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 3곳 추가 지정 추진

2022년까지 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 12개소 확대 계획

Jun 10, 2020 | K-COSEPA기자

 

서울시가 올해 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으로 지정할 서초·은평·중구 등 3곳에 대해 오는 11일부터 주민의견 수렴에 나선다. ‘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이란 미세먼지 또는 초미세먼지의 연간 평균 농도가 환경기준을 초과하고 취약계층이 이용하는 시설이 집중된 지역을 지정해 미세먼지 노출저감 및 배출관리 사업 등을 집중적으로 추진하는 안심구역을 말한다.시는 지난 1월 전국 최초로 금천·동작·영등포구 등 3곳을 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으로 선정한 바 있다. 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으로 지정되면 취약계층..

7호선에서‘평일 자전거 휴대승차’시범운영

9~10월까지 2개월 간 7호선서 10:00~16:00 사이 시범운영

Jun 10, 2020 | K-COSEPA기자

 

서울교통공사(사장 김상범)는 서울시의 자전거 이용활성화 정책과 연계하여, 토요일과 법정공휴일에만 가능하던 자전거 휴대승차를 서울 지하철 7호선에서 평일 자전거 휴대승차를 9월부터10월까지 2개월 간 시범운영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공사는 서울시가 시민 4,22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자전거 평일 휴대승차 설문조사 결과 및 혼잡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7호선을 우선 실시하여 향후 타 호선에 확대운영 방안을 검토하기로 하였다.설문조사는 자전거로 출퇴근하는 사람들(자출사), 따릉이 ..

건설근로자 1만8천명에게 230억원 긴급 생계비 무이자 대부금 지급

건설근로자 1만8천명에게 230억원 긴급 생계비 무이자 대부금 지급

8월 14일까지 신청 가능

Jun 09, 2020 | K-COSEPA기자

 

건설근로자공제회(이사장 송인회, 이하 공제회)는 지난 4월 16일부터 실시중인 건설근로자 긴급 생계비 무이자 대부사업으로 18천명에게 총 230억원이 지급되었다고 밝혔다. ▲송인회 이사장이 서울지사에서 긴급 생계비 대부를 받는 건설근로자를 응대하고 있다.금번, 긴급 생계비 대부사업은 고용노동부의 2020년 적극행정 우수사례로 선정된 사업으로서 코로나19로 인해 일감이 없는 건설근로자를 위해 한시적으로 8월 14일까지 실시하는 사업으로 별도의 구비서류 없이 신분증을 소지하고 건설..

아파트 층간소음, 시공 후 성능확인으로 줄인다

아파트 층간소음, 시공 후 성능확인으로 줄인다

시공 이후 바닥충격음 차단 성능 확인하는‘사후 확인제도’도입

Jun 09, 2020 | K-COSEPA기자

 

정부가 아파트 층간소음을 줄이기 위해 시공 이후 바닥충격음 차단 성능을 확인하는 ‘사후 확인제도’를 도입한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층간소음 문제를 보다 효과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그간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공동주택 바닥충격음 차단성능 사후 확인제도 도입방안’을 발표하였다. 층간소음은 우리나라 국민의 대다수가 스트레스를 받은 적이 있다고 응답할 만큼 주요 생활불편 요인*이며 사회문제로까지 확대되기도 하였다. 정부는 층간소음을 줄이며 우수한 바닥구조..

서울시, 야외무대‧자전거도로 태양광이 밝힌다…

서울시, 야외무대‧자전거도로 태양광이 밝힌다…

뚝섬한강공원 자전거도로 태양광으로 밝혀 야간에도 안전한 ‘솔라 로드’ 조

Jun 09, 2020 | K-COSEPA기자

 

아파트 베란다, 건물 외벽 등 우리가 주변에서 주로 접하던 태양광 발전시설이 시민들의 생활 속에 즐거움과 편리함으로 새롭게 자리잡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이 즐겨 찾는 서울월드컵공원과 뚝섬한강공원에 태양광 신기술을 접목한 ‘체험형 발전시설’을 조성, 시민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며 나아가 지역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되고 있다고 10일 밝혔다.이번에 조성한 체험형 태양광 발전시설은 「2022 태양의 도시, 서울」 정책의 일환으로 조성되었다. 시민들이 ‘보고 걷고 즐길 수 있는’ 태양..

