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회/경제 > 문화

삼청각, 50년 만에 새단장하고 시민품으로

한옥美, 북악산 정취 흠뻑 느낄 수 있는 집’으로 재탄생

2022.06.27 13:53 | 관리자

서울시가 1972년 건립된 삼청각50년 만에 전면 리뉴얼하고 627일부터 전체 시설의 본격 운영에 들어가 다양한 공연전시와 컨벤션 행사, 전통음식문화 체험 등 한국 전통의 맛과 멋을 모두 경험할 수 있는 명소로 재탄생하여 국내외 관광객의 발걸음을 모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삼청각7.4. 남북공동성명 직후 남북적십자대표단의 만찬장소로 사용하기 위해 북악산 자락에 1972년 건립되어 70~80년대 국가귀빈 접대장소 등 행사 위주로 운영되다가 2000년 서울시가 매입하여 전통문화복합 공간으로 운영해왔다.

 



시는 북악산의 아름다운 산세와 어우러지는 한옥의 아름다움을 극대화 한 특색있는 전통 문화 관광명소로 조성하고자, 건물 내외부의 노후시설을 모두 리뉴얼 했다.

삼청각은 도심 속에서 찾기 힘든 한국의 미가 살아있는 특색 있는 공간이다.북악산의 아름다운 경관을 배경으로 펼쳐진 2115부지에 공연장이 마련된 본채 일화당을 비롯한 5개의 별채(유하정, 천추당, 청천당, 취한당, 동백헌)2개의 야외정원을 갖추었다.

 

본채인 일화당에는 최신시설을 갖춘 공연장과 전통한식을 맛볼 수 있는 한식당, 북악산과 한양도성이 한눈에 들어오는 테라스 카페가 있으며, 2층의 공연장(422)150석 규모로, 실내공간과 야외잔디마당을 활용하여 공연, 국제회의, 컨벤션 등을 개최할 수 있다.

 

1층의 한식당은 120석 규모로 7개 룸이 별도로 마련돼 있으며, 정갈한 전통 한정식을 맛볼수 있다

별채 중 취한당은 전시 전용공간으로, 동백헌은 한옥 카페로, 삼청각 산책로는 상시 개방하여 시민에게 열린 문화공간으로 전시 전용 공간인 취한당에서는 삼청각의 개관을 축하하는 전시인 소박한 축전이 개최되고 있다.

 

이외에도 동백헌으로 향하는 산책로에는 신진미술인 작품이 전시되어 있으며, 곳곳에 시민들이 쉴 수 있는 의자와 테이블을 마련하여 자연과 문화, 쉼이 함께하는 삼청각의 여유로운 분위기를 조성했다.

 

유하정은 시냇물 소리를 들을 수 있는 팔각모양의 정자로 교육체험의 장소로 활용된다. ‘한국전통 음식 만들기체험 프로그램(구절판, 궁중신선로, 떡갈비 등) 및 와인 강좌가 매주 목요일 운영된다.

2014년 유니크 베뉴로 지정된 바 있는 삼청각은 이번 리뉴얼을 통해 전시컨벤션 행사 명소로서의 지위를 더욱 견고히 할 계획이다

 

한편, 27() 오세훈 서울시장이 참석한 가운데 삼청각의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개관행사를 진행한다. 개관식에는 에르신 에르친 주한 튀르키예 대사, 에드가르 가스파르 마르팅스 주한 앙골라 대사, 바큿 듀쎈바예프 주한 카자흐스탄 대사, 한국가구박물관장 정미숙, 궁중음식연구원장 한복려, 서양화가 조문자, 금단제 이일순 대표 등 국내외 인사들이 참석할 예정이며, ‘김덕수 사물놀이’, ‘오정해의 판소리, 한옥과 잘 어우러지는 한복 패션쇼 등의 축하공연이 펼쳐진다.

 

주용태 서울시 문화본부장은 북악산의 아름다운 경관 속에 6개의 한옥이 어우러진 삼청각은 도심 속에서 찾기 힘든 특색 있는 공간이다시는 재단장한 삼청각에 품격높은 공연과 전시를 상시 개최할 계획이라며 삼청각이 서울을 대표하는 전통문화관광명소로 국내외 관광객들의 큰 사랑을 받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