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회/경제 >  경제

산불재난지역 송이 피해 임업인 지원에 속도 낸다

산불재난지역 송이 피해 임업인 지원에 속도 낸다

경북․강원 산불로 송이 채취지 잃은 임업인에 대체 임산물 조성 비용 지원

Jun 09, 2022 | K-COSEPA기자

 

산림청(청장 남성현)은 지난 3월 울진․삼척 등 재난적 산불로 송이 채취지를 잃은 임업인을 위해 추경 40억 원을 확보하고, 지원에 속도를 낸다. 울진, 삼척은 전국 송이 생산량의 17%를 차지하는 주산지이며, 산불로 피해를 본 1,701 임가 중 41.5%인 706 임가가 송이 채취 임업인이다. 송이는 인공적 재배가 어려워 채취에 의존하고 있으며, 산불 피해지 내 송이가 자연적으로 발생하기까지는 상당 기간(약 20∼30년)이 소요되어 한동안 송이 채취 임업인들의 소득 ..

서울시, 정류장에 서있기만해도 충전…'전기차 무선충전' 내년 시범사업

서울시, 정류장에 서있기만해도 충전…'전기차 무선충전' 내년 시범사업

정류장?차고지에 무선충전기 매설하고, 차량에 충전장치 부착해 정차시 무선

Jun 08, 2022 | K-COSEPA기자

 

서울시가 세계 최초로 ‘급전무선충전’ 기술을 도입, 별도의 유선충전 없이 승객들이 승, 하차하는 구간에 서있기만 하면 바닥에 설치된 무선충전장치를 통해 충전하는 사업을 추진 한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전기차 무선충전기술을 도심을 순환하는 상용차까지 확대 적용하는 시범사업을 추진하여 ‘남산순환버스(01번)’와 올해 하반기 운행 예정인 ‘청계천 자율주행버스’가 대상이며, 연내 충전장치 등 인프라 구축을 마치고 내년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2011년..

인천공항 항공규제 해제, 국제선 8일부터 조기 정상화 …

인천공항 항공규제 해제, 국제선 8일부터 조기 정상화 …

국제선 정상화 … 국민부담 완화·항공회복 기대

Jun 03, 2022 | K-COSEPA기자

 

코로나19 사태로 축소됐던 인천국제공항의 국제선 운항이 이달 8일부터 정상화된다.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는 3일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회의를 거쳐 「국제선 조기 정상화」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그동안 코로나-19 해외유입 차단을 위해 ‘20년 4월부터 시행 중인 인천국제공항의 시간당 항공기 도착편 수 제한(이하 “슬롯제한” 20대→40대)과 비행 금지시간(Curfew, 20시~익일 5시)을 2년 2개월만에 해제 시켰다. 인천국제공항이 24시간..

지역화폐 결제 시 10% 환급”…도, 6월부터

지역화폐 결제 시 10% 환급”…도, 6월부터

6월부터 12월까지 경기도 인증 지역서점에서 지역화폐로 결제하는 사람 누

Jun 02, 2022 | K-COSEPA기자

 

경기도와 경기콘텐츠진흥원이 6월부터 도내 지역서점에서 지역화폐로 결제 시 결제금액의 10%를 환급하는 ‘지역서점 지역화폐 소비지원금 사업’을 추진한다.경기도는 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2017년부터 전국 최초로 지역서점 인증제를 시행하고 있다. 대형 프랜차이즈 서점과 온라인서점, 서적 총판 업체를 제외한 도내 오프라인 지역서점 342개소가 현재 인증됐다. 이번 사업에는 도내 지역서점 중 지역화폐 가맹점인 280여 개소가 참여한다. 소비자들은 경기도 인증 지역서점에서 시·군..

국토부-지자체,‘지하철 정기권 확대’

버스 환승할인까지 가능한 지하철·버스 통합정기권 도입 추진

May 25, 2022 | K-COSEPA기자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가 새 정부 출범에 따라 대중교통을 주로 이용하는 청년·서민층 등의 교통비 절감에 본격 나선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백승근, 이하 대광위)는 서울·인천·경기 등 지자체 및 철도 운송기관 등과 관계기관 회의를 개최하며, 지하철·버스 통합정기권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수도권이나 인천 등 일부 지역*에서는 지하철만 이용가능한 정기권이 있으나, 버스 환승할인이 적용되지 않아 지하철로만 통행하는 역세권 주민이 아니면 할인혜..