서울시, 코로나19 피해청년 등 5천명에 '청년월세' 첫 지원…16일부터

기준중위소득 120% 이하, 만 19세~39세 이하 청년 5천 명 선정해

Jun 09, 2020 | K-COSEPA기자

 

서울시가 올해부터 서울의 높은 주거비로 고통받는 청년 1인가구에 월 20만 원의 월세를 최장 10개월 간(생애 1회) 지원하는 ‘서울 청년월세지원’을 시작한다.   ‘서울 청년월세지원’ 사업은 독립생활 출발선에 선 청년 1인가구의 주거안정을 지원하고 공정한 출발선을 보장하기 위한 서울시의 주거안전망이다. 지난해 청년들이 직접 제안하고 ‘서울시 청년자율예산제’를 통해 올해부터 시행된다.   올해는 신청을 통해 총 5천 명을 선발해 지원한다. 기준중위소득 ..

서울시, 버스정류소 세계최초 '스마트쉘터'로 전면 업그레이드…10월 첫

IoT 센서로 정확한 지점에 버스 정차, ‘스크린도어’ 설치해 안전하게

Jun 09, 2020 | K-COSEPA기자

 

서울의 버스정류소가 미래형으로 진화한다. IoT센서로 버스가 지정된 위치에 정확히 정차하고, 스크린도어를 설치해 승객들은 우르르 움직일 필요 없이 안전하게 탑승할 수 있다. 천정에는 공기청정기를 가동하고, 벽면에는 식물 수직정원을 조성해 미세먼지로부터 쾌적한 정류소로 탈바꿈한다.   냉‧난방기(온열의자, 에어커튼 등)도 설치돼서 여름에는 폭염을, 겨울에는 추위를 피할 수 있다. 일부 정류소는 실내형으로 조성돼 내부에서 버스를 기다릴 수도 있다. 무료 와이파이와 ..

장마철 대비 건설 현장 안전점검 실시

8일부터 7월 17일까지 전국 건설 현장(800여 개) 산업안전 감독

Jun 08, 2020 | K-COSEPA기자

 

고용노동부(장관 이재갑)는 장마철 대형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2020년 6월 8일부터 7월 17일까지 전국 800여 곳의 건설현장을 대상으로 산업안전 감독을 한다고 밝혔다. 이번 감독은 지속적인 강우로 인한 지반 등의 붕괴위험뿐만 아니라 폭염에 따른 열사병, 하수관 등에서의 질식사고, 코로나19 감염병에 대한 예방조치 등에 대해서도 중점적으로 살펴볼 계획이다. 또한, 기습 폭우 및 화재 등 비상상황 발생을 대비한 경보체계 및 대피방법 등 훈련, 화재위험 작업시 소화기..

70개사 내외 2,000억원 규모 스케일업 금융 지원

디지털기반 산업, 기간산업, 투자소외 영역 중소기업 집중 지원

Jun 08, 2020 | K-COSEPA기자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이하 중기부)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사장 김학도, 이하 중진공)은 성장잠재력이 큰 혁신 중소기업의 스케일업에 필요한 대규모 자금 지원을 위해 6월 9일부터 6월 22일까지 ‘2020년 제1차 스케일업 금융’ 사업에 참여할 기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스케일업 금융지원사업’은 성장잠재력은 있으나 자체 신용으로 회사채 발행이 어려운 중소기업이 직접 금융시장을 통해 자금을 조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

시민이 선정한 서울지하철 최고 뉴스는?‘코로나19 우수대응’

시민 6,712명이 칭찬하고 싶은 지하철 뉴스 17개 중 3개 직접 선정

Jun 08, 2020 | K-COSEPA기자

 

서울교통공사(사장 김상범)는 창립 3주년을 맞아 진행한 온라인 시민 투표에서, 서울 지하철의 최고 뉴스로 ‘코로나19 우수 대응’이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이번 설문조사는 지난 5월 25일부터 5월 31일까지 7일 동안 서울 지하철을 이용하는 총 6,712명의 온라인 시민 투표로 진행되었다.총 17개의 후보 뉴스 중 시민이 직접 상위 3개의 뉴스를 선정, 득표율 순으로 최종 10대 뉴스가 선정되었다.연일 지속되는 코로나19 상황의 심각성을 반영한 듯, 시민에게 가장 많은 칭찬을 받..

