, 2022 | K-COSEPA기자

 

지난해 공공기관에 접수된 청탁금지법 위반 신고는 1,385건으로 전년 대비 약 21% 감소했고 형사처벌 등 제재처분을 받은 공직자는 총 321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전현희, 이하 국민권익위)는 17일 ‘공공기관 청탁금지법 운영실태 점검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점검은 청탁금지법 시행일인 2016년 9월 28일부터 지난해 12월말까지 각급 기관에 접수된 법 위반 신고·처리 실태와 청탁방지담당관 지정 여부 등 제도운영 현황 조사에 중점을 뒀다. ..

육・해군 조종사 양성을 위한 차기 훈련용 헬기 결정

육・해군 조종사 양성을 위한 차기 훈련용 헬기 결정

기초비행훈련용헬기 사업 계약 체결

May 16, 2022 | K-COSEPA기자

 

방위사업청(청장 강은호)은 지난 5월 6일(금) Bell Textron Asia社와 기초비행훈련용헬기사업 구매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기초비행훈련용헬기 사업은 약 1,700억원을 투입하여 2025년까지 육군 및 해군 조종사 양성을 위해 최신 디지털 계기판, 전술항법장비 등이 장착된 훈련용 헬기를 도입하는 사업이다. 헬기는 내년부터 육군 및 해군에 순차적으로 배치되어 우리 군의 조종사 입문과정에서 활용될 예정이며, 비행훈련 시뮬레이터는 국내업체가 개발 및 제작하여 납품할 계..

분할지급형 사유림매수제도 본격 추진

분할지급형 사유림매수제도 본격 추진

May 13, 2022 | K-COSEPA기자

 

동부지방산림청(청장 심상택)은 지난 2021년 처음 도입 시행한 '분할지급형 사유림매수제도'를 금년 매수물량을 확대하여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분할지급형 사유림매수제도'는 매매대금(감정평가액)을 일시에 지급하는 기존 “(일시지급형)사유림 매수제도”와 달리 매매대금을 10년간(120개월) 월 단위로 나누어 연금처럼 지급하는 제도로 금년에는 전년 대비 예산을 2배 이상 확보하여 210ha의 사유림을 매수할 계획이다. 분할지급형 사유림매수 시에는 장기간에 걸쳐 ..

국민권익위, “경제적 가치 없는 압류재산은 국민의 재기 돕도록 적시 해제

압류해제 사유가 발생한 시점으로 소급해 해제된 것으로 봐야

May 09, 2022 | K-COSEPA기자

 

경제적 가치가 없는 압류재산은 국민의 경제적 재기를 위해 압류해제 사유 발생일로 소급해 해제해야 한다는 판단이 나왔다.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전현희, 이하 국민권익위)는 경제적 가치가 없어 압류해제 사유가 성립됐는데도 수년간 방치한 압류재산에 대해 압류해제 사유 발생일로 소급해 해제하고 해당 체납액의 국세징수권 소멸시효를 진행할 것을 과세관청에 권고했다고 밝혔다. OO세무서장은 ㄱ씨가 국세를 체납하자 ㄱ씨가 소유한 법인의 비상장 주식을 2002년 5월, 2009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