납품단가 조정 필수 참고서, 가이드북 배포

조정 절차 등을 담은 “납품단가 조정 가이드북” 마련

May 23, 2022 | K-COSEPA기자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조성욱, 이하 공정위)는 신속하고 공정한 납품단가 조정 협의를 촉진하고 불필요한 분쟁을 예방하고자 “납품단가 조정 가이드북”을 마련하였다고 밝혔다. 최근 급등하고 있는 원자재 가격에도 불구하고 납품단가 조정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하도급업체의 부담이 상당한 실정이다. 이에 공정위는 납품단가 조정협의의 실효성을 높일수 있도록 구체적인 납품단가 조정협의의 절차‧방식 등을 담은 “납품단가 조정 가이드북”을 마련하였다. “납품단가 조정 가이..

노인 노동자 97.6% “계속 일하고 싶다”…

경기연구원, 노인친화적 근로환경 조성 제안

May 18, 2022 | K-COSEPA기자

 

전국 60세 이상 노인 노동자의 97.6%가 계속 일하기를 원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경기연구원은 지난 4월 전국 60세 이상 일하는 노인 500명을 설문 조사한 내용을 담은 ‘증가하는 노인 노동, 일하는 노인의 권리에 주목할 때’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조사에서 현재 일을 하는 노인 노동자 대다수(97.6%)가 계속 일하기를 희망했다. 이 가운데 46.3%는 ‘건강이 허락하는 한 일하고 싶어서’, 38.1%는 ‘돈이 필요해서’를 그 이유로 꼽..

국민권익위, ‘정부보조금 부정수급’ 신고자 최대 30억 보상

복지, 고용·노동, 산업, 농림·수산, 민간분야 등 5대 중점

May 16, 2022 | K-COSEPA기자

 

5대 중점분야(복지, 고용·노동, 산업, 농림·수산, 민간분야) 정부보조금 부정수급을 근절하기 위해 이번 달 16일부터 3개월간 집중신고를 받는다.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전현희, 이하 국민권익위)는 이번 달 16일부터 8월 16일까지 정부보조금 부정수급 부패행위 집중신고기간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신고대상은 ▴영유아보육료, 요양급여 등 복지분야 ▴고용유지지원금, 일자리사업 등 고용·노동분야 ▴연구개발비 등 산업분야 ▴농업보조금, FTA폐업 지원금 등 농림·수산분야..

코로나 19 확산 이후 국내 최대 규모 국제행사 성료

코로나 19 확산 이후 국내 최대 규모 국제행사 성료

6일‘제15차 세계산림총회’폐회

May 09, 2022 | K-COSEPA기자

 

서울 코엑스에서 5일간 진행되었던 제15차 세계산림총회(XV World Forestry Congress)의 모든 일정이 지난 6일 폐회식을 끝으로 마무리되었다.세계산림총회는 유엔식량농업기구(FAO) 주관으로 6년마다 개최되며, 전 세계 산림 관계자들이 모여 기후변화, 생물다양성 감소, 사막화 등 전 지구적 산림·환경 문제에 대해 공유하고 산림을 통한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산림 분야에서 가장 크고 영향력 있는 국제회의이다. 이날 폐회식은 5일간의 총회 개최 결과에 대한 발표를..

배달특급으로 픽업 할인 받고 나들이 가자!

배달특급 6일~15일, ‘픽업 전용 5,000원 쿠폰’ 제공

May 06, 2022 | K-COSEPA기자

 

경기도주식회사는 나들이하기 좋은 봄을 맞아 5월 6일부터 오는 15일까지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한 ‘배달특급 깜짝 픽업 할인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이번 이벤트는 1만8,000원 이상 픽업 주문 시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제공하는 것으로, 회원 1명당 1번만 사용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이벤트 기간 내 배달특급 공식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을 통해 픽업 전용 쿠폰 번호를 공개한다. 해당 쿠폰 번호를 배달특급 앱의 쿠폰 등록 페이지에 입력하면 이벤트에 참..