서울시, 가로 쓰레기통 체계적 관리에 나선다

지역별 적절한 장소로 이전 및 657대 추가설치

Jun 08, 2020 | K-COSEPA기자

 

서울시가 올해 가로 쓰레기통을 확대 설치한다. 쓰레기 배출량이 많아 쓰레기통이 부족한 지역을 중심으로 쓰레기통을 적재적소에 배치하여 시민들의 편의를 높이고 도시 미관도 개선하겠다는 취지다. 시는 올해 예산 8천만 원을 투입해 시내에 가로 쓰레기통 총 657대를 확충하겠다고 8일 밝혔다.1995년「쓰레기 수수료 종량제」시행 당시, 서울의 가로 쓰레기통은 7,607대가 있었으나 가정이나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쓰레기를 가로 쓰레기통에 배출하는 사례가 발생하여 자치구별로 지역여건에 따라 ..

수도권 지역 대상, 강화된 학교 밀집도 최소화 조치 시행

고교 학생 2/3이내 등교, 유·초·중·특 학생 1/3이내 등교 원칙

Jun 04, 2020 | K-COSEPA기자

 

교육부(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는 최근 수도권(서울, 경기, 인천) 지역 코로나19 확진자 증가에 따라 5월 29일(금), 수도권 지역 대상 강화된 학교밀집도 최소화 조치를 발표하였다. 앞서, 정부는 5월 28일(목) 긴급관계장관회의를 통해 ‘수도권 지역 대상, 강화된 방역 조치’를 발표하면서, 6월 14일까지 학원, PC방, 노래연습장, 유흥주점에 대한 행정조치와 공공시설 운영 중단 등 강화된 방역조치를 시행하였다.그간, 교육부도 수도권 지역 확진자 발생 등 감염 추이를 ..

"산업안전보건법" 양형기준 조정 협조요청

고용노동부 장관, -, 대법원 양형위원장과 면담

Jun 04, 2020 | K-COSEPA기자

 

이재갑 고용노동부장관은 지난 5월 4일 양형위원회에 산업안전보건법 양형기준에 대한 의견 제출을 한 데 이어 6월 3일 김영란 양형위원장과 만나 양형기준 조정에 대한 협조를 요청하였다.그간 대형 인명사고 등 중대재해가 반복해서 발생함에도 기업이 안전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갖고 적극적인 안전조치를 하도록 유도하기에는 형량이 낮다는 지적이 있어 왔다.현재 양형위원회의 산업안전보건법(이하 “산안법“) 위반에 대한 양형기준은 `16년 제정되었고 과실치사상범죄군으로 설정되어 있다. `13~1..

서울도서관 꿈새김판 새단장

“덕분에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이 되었습니다.”

Jun 04, 2020 | K-COSEPA기자

 

서울시는 2020년 제65주년 현충일 및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순국선열들의 희생과 국난극복에의 의지를 시민들과 함께 되새기고자 서울도서관 꿈새김판을 6.4.(목) 새롭게 단장한다고 밝혔다. “덕분에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이 되었습니다.”라는 문구를 담은 이번 꿈새김판은 우리나라 근현대사 속 시민들이 보여준 무명의 헌신과 희생을 기억하고 오늘날의 그 의미와 가치를 시민들과 공유하고자 기획되었다. 특히,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덕분에 챌린지’에 착안하여 오늘의 한국을..

국토부-서울시 맞손, 공공주도 가로주택정비사업 본격 추진

국토부, 12일부터 서울시․LH․SH 합동공모…8월 주민협의 후 최종 선

Mar 11, 2020 | K-COSEPA기자

 

국토교통부와 서울시가 12일부터 공공참여 가로주택정비사업 합동공모(국토부․서울시․LH․SH)를 실시한다.   가로주택정비사업은 종전의 가로구역을 유지하면서 노후 주거지를 소규모로 정비하는 사업으로 대규모 재개발, 재건축 사업과 달리 사업 절차가 간소화되어 있어 신속하게 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   시는 55개 조합이 설립되어 있고, 48개 구역에서 가로주택정비사업 추진을 위한 주민 의견을 수렴 중에 있다.   공공 참여형 가로주택정비사업을 시행하..

서울 , 경쟁하듯 꽃망울 터트리며  봄 알려

서울 , 경쟁하듯 꽃망울 터트리며 봄 알려

봄의 시작을 알리는 다양한 꽃들이 개화 시작

Mar 10, 2020 | K-COSEPA기자

 

녹색보행로 서울로 7017에서 추운 겨울을 이겨낸 식물들이 경쟁하듯 꽃망울을 터트리며 서울의 봄을 느끼게 해주고 있다. 서울로 7017에서 가장 먼저 개화하여 봄이 왔음을 알려주는 식물은 장수만리화이다. 장수만리화는 대한민국 특산식물로 개나리꽃과 비슷하게 보이지만 꽃이 모여피고, 줄기가 곧게 뻗는 형태로 자란다. 장수만리화를 비롯하여, 영춘화, 풍년화, 히어리, 산수유 등 봄에 어울리는 노란 꽃들을 피우는 식물들이 먼저 개화하였고, 진달래, 매화, 수호초 등이 앞다..

서울시, ‘마곡지구 플러스에너지 타운’ 조성

서울시, ‘마곡지구 플러스에너지 타운’ 조성

한국에너지공단 ‘에너지 신산업’ 공모 선정… 마곡 스마트에너지시티 조성

Mar 10, 2020 | K-COSEPA기자

 

서울시가 마곡지구에 주민 참여형 ‘플러스에너지 타운’을 조성한다. 서울시는 민간기업과 컨소시엄으로 참여한 한국에너지공단의 ‘에너지 신산업 활성화 지원사업’ 공모에서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서울시와 공단 서울지역본부에서 공동으로 기획·발굴했으며, 에너지 통합플랫폼 구축과 태양광 발전시설 시공 경험이 풍부한 민간기업 2개사에서 함께 참여했다. 마곡지구 ‘플러스에너지 타운’은 주민이 에너지 생산 및 절감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에너지 자립 도시로, 시는 이번..

국토교통부“고속도로 통행료 한시 면제”추진

서울고속버스터미널 찾아 방역활동 점검․종사자 격려…코로나19 다각도 지원

Mar 10, 2020 | K-COSEPA기자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9일(월) 버스업계 간담회를 개최하고, 코로나19 기간 중 승객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버스에 대해 고속도로 통행료에 대한 한시적 면제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고속버스, 시외버스 등의 경우 2월 5주(2.24일~3.1일) 기간 중 노선별로 평균 승객이 70~80%까지 급격히 감소하여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김 장관은 버스업계와의 간담회에서, ‘지자체에는 버스재정을 조기 집행토록 ..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 검출, 누적 339건

Mar 10, 2020 | K-COSEPA기자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원장 장윤석)은 3월 7일~8일에 강원도 화천군 화천읍 및 서면, 경기도 연천군 연천읍, 백학면, 왕징면 및 중면에서 발견된 멧돼지 폐사체 14개체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가 검출됐다고 3월 9일 밝혔다. 국립환경과학원은 3월 9일 폐사체 14개체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를 확진하고 결과를 관계기관에 통보했다. 이로써 화천군 137건, 연천군 110건, 파주시 70건, 철원군 22건, 총 339건의 멧돼지 아프리카돼지열병이 확진됐다. ..

국방부차관, 국군의무사령부 방역대책본부 격려방문

코로나19 대응에 헌신하고 있는 의무사 장병 노고 치하

Mar 10, 2020 | K-COSEPA기자

 

박재민 국방부차관은 10일(화) 오전 성남시 분당구에 위치한 국군의무사령부를 방문하여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는 장병들의 노고를 치하하고, 코로나19 종식을 위해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박 차관은 국군수도병원을 방문하여 코로나19 환자들을 위해 진료지원에 여념이 없는 의료진에게 “국민과 장병들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헌신하고 있는 여러분이 자랑스럽고 감사하다”고 격려하며, “국방부는 의료지원 활동에 어려움이 없도록 전폭적인 지원을 아..