2조원 규모 일상회복 특별융자 29일부터 신청

소상공인 10만개사에 1% 초저금리로 2,000만원까지 대출

Nov 29, 2021 | K-COSEPA기자

 

중소벤처기업부(장관 권칠승, 이하 중기부)는 손실보상 비대상 업종 소상공인에게 1%의 초저금리로 2,000만원까지 지원하는 ‘일상회복 특별융자’를 11월 29일(월)부터 온라인으로 신청받는다고 밝혔다. 지원대상은 ’21년 7월 7일부터 10월 31일까지 인원・시설운영 제한 조치*를 이행하여 매출이 감소한 소상공인이며, 총 10만개사에 2조원을 공급할 예정이다. 이번에 지원되는 대상범위에 당초 9월 30일까지였던 지원대상 기간을 ‘단계적 일상회복’ 시행 전날인 10월 31일..

합천댐 수상태양광, 국내 최대규모로 발전

합천댐 수상태양광, 국내 최대규모로 발전

11월 24일부터 국내 수상태양광 중 최대규모인 설비용량 41MW로 친환

Nov 25, 2021 | K-COSEPA기자

 

환경부(장관 한정애)는 지난 24일 국내 최대규모(41MW)인 합천댐 수상태양광 사업은 주민이 개발에 참여하고 수익을 공유하는 재생에너지 사업으로 설비를 완료하고 친환경 재생에너지 발전을 개시했다고 밝혔다. 합천댐은 2011년 수상태양광 실증연구를 거쳐 2012년 세계 최초로 댐내 수상태양광의 상용화를 시작하였다. 이번 41MW 규모의 합천댐 수상태양광은 지난해 8월에 준공한 25MW 규모의 남정 수상태양광(전남 고흥 득양만 위치)을 넘어서는 국내 최대규모로 연간 5만 6,3..

부산 센텀2지구, 도심융합특구 사업지구 선정

부산 센텀2지구, 도심융합특구 사업지구 선정

일·삶·여가가 공존하는 부산권 광역 거점으로

Nov 24, 2021 | K-COSEPA기자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는 11.24일(수) 부산광역시가 제안한 센텀2 도시첨단산업단지(이하, 센텀2)가 제38차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본회의에서 도심융합특구 사업지구로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도심융합특구는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지방 대도시의 도심에 범부처 지원을 집중하여 산업ㆍ주거ㆍ문화 등이 집약된 우수한 인프라를 갖춘 고밀도 거점 공간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국토교통부는 「도심융합특구 조성계획」(‘20.9.)에 따라 대구ㆍ광주(`20.12.), 대전시(`21.3. 발표)가 제안한 ..

새로운 사회적기업 62개 인증, 국내 사회적기업 총 2,559개로 늘어

새로운 사회적기업 62개 인증, 국내 사회적기업 총 2,559개로 늘어

2020년 제3차 사회적기업 인증 결과 발표

Jul 14, 2020 | K-COSEPA기자

 

고용노동부(장관 이재갑)는 62개 기관을 사회적기업으로 새로 인증했다고 밝혔다.이로써 총 2,559개의 사회적기업이 활동하게 되며, 49,281명(취약 계층 29,756명)의 노동자가 사회적기업에서 일하게 된다.이번에 인증 받은 기업 중에는 사회적경제기업 판로지원, 시각장애인 문해율 향상 지원, 고령자 등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 모두를 위한 극장 운영을 통한 공정 영화 가치 확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사회적기업이 많다.강원곳간사회적협동조합(강원 원주시)은 강..

경기도, 나라장터 대신할 지방조달시스템 자체개발 추진

경기도, 나라장터 대신할 지방조달시스템 자체개발 추진

나라장터 공공조달물품 독점으로 시장가격 보다 비싸게 판매

Jul 06, 2020 | K-COSEPA기자

 

경기도가 민선7기 후반기 제1호 공정 정책으로 가칭 ‘공정조달기구’를 설치하고 조달청의 나라장터를 대체할 공정한 조달시스템의 자체 개발을 추진한다. 공공 배달 앱 개발에 이은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두 번째 독과점 폐해 개선조치다. 김기세 경기도 자치행정국장은 2일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방정부나 지방출자출연기관, 지방공기업의 선택지를 늘려 건전한 공정조달환경을 만들어야 한다”면서 이런 내용을 담은 ‘공정한 조달시스템 자체 개발·운영 계획’을 공개했다.김 국장은 “OECD 국가..

우수조달물품 제도로 혁신 조달 뒷받침 확대

'우수조달물품 지정관리규정' 개정 … 혁신제품 특례 심사 대상 대폭 확대

Jun 16, 2020 | K-COSEPA기자

 

조달청(청장 정무경)은 혁신제품의 우수조달제품 진입 확대를 위해 특례 심사 대상을 대폭 확대하는 등 우수조달물품 규정을 개정, 9월 1일부터 시행한다고 발겼다.이번 우수조달물품 규정 개정은 중소기업의 기술 혁신을 촉진하고, 혁신 제품의 우수조달제품 지정으로 혁신성장을 유도하기 위해 마련됐다. 개정의 핵심은 우수제품의 기술 혁신성 확대, 일자리 위기 극복 지원, 재난 관련 우수제품 업계 부담 완화 등이다. 우수제품 특례 심사를 '혁신시제품' 외에 조달청이 구매한 연구개발(R&a..

「긴급재난지원금」음식점·마트에서 많이 사용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후 동네상권과 전통시장 매출액 증가

Jun 10, 2020 | K-COSEPA기자

 

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신용·체크카드로 충전된 긴급재난지원금 사용 현황을 분석한 결과,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이후 동네상권과 전통시장에서 매출액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이는 5월 31일까지 신용·체크카드로 사용된 긴급재난지원금*에 대해 업종별 사용액과 가맹점 규모별 매출액 변동내역 등을 8개 카드사로부터 제공받아 분석한 결과이다. 전체적으로 8개 카드사 가맹점 전체 매출액*은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전인 5월 1주(5.4~5.10)에 비해 5월 4주(5.25~5...

70개사 내외 2,000억원 규모 스케일업 금융 지원

디지털기반 산업, 기간산업, 투자소외 영역 중소기업 집중 지원

Jun 08, 2020 | K-COSEPA기자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이하 중기부)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사장 김학도, 이하 중진공)은 성장잠재력이 큰 혁신 중소기업의 스케일업에 필요한 대규모 자금 지원을 위해 6월 9일부터 6월 22일까지 ‘2020년 제1차 스케일업 금융’ 사업에 참여할 기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스케일업 금융지원사업’은 성장잠재력은 있으나 자체 신용으로 회사채 발행이 어려운 중소기업이 직접 금융시장을 통해 자금을 조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

2020년 공무원 보수 2.8% 및 현장공무원 수당 인상

정무직·고위공무원(2급 이상) 인상분 반납

Dec 30, 2019 | K-COSEPA기자

 

2020년 공무원 보수는 전년 대비 2.8% 인상되고, 어려운 근무여건에서 현장·위험직무를 수행하는 공무원에 대한 수당이 인상된다. 인사혁신처(처장 황서종)는 2020년 공무원 처우개선 및 국민접점·현장공무원 등의 사기진작을 위한 수당조정 등의 내용을 담은 「공무원 보수규정」및 「공무원수당 등에 관한 규정」개정안이 30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고 밝혔다. 2020년 1월 1일부터 적용될 개정안의 주요 내용은 ① 실무직 중심의 공무원 처우개선, ② 격무‧위험직무 종사자..

문화․관광․교육분야 공공기관 3곳, 경기북부 이전 본격화

문화․관광․교육분야 공공기관 3곳, 경기북부 이전 본격화

경기도, 고양시, 경기도시공사, 경기관광공사, 경기문화재단, 경기도평생교

Dec 05, 2019 | K-COSEPA기자

 

경기문화재단, 경기관광공사,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등 경기도의 문화‧관광‧교육을 대표하는 공공기관 3곳의 경기 북부 이전이 본격화된다.경기도와 고양시, 경기도시공사, 경기관광공사, 경기문화재단,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등 6개 기관은 4일 경기북부청사에서 ‘경기북부 균형발전 및 문화‧관광‧교육 활성화를 위한 도 공공기관 경기북부이전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이들 공공기관 3곳의 원활한 이전을 위해 상호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이재명 경기도지사는 “경기도가 추구하는 가치인 ‘공정한 세상’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